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튀르키예 대통령,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중재 자처...이스라엘의 봉쇄와 폭격 비판
◦ 튀르키예 대통령,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중재에 나설 것이라 밝혀
-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Recep Tayyip Erdogan) 튀르키예 대통령은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Hamas)가 이스라엘을 공격하며 시작된 양국 간 전쟁을 중재할 방안을 모색 중이라 밝혔다. 이어 역내 모든 영향력 있는 행위자들이 평화 확립에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민간인과 민간인 정착촌을 표적으로 삼아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이후 에르도안 대통령은 안토니오 구테흐스(Antonio Guterres) 국제연합(UN) 사무총장,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 올라프 숄츠(Olaf Scholz) 독일 총리 등 세계 각국의 정상들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긴장 완화를 위한 중재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으나 갈등이 단기간 내 봉합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하며,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 한편, 앙카라 연구소(Ankara Institute)의 타하 오잔(Taha Ozhan) 소장은 튀르키예가 하마스와 좋은 소통 채널을 가지고 있으며 에르도안 대통령과 관료들이 이러한 이점을 활용해 분쟁 해결에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분석하기도 했다. 오잔 소장은 튀르키예는 하마스를 가자지구(Gaza)의 테러 단체로 규정하지 않은 몇 안 되는 국가이며, 하마스를 초청하기도 한 유일한 국가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튀르키예와 이스라엘은 2022년부터 특사를 재임명하며 관계 정상화를 모색해 왔으며, 9월 에르도안 대통령은 UN 총회에서 베냐민 네타냐후(Benjamin Netanyahu) 이스라엘 총리와 별도의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네타냐후 총리를 앙카라(Ankara)에 초청하기도 했다. 오잔 소장은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는 소통 채널과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칸 피단(Hakan Fidan) 튀르키예 외무부 장관은 여러 국가가 인질 석방에 관한 도움을 요청했으며, 어린이, 외국인이 우선 석방될 수 있도록 하마스와 협상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 튀르키예 정부 인사들, 서방 국가들이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
-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서방 국가들과 언론에 대해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미국이 이스라엘을 지원하기 위해 항공모함을 파견한 것에 대해서도 집단 학살을 야기할 수 있다며 비판했다. 10월 16일 에르도안 대통령은 리시 수낵(Rishi Sunak) 영국 총리와의 전화 회담에서도 서방 국가들이 분쟁에서 도발적인 조치를 자제해야 하며, 과거 서방이 팔레스타인 국가를 설립하겠다고 약속했던 것들을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일방적인 공격은 윤리적 근거가 없으며, 세계가 맹목적으로 한쪽 편을 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 한편, UN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의 일시 중단과 민간인 구호품 전달 관련 결의안 통과가 실패하자, 현재 UN 안보리의 상임이사국 5개국은 국제 사회의 의견을 반영하지도 못하고 신속한 결정을 내리지도 못한다며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UN 안보리 회의에 참석한 아흐멧 이을드즈(Ahmet Yildiz) 튀르키예 외무부 차관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민간인을 ‘집단 처벌’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는 행위라 비판하며, 일부 국가들이 이중 잣대로 전쟁 범죄를 무시하는 위선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민간 공격 규탄...하마스는 해방 단체라 발언도
◦ 에르도안 대통령,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은 ‘집단 학살’이라며 규탄
-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봉쇄하면서 전기와 수도를 차단한 점을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에 대한 무차별 폭격으로 민간인들이 희생되는 것에 대하여 비판하며, 무방비 상태의 무고한 사람들을 공격하는 것은 ‘집단 학살’에 해당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폭격을 지원하고 있는 서방 강대국들을 비난하며, 가자지구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살과 파괴의 가해자는 이스라엘을 무한히 지원하는 자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가자지구 알아흘리 알 아라비(Al-Ahli al-Arabi) 병원 폭격과 관련하여 인류에 반하는 범죄이자 집단 학살로 가해자들을 규탄한다고 발언했다.
