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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댄스의 장점은 운동학적 원리는 춤(댄스)의 기본인 아이소레이션(isolation)과 익스텐션(extension), 스트레치(stretch), 바운스(bounce), 웨이브 (wave) etc.
을 통하여 건강한 육체와 근육의 단련, 심폐 기능 강화 및 체형교정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춤의 자유로운 안무와 체계적인 구성을 통하여 음악 장르에 억메이지 않고 창의적인 몸 동작(춤)을 구현할 수 있다.
단점은 발레와 현대무용, 스트릿댄스, 힙합댄스,댄스스포츠 등의 복합적 장르를 다양하게 구현해야하는 점으로 일반인의 경우 동작들의 어려운 부분이 많이 구성이 되어서
따라하기가 힘들어서 많이 포기한다는 점이 있다. 신체를 단련, 입시,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신체 트레이닝으로는 재즈댄스의 웜업이나 센터로
과학적인 운동(댄스)의 형태를 띠고 있는 춤은 아직은 없다. 그런데에 비해서 무용학, 뮤지컬과, 체육학과 등에서 전문적, 교육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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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댄스는 신체를 건강하게 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그 자체에서 생기는 재미로 인하여 보는 사람의 육체와 정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짜여진 툴과 함께 자신의 몸과 마음 정신까지도 함께 움직임을 강한 빗트나 브드러운 선율등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다. 기본이 되어진 춤이여야 많은 이들의 공감이 되어 지는 춤이라 할 수 있다.
재즈라는 음악은 오늘날 음악에서 뿐 아니라 문학과 연극, 영화 등 모든 분야에서 그 실체를 다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현대 문화의 중요한 현상으로 자리잡았다.
재즈에 그 뿌리를 둔 '재즈댄스'를 흔히 화려한 스테이지에서 펼쳐지는 무용수들의 현란한 몸놀림이나 영화 [ 플래시 댄스], [ 웨스트사이트 스토리]의 인상적인 춤들을 연상하곤 한다. 하지만 이것이 재즈댄스의 모든 것은 결코 아니다. 또 재즈댄스라고 해서 음악적으로 재즈만을 고집하는 것도 아니다.
먼저 재즈댄스의 기원은 아프리카 흑인들의 종교 의식에서 자연스럽게 발전돼 온 춤과 음악에 있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흑인특유의 격렬한 리듬과 드럼 소리에 맞춘 몸 동작들에 그 근본을 두고 있다는 얘긴데, 그러나 이런 원시적인 춤에도 나름대로 규칙은 존재했다.
약 3백년간 이어진 노예 무역으로 흑인들은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지로 퍼졌고, 새로운 땅에서의 암울한 생활을 견뎌내며 그들만의 음악과 춤을 발전시켜 나간 것이 재즈 음악이란 장르가 됐다는 것, 아마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러던 중 '재즈'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00년대 이후인데, 재즈댄스 역시 1920년대 재즈의 발상지인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태동했다.
당시 뉴올리언스 뒷골목의 유흥가에는 클럽에서 재즈 음악에 맞춰 쇼걸들이 추는 싸구려 춤이 있었는데 이를 재즈댄스의 시초라고 보는 시각들이 보통이다. 그러나 빈곤한 흑인들의 고뇌를 달래주던 재즈가 오늘날 고급문화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았듯이 재즈댄스 또한 이러한 태동기를 거쳐 지금은 현대 무용의 한 장르를 자치한다.
물론 처음엔 재즈 음악에 맞춰 추는 춤의 형태를 띄었지만, 브로드웨이 뮤지컬, 고전 발레와의 접목을 거쳐 현대 무용의 새로운 장르로 자리를 잡은 것이다. 그렇지만 앞서 말했듯이 재즈댄스가 재즈 음악만을 기초로 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재즈가 모든 음악과 잘 섞이는 것처럼 재즈댄스 역시 어떤 음악과도 친화력이 있어 사물놀이나 요즘 유행하는 '꿍따리 샤바라'와 같은 댄스 음악과도 잘 어울린다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몇 년 사이 대형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국내 공연이 잦아지면서 재즈댄스 중에서도 뮤지컬 재즈댄스의 대중화 붐이 일기 시작했다.
