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 뇌졸중 등 막아야
나이가 들어가면서 신체 이곳저곳이 쑤시고 아플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작은 통증이 더 심한 질병의 징후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현대 의학은 심한 질병을 사전에 진단할 수 있는 각종 검사법을 개발해 냈다. 이와 관련해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중장년들이 반드시 받아야 할 혈액 검사 5가지를 소개했다.
◆콜레스테롤 검사=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진다. 콜레스테롤 검사를 받아 수치가 높을 경우 적절한 치료를 하면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당뇨 검사=계속 목이 마르거나 피곤하거나 밤에 자주 소변을 보러 가야 한다면 당뇨 검사를 꼭 받아볼 필요가 있다. 40세가 넘으면 과체중, 흡연과 활동성이 떨어지면서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당뇨병에 걸리면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이 5배 높아지며 혈관, 신경, 신체기관이 손상될 수 있다.
◆통풍 검사=통풍은 혈액에 요산이 쌓이면서 생기는 질병이다. 통풍은 심한 통증과 관절이 붓는 증상을 일으킨다. 엄지발가락을 비롯해 관절이 붓거나 통증이 있으면 통풍을 의심해 봐야 한다. 혈액 검사를 통해 요산 수치 등을 점검해 통풍을 예방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비타민D 검사=전 세계 성인 인구의 반 정도가 비타민D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감기에 잘 걸리고 골다공증과 골절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혈액 검사를 통해 비타민D 수치를 점검해 봐야 한다.
◆갑상샘 검사=5,60대의 여성은 갑상샘 기능이 떨어지기 쉽다. 이는 갑상샘이 충분한 호르몬을 생산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갑상샘 기능 저하의 일반적인 증상은 피곤함, 체중 증가, 우울감 등이다.
비타민 D검사를 받아라
암수술을 받으신 분들, 폐경이 오고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50세 이상의 여성들, 근력 등이 크게 약화돼 배와 다리에 힘이 빠지는 70세 이상 고령층이 그런 경우입니다.또 비타민D는 성장지연 등과 연관이 있으므로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도 이 검사를 받아야 하죠.
태아의 경우 수유모의 비타민D가 부족하면 구루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임산부들은 미리 검사를 받아 비타민D를 정상수치로 만들어야 합니다. 모유에는 기본적으로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거든요.
이밖에도 천식환자와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도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D가 정상수치 이상이면 감기에도 덜 걸리거든요.
채아영 기자: 그럼 현재 주로 어떤 과에서 비타민D 검사를 하고 있나요?
박종훈 원장: 비타민D 검사는 자궁내막암을 진단하는 산부인과, 골다공증 및 골절 등을 진단하는 정형외과, 유방암을 진단하는 일반외과 등 여러 분야에서 골고루 시행되고 있습니다.
채아영 기자: 선생님은 어떤 경우에 비타민D 검사를 권하시나요?
박종훈 원장: 저는 정보 전달 차원에서 모든 환자에게 권하고 있습니다. 저희 병원의 환자는 10년 넘게 다닌 단골이 대부분이라 저를 믿고 쓰시는 거죠. 저희 병원의 70% 정도의 환자는 비타민D 검사를 받았습니다. 비용도 6,000원으로 비싸지 않고 근육통 등이 있으면 의료보험이 적용돼 4,000원~5,000원만 부담하면 되거든요.
채아영 기자: 그럼 직접 비타민D를 처방하신 환자 중 상태가 호전된 경우를 보셨나요?
박종훈 원장: 비타민D가 부족하면 자각증상은 없지만 만성피로, 근육통, 수면장애 등이 있을 수 있거든요. 실제로 맞으신 분들은 덜 피곤하고 잠도 잘 잘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노인 분들의 경우 다리 힘이 나아졌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뱃심이 생기고 다리가 짱짱해지니 넘어지고 다치고 골절되는 일이 줄겠죠.
채아영 기자: 젊은 환자 중에는 그런 사례가 없었나요?
박종훈 원장: 10살짜리 어린이가 있었는데 비타민D 검사 결과 7나노그람이라는 매우 낮은 수치가 나왔어요. 아이가 입맛 떨어지고 피곤해 했는데 주사제를 맞은 뒤 많이 나아지는 걸 봤습니다.
채아영 기자: 선생님도 비타민D 주사제를 이용하고 계시다고요?
박종훈 원장: 그렇습니다. 저도 전에는 비타민D의 효능을 잘 몰랐어요. 다른 걸 섭취해도 뭔가 부족한 느낌이 있었는데 비타민D를 이용한 후 그게 채워지는 느낌이 듭니다.
채아영 기자: 비타민D에 관해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박종훈 원장: 아직 의사들이 비타민D를 환자에게 권유하는 경우가 적은데요. 각종 질환에 대한 예방을 비롯해 좋은 효과를 적은 비용으로 낼 수 있으니까 환자들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권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