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등 울산지역 사업장의 임단협 시즌을 앞두고 민주노총의 4·24 총파업 추진과 한국노총의 노사정 대타협 결렬 선언 등이 잇따라 터지면서 ‘춘투(春鬪)’의 도화선으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은 전국 16개 시·도본부에서 진행한 총파업 돌입 찬반투표 결과를 13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울산지역본부는 노동법상 재적 대비 과반을 넘지 못해 부결됐지만, 투표자 대비 64.26%가 찬성했다는 점 등을 들어 총파업 동참을 선언한 바 있다.
특히 민주노총측은 산별연맹의 연합단체이기 때문에 노조법을 적용받지 않으며, 재적 대비 과반 찬성 역시 의미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 정부가 4·24 총파업을 정치파업·불법파업이라고 규정한 상황에서 가결의 의미를 퇴색시키기 위한 조치로 보고 있다.
현재로선 예정대로 4·24 총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13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의 최대 투쟁동력인 현대차 노조의 동참 여부도 주목된다.
현대차 노조는 민주노총의 산하조직이자 현대차 노조의 상급단체인 금속노조가 방침을 정하면 이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 다만 각 시·도본부별 통합 개표로 금속노조 산하 조직의 찬반 집계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한국노총도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에서 결렬을 선언한데 이어 지도부가 울산을 찾아 향후 대응방향 등을 설명하는 자리를 만드는 등 투쟁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한국노총 김동만 위원장은 13일 울산본부를 방문해 대타협 결렬 선언 배경 및 올해 임단투 방침, 향후 투쟁방향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오는 16일엔 전국단위노조 대표 결의대회를 열 예정인데 울산에선 110여개 산하 노조 중 60~70곳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민노총 총파업 연대 투쟁 등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현실화될 경우 민주노총 산하 울산 조합원 4만3000여명에 한국노총 산하 울산 조합원 3만2000여명이 더해져 7만여명이 투쟁에 나서는 등 울산 노동계의 춘투 도화선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민주노총 총파업 연대투쟁을 고려하고 있다. 현중 노조는 비록 민주노총 산하 조직이 아니지만 총파업 원인이 된 ‘비정규직 철폐’, ‘노조 탄압 중단, ‘최저임금 1만원 쟁취’ 등에 공감한다는 점 등을 들어 지원 투쟁 방식 등을 검토하고 있다. 파업 동참을 결정할 경우 전체 조합원이 아니라 노조 집행부 또는 대의원을 포함한 간부파업 등의 모양새를 갖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