- 한편, 10월 15일 튀르키예 이스탄불(Istanbul)에서는 급진 이슬람 단체가 주최한 이스라엘 규탄 집회에 수천 명이 운집했다. 집회 주최 단체는 이스라엘이 지난 수년 동안 사람들을 쫓아냈고, 이제는 집단으로 사람을 죽이고 있으며, 이에 반대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해당 단체는 과거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에 대한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을 비난해왔다. 한편, 집회에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아들과 사위도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 에르도안 대통령, 하마스는 테러 단체가 아닌 해방 운동 단체라 발언
- 대통령은 여당인 정의개발당(AKP)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의회 연설에서 하마스는 자신의 땅과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해방 단체인 무자헤딘(mujahideen)이며, 테러리스트가 아니라고 발언했다. 이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하고, 긴장 완화를 위해 포로 교환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스라엘이 지역 이웃 국가들로부터 안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이스라엘이 ‘암살’이라 부르는 가자지구와 서안지구 정착지에 대한 공격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이스라엘이 튀르키예의 좋은 의도를 이용했다고 비난하며, 예정되었던 이스라엘 방문 계획도 취소했다.
- 에르도안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국민에게 두 국가 해결책을 확보하기 위해 단결해야 하지만, 이스라엘 영토에 대한 공격은 중단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어 튀르키예는 필요한 정치적, 외교적, 군사적 수단을 모두 사용할 것이며, 무슬림 국가들에게 전쟁 중지와 평화 확보를 위해 함께 행동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하마스가 테러 단체가 아니라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발언에 리오르 하이앗(Lior Haiat) 이스라엘 외무부 대변인은 튀르키예 대통령이 테러 조직을 옹호하고 선동하려 하지만, 세계가 목격한 테러를 바꿀 수는 없다고 발언했다. 마테오 살비니(Matteo Salvini) 이탈리아 부총리도 에르도안 대통령의 발언은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비난했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jazeera, Turkey’s Erdogan scraps Israel trip over ‘inhumane’ Gaza war, 2023.10.25.
Anadolu Agency, No justification for 'collective punishment' of Gaza civilians, Türkiye tells UN, 2023.10.25.
Reuters, Turkey's Erdogan says Hamas is not terrorist organisation, cancels trip to Israel, 2023.10.25.
Haaretz, Turkey's Erdogan Says Hamas Is 'Liberation Group,' Not Terrorists, Cancels Israel Visit, 2023.10.25.
Aljazeera, Is Turkey uniquely positioned to mediate between Palestinians and Israel?, 2023.10.22.
Reuters, Turkey's Erdogan calls on Israel to stop its attacks on Gaza 'amounting to genocide', 2023.10.20.
RTV, Turkey's Erdogan lambasts UN Security Council, calls hospital blast 'genocide', 2023.10.19.
Reuters, Turkey's Erdogan: UN Security Council has 'not fulfilled responsibility' in Gaza, 2023.10.18.
Reuters, Turkey's Erdogan tells British PM Sunak: West needs to keep promises to Palestinians, 2023.10.16.
Al-monitor, Thousands take part in pro-Palestinian rally in Turkey, 2023.10.15.
Anadolu Agency, Türkiye ready to mediate between Israel, Palestine, President Erdogan tells Germany's Scholz, 2023.10.12.
Reuters, Erdogan renews offer for Turkish mediation in Israeli-Hamas conflict, 2023.10.11.
Xinhua, Türkiye strives to mediate to end Israeli-Palestinian conflict: president, 2023.10.11.
Aljazeera, Turkey’s Erdogan calls Israeli siege and bombing of Gaza a ‘massacre’, 2023.10.11.
[관련 정보]
1. 튀르키예 에르도안 대통령, 유엔 안보리 가자지구에서 책임 이행하지 않는다 비판 (2023. 10. 20)
2. 튀르키예에서 열린 친(親)팔레스타인 집회에 수천 명 참가 (2023. 10. 17)
3. 에르도안 대통령,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중재안 제시 (2023. 10. 13)
4. 튀르키예 대통령,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종식을 위해 노력 (2023. 10.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