외국 무용수들의 격정적이면서도 힘있는 재즈댄스의 진수를 보면서 재즈댄스의 매력에 눈뜨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처럼 재즈댄스는 리듬&블루스(R&B)나 힙합 음악처럼 비트가 강한 음악을 들으며 순간순간 느낌을 창조하는 춤이다.
여기에다 현대의 재즈댄스로 넘어오면서 다양한 춤의 요소가 가미되었다. 전통적인 발레의 기법을 기초로 한 재즈댄스와 그 밖에 전통재즈댄스, 모던재즈댄스, 뮤지컬재즈댄스 등의 시대적 분류의 댄스, 탭, 펑키, 힙합, 브레이크, 하우스, 스윙, 비밥 등의 요소를 지는 복합적인 형태가 된 것인데, 이렇게 다양한 스텝의 변화를 보여온 재즈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자유로움'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그래서 음악을 들으면 자연스럽게 나오는 움직임과 감정에 따라 표현되는 몸놀림을 재즈댄스라고 한다.
물론 이러한 자유로움에도 불구하고 기본 스텝은 엄연히 존재하는데, 재즈 댄스가 다양한 춤을 포괄하는 만큼 각종 춤의 기법 테크닉은 물론, 발레의 기초가 필수적이라는 점, 그 점이 재즈댄스를 여타의 대중 무용과 차별화시키는 포인트다.
다시 말해 에어로빅과 재즈댄스가 다른 것을 바로 이런 점에서 볼 수 있는데, 에어로빅처럼 단순히 스포츠 개념으로 몸을 흔드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기본기와 테크닉이 있는 만큼 이에 충실해야 하고, 더불어 개인의 느낌과 개성을 예술성과 함께 마음껏 추구할 수 있다는 사실, 이것이 바로 재즈댄스이다.
재즈댄스의 장점과 단점. 춤의 기본 / 한국재즈댄스협회 / 송치만 http://kjda.org
Agnes de Mile(미국의 안무가) - 재즈댄스의 근원적인 정신을 '진정한 미국인의 원기, 창조력, 즐거움'이라고 묘사. 미국인들의 사회적 역사, 민족적 사건들, 그리고 문화적 변화 및 다양성을 반영. 재즈댄스의 역사는 미국의 모든 곳에서 시작.
*** 재즈댄스의 기원
기원- 리듬에서 기초, 재즈의 율동-아프리카 노예들에 의해 미국으로 옮겨짐.
특징-아프리카 문화가 미국적 요소와 혼합되어 새로운 문화를 창조. 댄스의 리듬과 율동은 발 구르기, 탭댄스, 손뼉치기, 운율적인 목소리 등으로 지탱.
*** Minstrel Shows(연예인들이 돌아다니면서 하는 뮤지컬)
유래-미국 백인들은 19세기부터 노예들의 음악과 춤을 선호.
쇼의 문화 발생, 흑인댄서들을 모방한 탭댄스가 등장.
음악-아프리카 음악의 전형적인 형태. 레그타임 리듬은 재즈 댄스의 초기 형태에 도입.
특징-탭댄스의 유행, 독특한 리듬을 사용하는 새로운 반주를 창조한 음악가들에게 장려. Syncopation(절분음)
*** 1920년대 (특징: Dixieland 재즈음악(빠른 래그타임 박자)
성향: 1차세계대전 종결, 활발하고 자유로운 국민들의 소망 반영.
Charleston- 대중화 , 서정적인 댄스 스텝의 방침을 포함한 댄스 음악의 완성 초래
***1930년대(특징 : 스윙의 시대, 브로드웨이 뮤지컬 출현. 지그바, 부기우기 유행. 춤경쟁)
인물: Busby Berkeley-틀에 박힌 방식으로 복합한 패턴이 특징.
Astaire-음악적 리듬의 형태를 스텝에 반영.
***1940년대(재즈댄스의 시대-특징: 고급스럽고 예술적인 질적 향상)
성향: 2차세계대전-재즈댄스의 소외, 현대 재즈 음악의 복잡한 율동의 형태, 사교춤,댄스홀과 발레 룸의 근접.
