호남평오 중국 고속도로 대원리 유물점 발굴 현황 소개湖南平伍高速建设项目大园里文物点发掘情况介绍
출처: 후난 고고학 웹 저자:张世轩 고고학 중국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핑장(샹간 경계)에서 우시로 고속도로 프로젝트 건설에 협력하기 위해 2019년 7월부터 9월까지 후난성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는 직원을 조직하여 프로젝트 건설 토지와 관련된 대원리 유적지에 대한 구조 발굴을 수행했으며 발굴 및 수확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 유적 위치 그림 1. 유적 위치 및 작업 방법 대원리 유적은 핑장현 싼시 진싼신촌 종동강 서안의 2급 대지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련 범위가 넓기 때문에 도랑과 측방을 결합하여 발굴합니다.총 24개의 탐침이 경사면의 전면 플랫폼 위에 배치되고 탐침이 경사면의 세로 등거리에 배치되며 크기는 모두 25m²1m입니다.
▲ 작업 방법과 매장 분포 위치, 매장 형태 소개 이번 발굴에서 발견된 총 7기의 매장 중 M1-M5는 벽돌실 무덤이고 M6-M7은 흙 구덩이 무덤입니다.1960년대 현지에 대규모 계단식 논이 건설되면서 일부 묘지와 개구가 교란되고 파괴되었습니다.
▲ M2 무덤 유형 M2는 직사각형 병렬 이중 챔버 권정 벽돌 무덤입니다.묘문 앞부분은 계단식 논에 의해 파괴되어 묘도는 보이지 않습니다.묘실의 평평한 벽돌은 어긋나게 쌓고 묘문은 벽돌로 밀봉하고 오른쪽 방은 벽돌로 밀봉한 다음 돌을 쌓아 문을 닫습니다.
좌우 병렬 쌍실 중앙 칸막이 벽 여러 곳에 '과선교'가 남아 있고, 우측 묘실 칸막이 벽 뒷부분에 '과선교'에 장유집호(酱釉执壶)가 내장되어 있습니다.왼쪽 묘실 끝에는 이장유약 항아리가 나란히 놓여 있습니다.
▲ M2 격벽 '과선교' M4는 직사각형 단실 권정 벽돌묘입니다.같은 부위에 사용되는 묘벽돌의 형태가 다르고, 꼭대기에 쐐기형 벽돌이 보이지 않고 돌 틈을 이용하여 권벽을 쌓고, 묘바닥에 바닥 타일을 깔지 않고 생토 위에 직접 묘실 4벽을 쌓습니다.부장품이 없고 매장 크기가 낮으며 묘지 벽돌을 수집하고 조립해야 합니다.
▲ M4 묘지 형태 M5는 경토층 아래에 개구된 사다리꼴 병렬 이중 챔버 평평한 벽돌 묘지입니다.좌우 2개 방에 각각 1기와의 관을 설치하고, 그 중 1개 관 안에 묵서묘 주인의 이름, 하관 및 2차장 시간은 현대 이 지역의 대표적인 2차 골수장 풍습인 무덤 형태입니다.
▲ M5 묘지 M6은 방향이 10°인 직사각형 수직 구덩이 묘지입니다.묘역은 길이와 너비가 각각 168cm와 70cm이고 상단이 파괴되었으며 잔해 깊이는 20cm입니다.잔여 묘벽은 거의 곧고 바닥은 거의 평평합니다.뚜렷한 장구의 흔적은 보이지 않습니다.무덤 안에서는 청백자 사발, 장유 토기 항아리 등의 기물이 출토되었습니다.
▲ M6 무덤의 형태 3번째, 출토된 유물의 개황은 대부분 무덤의 도난으로 인해 M2와 M6에서만 출토되었으며 총 10점이 도자기, 도자기, 철기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자기 4점은 모두 M6에서 출토된 청백자 그릇으로 4점은 형태가 다르며 묘지의 남동쪽 모서리에 나란히 놓여 있습니다.그 중 해바라기 입구의 발바닥에 묵서라는 글자가 있어 모호하여 구별할 수 없습니다.
▲ M6에서는 청백자 사발(M6:3, M6:4) 토기 4점이 출토되었습니다.그 중 M6의 남서쪽 모서리에 소스 유약 도자기 항아리 조각이 집중되어 있으며 모양이 더 큽니다.나머지 3건은 모두 M2에서 나왔습니다.
▲ M2에서 출토된 2개의 장유 도자기 항아리 철기는 모두 M6에서 출토된 철관 못입니다. 4. 연대와 의의 M2와 M6에서만 부장품이 출토되었습니다.
M6에서 나오는 청백자 그릇의 특징은 장시성 징더진요계 북송 중기 및 후기 제품과 동일하며 징더진요 제품 1일 수 있습니다.장유토기는 연대의 특징이 뚜렷하지 않으며, 무덤의 형태와 결합하여 보면 M2는 직사각형 병렬 쌍실 권정벽돌묘로 쌍실 중앙 칸막이벽에 '과선교'를 쌓고, '과선교'를 두는 것은 남방 송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방법으로 부부가 죽었을 때 먼저 죽은 사람의 시신이 부패한 것을 보고 효자의 마음을 상하게 할까 봐 두 광 사이에 통로가 있으면 '허브즉이실(毂则異室)', 죽었을 때 같은 혈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2 연대는 북송 후기에 있어야 합니다.나머지 초기 묘지에서는 부장품이 출토되지 않았으며, 묘지 형태에 따라 연대를 판단하면 이번에 발견된 초기 묘지 연대는 북송 후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또한 M5는 현대 현지의 대표적인 2차 유골 매장지로 관 뚜껑의 묵서에 따르면 2차 유골 매장 연대는 중화민국 3년(1914)입니다. 이번에 발굴된 송나라 묘지는 규격이 낮아 북송시대의 장례 풍습과 문화 교류에 대한 새로운 자료를 제공합니다.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이 글의 꼬리표: 후난 고고대원리 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