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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폴란드, 나만의 정원 가꾸기 열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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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8-18 | 국가 | 폴란드 | 작성자 | 강세나(바르샤바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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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나만의 정원 가꾸기 열풍 - 가정 내 텃밭, 정원 가꾸는 소비자 꾸준히 증가 - - 리튬 소재 이용한 신제품, 정원 액세서리 및 비료산업도 유망 –
□ 폴란드 원예산업의 성장 이유는?
○ 폴란드 원예산업은 오래 전부터 발달 - 원예는 깨끗한 공기 속에서의 휴식을 취하고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한 대표적인 여가이자 취미 생활로 여겨짐. - 폴란드 소비자는 잔디를 깎고, 울타리를 손질하고, 꽃과 나무에 물을 주는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 나만의 정원을 관리하고 이웃과도 잘 가꾼 정원으로 경쟁을 하기도 함. - 정원을 관리할 시간이 없는 사람도 잔디는 기본적으로 손질하며 상대적으로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침엽수류와 과일나무를 심기도 함.
○ TV 프로그램과 잡지 등 미디어에서는 새로운 정원용 수공구, 전동공구, 배수 장비, 화분 등의 구입을 활발하게 장려하고 있음 - 전문 정원 관련 용품점과 DIY 네트워크가 활발해지면서 소비자가 특별한 장비와 식물을 사도록 유도 -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은 외출 대신 가족 혹은 친구들과 바비큐를 즐기거나 꽃, 테라스 식물, 나무 등을 보살피는 데 더욱 집중
○ ‘내 손으로 직접 가꾸기’ 열풍이 불면서 시골에서는 집 정원에서 채소를 기르고 도시인들에게는 주말농장이 큰 인기 -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자연적이고 건강한 음식을 위해 작은 온실에서 직접 채소와 과일 재배 -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 중 노인뿐만 아니라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를 원하는 젊은이 사이에서도 주말농장이 인기 - 도시에 살며 정원에서 식물을 기르지 못하는 이들은 발코니, 테라스 혹은 창가에 화분을 둬 허브, 과일, 채소를 기르고자 함. - 소비자들은 봄에 마트와 대형 슈퍼마켓에 특별히 마련된 가판대에서 각종 씨앗을 쉽게 구할 수 있음. 이러한 트렌드는 정원 관련 용품점과 DIY상점의 원예 마케팅에 의해 더욱 확산됨.
□ 원예산업의 전후방 효과 - 비료산업, 정원 관리용품 성장
○ 폴란드 비료산업의 발전 전망 밝아 - 비료의 종류와 범위가 다양해짐. 또한, 점차 증가하는 자급 농원 덕분에 유기 비료 판매도 증가
○ 다양한 형태의 정원 관리용 장비 - 코드가 연결된 장치는 손 쉽게 집 내부에 있는 전력단자에 꽂아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타입임. 코드가 없는 장치는 조금 더 비싸고 대부분 작은 정원에 적합하나 배터리 구입 비용이 상당함. - 대규모 정원이 있는 부유층 가정에서는 기존의 잔디깎이보다는 고성능의 자동 잔디깎이 로봇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아직까지는 비싼 가격으로 대중화가 되지 않아 전통적인 기계보다는 상대적으로 판매량이 부진 - 트랙터도 비용이 비싸고 연비가 많이 들며 보관하기에 넓은 장소를 필요로 해 판매량이 적은 편 - 폴란드 소비자에게는 간편한 덤불 자르는 기계, 울타리 다듬는 기계, 잔디삽 등이 인기 있음. 나뭇잎 및 눈 블로워는 높은 가격대로 아직까지는 판매량이 저조하나 완만하게 성장 중 - 정원용 공구 판매자들은 유명 브랜드의 장비 판매 수익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 광고에 집중
○ 리튬 소재의 정원용 전동공구 수요도 증가 - 글로벌 기업 Bosch가 출시한 리튬 소재 작동 정원용 전동 공구의 수요도 증가 중 - 예를 들어 2012년 Bosch는 코드가 없는 나뭇잎 블로워와 동력 사슬톱을 출시해 소비자들이 장소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해 좋은 호응을 얻고 있음.
○ 배수 장비와 자동 관개시스템 구입 및 설치 증가 - 이는 조경 전문가를 고용하는 소유주가 증가하기 때문 - 원예 제품 판매량은 여전히 작은 규모이나 다양해진 제품과 수요 증가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
○ 해충 혹은 잡초 제거 제품도 인기 - 해충 및 잡초 제거 제품의 주요 구매 요인은 효율성임. 많은 주택 소유주들이 가능한 빨리 해충과 식물의 병을 없애고 싶어함. 이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지만 인기는 꾸준히 상승 중
2007~2012년 정원용 제품별 판매액 (단위: 100만 즈워티)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정원 전문기업 지역적으로 고르게 분포
○ 폴란드 원예산업의 주요 기업은 Husqvarna, Fiskars, Scotts and Makita와 같은 글로벌 기업임. 폴란드 기업도 선전하지만 소비자들이 서비스뿐만 아니라 품질과 내구성까지 고려해 선택하는 추세이므로 유명 브랜드 제품이 아직까지 시장을 선도함.