영향: 발레와 현대무용
인물:Katherine Dunham, Primus-(재즈댄스의 민족적인 시작을 통해 새로운 정의를 창조)
***1950년대 (특징 : 영화에서의 드라마와 댄스 융합, 사교댄스 쇠퇴현상)
성향 : 진지한 주제의 뮤지컬 대중의 선호.
***1960년대 (특징 : 초기 트위스트 등장. 새로운 음악적 혁명,허슬 & 스트롤 출현)
인물 : Louis Facciuto-경영, 몸의 발전 공부, 운동의 단계, 서정적
Gus Giordana-고전적, 자연적, 분리운동, 머리와 토르소의 강조, 요가
***1970년대 (특징 : 브레이크댄스-거리 춤의 모든 형태에 대한 총괄적인 조건)
사회적 성향 : 감수성, 광범위한 뮤지컬 스타일, 서정적 재즈와 영혼의 열정적 음악, 록.
***1980년대 (특징: 브레이크댄스 급증-미국 댄스 문화의 주류, 영화의 후원)
***1990년대 (특징: 거리댄스-펑키재즈, 팝핑, 브레이크댄스, 힙합)
성향: 80년대 후반부의 개혁들과 영화, 쇼들의 상태가 계속됨. 뮤지컬 수퍼스타의 콘서트 순회공연, 재즈댄스의 특징 유지
***1999년대 송치만 단장에 의하여 scm dance theatre 창단
재즈댄스 정립,재즈댄스의 기초,초급,중급,고급과정 한국에 맞게 정립하여 현재 전문인 양성과 지도자 교육을 통하여 많은 이들을 배출하고 있다.
교육과목은 리릭컬,힙합,펑키,방송댄스,비밥,탭재즈,뮤지컬재즈,컨템포러리재즈,즉흥재즈,씨어터재즈,쇼재즈,cf재즈,스타일무브,스트릿댄스등을 한몸에 섭렵한 그는 한국의 댄스문화를 이끌어 가는 안무가겸 예술가이며 개혁과 변화를 주도하는 지도자로 미래의 문화를 대표하는 재즈댄스안무가이다.
현재 한국재즈댄스협회 협회장을 역임하며,트레이너 배출과 전국의 구인구직을 대변해주고 있으며, 각종 공연을 1년에 40회를 추진하고 있는 연출가로 활동하고 있다.
SCM JAZZ DANCE는 재즈댄스의 대중화를 위하여 댄스 지도자 코스를 한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하였으며, 현재 재즈댄스 기초,초급,중고급 과정의 전문인 과정을 하고 있는 전문댄스트레이너 교육단체로 1년 3개월 교육후 댄스강사로 파견과 각종 공연, 방송에
출연하게 됩니다.
scm jazz dance는 1999년부터 지하철과 공항 지역별 공연을 현재까지 800여회를 거듭하며, 많은 자원봉사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재즈댄스는 한국의 춤의 문화를 바꿀 새로운 문화입니다.
대중화와 함께 교육에 있어서 17년이면 춤의 변화를 이끌어
가는 춤의 시대가 올 것입니다.
모든 이들의 꿈과 사랑과 인류에 평화를 가져다 주는 춤의 창조를 기원합니다.
첫댓글 재즈댄스, 째즈댄스, (춤)댄스의 기본 - 아이소레이션, 장점. 단점 / 힙합댄스, 방송댄스, 스트릿댄스, 댄스스포츠.
공연예술 국가자격증(don7001)
재즈댄스의 장점은 운동학적 원리는 춤(댄스)의 기본인 아이소레이션(isolation)과 익스텐션(extension), 스트레치(stretch), 바운스(bounce), 웨이브 (wave) etc.
을 통하여 건강한 육체와 근육의 단련, 심폐 기능 강화 및 체형교정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춤의 자유로운 안무와 체계적인 구성을 통하여 음악 장르에 억메이지 않고 창의적인 몸 동작(춤)을 구현할 수 있다.
단점은 발레와 현대무용, 스트릿댄스, 힙합댄스,댄스스포츠 등의 복합적 장르를 다양하게 구현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