○ 폴란드에서 가장 큰 할인유통 체인점 Biedronka는 제품 판매에 더 좋은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가게의 인테리어를 바꾸기 시작 - 매장에서는 실내용 식물, 베란다용 식물, 씨앗, 전구, 흙 등이 판매되며 원예 시즌에는 타 정원 관련 용품점보다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음.
○ 2012년 기준 폴란드 원예용품계에서 큰 주가 상승률을 보인 기업은 Husqvarna Poland, Fiskars Polska와 Scotts Poland - Husqvarna Poland는 주가가 5% 성장을 보이며 2012년 정원용 제품의 판매를 이끔. 이 회사는 Gardena and Husqvarna라는 브랜드로 잔디 깎는 기계, 동력 정원용 도구, 배수 및 정원용 수공구와 같은 장비를 주력으로 판매함. - 2위는 Fiskars Polska로 정원용 수공구분야의 선두 제조업체이며 유명한 상표와 넓은 유통망이 강점임. 주력 제품은 비료, 토양, 해충 및 잡초제거 제품 - Fiskars Polska는2012년 가장 큰 주가 상승을 보임. 오랜기간 사용 가능한 브랜드 네임밸류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들이 늘어나면서 판매율 증가
○ 리튬-이온 기술 사용한 제품 출시 - 새로운 브랜드 Bosch KEO사는 리튬-이온 기술의 코드가 없는 제품인 "Power4All"을 2012년 1월 출시함. 차별화된 판매 포인트는 이동성, 빠른 로딩시간, 가벼운 무게. 로딩시간이 경쟁 제품보다 짧다는 점을 차별화된 점으로 내세움. - 2012년 Robert Bosch는 OBI 체인점(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DIY 소매업체)에서 당사의 코드 없는 리튬-이온 기술의 정원 도구를 홍보함. "14일의 유혹"으로 슬로건을 펼친 광고는 2012년 3월부터 6월 말까지 진행됐고 구매자가 14일간 제품을 테스트용으로 사용할 수 있었음. 만약 소비자가 장비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제품을 반납하고 환불받는 것이 가능했음.
2009~2012년 BO사의 정원용 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2009-2012 LBN 브랜드의 정원용 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원예산업의 한계점
○ 정원 가꾸기 성장 추세는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에 좌우됨. - 증가하는 생산비로 인한 제품 가격 성장률은 판매량 증가에 있어 잠재 위협 요인 - 나아가 도시화 증가는 주택보다 아파트의 수가 증가할 것을 의미하므로 정원용품 판매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원예 산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정원 액세서리를 더 많이 구매할 것”으로 전망 -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여행이나 휴가에 대한 열망보다 집과 정원에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 원하면서 정원 가꾸기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 비료산업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비료는 다양한 제품군 이용이 가능하며 이에 대한 마케팅 지원, 식물 관리와 원예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인식 개선으로 증가할 것 - 전문가들은 잔디와 테라스 및 실내 식물용 비료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내 집 안의 작은 정원’, ‘텃발 가꾸기’ 등의 추세로 원예학도 인기를 끌 것 - 가정은 점점 더 휴식, 오락, 사교의 공간이 될 것이며, 소비자들은 식물, 관목류의 나무로 그들만의 공간을 장식할 것 - 유통망 증가도 분야 내 제품이 할인점뿐만 아니라 전문점에서 널리 이용돼 원예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
○ 잔디깎이 시장은 이미 포화된 시장으로 완만한 성장세 예상 -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출시되는(예를 들어 동력 사슬톱, 스트리머, 잔디삽, 제초기, 잎사귀 및 눈 블로워, 트랙터식 및 로봇 잔디 깎는 기계 등) 제품 판매 증가 기대
○ 정원 가꾸기 관련 미디어도 원예산업 발전에 기여 - 정원 가꾸기 관련 TV 프로그램은 소비자에게 좋은 품질의 도구, 해충 및 잡초 제거 제품 등의 사용에 투자하는 것과 배수를 통해 더 나은 정원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장려 - 미디어의 홍보효과는 전반적으로 정원관리용 제품의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2012~2017년 정원용 제품별 판매액 예상액 (단위: 100만 즈워티)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코트라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