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St. Petersburg의 국립 박물관
채플은 지금까지 1,000회 이상 드론을 띄웠지만 자주 리스크를 감수해야 했다.
인도 뉴델리의 이란인 망명객이 설계한 '연꽃 사원'
드론이 찍은 사진들이 사람들을 흥분시켰지만 솔직히 말해 이제는더 이상 참신한 방법이 아니다.
인도 뭄바이의 Sassoon Dock 입구에 묶겨 있는 어선들
채플은 요즘 사람들을 피해 주로 새벽녘이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 한적한 곳에서 드론을 띄운다.
러시아 Saint Petersburg의 Alexander column 꼭대기에 올려진 천사상. 이 칼렴은 나폴레옹 침범시 전승 기념으로 세워진 것으로 600톤의 대리석으로
만든천사상을 올리는데 2,000명의 군인들이 동원되었다. 놀랍게도 이 천사상은 별도의 앵커가 없이 자체적으로 안정되게 칼럼에 얹혀있다.
좋은 사진이라고 반드시 고공에서 찍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여기인도 전통씨름 장면은 바로 머리 위에서 찍은 것이다.
Georgia의 우아한 수도인 Tbilisi를통과하여 구비구비 감돌아 가는 Mtkvari강 (주:앞에 보이는 성당은 덕수궁 옆 성공회 건물과 너무 흡사하다)
채플은 드론에서 찍은 사진을 지상으로 귀환하기 전에는 볼 수가 없다.때문에 100장을 찍으면 10~20장을 겨우 건진다.
.
Amos Chapple
1937년 파리만국박람회 때 소련관에 세운 노동자와 집단농장의 여인상. 지금은 모스코바교외로 옮겼다.
해뜰 즈음 모스코바 강변의 구세주 그리스도 교회
해뜰 즈음 모스코바 강변의 구세주 그리스도 교회 디테일
채플은 놀라는 재미로 산다. 드론이 지상으로 귀환할 때 까지는 카메라가 무슨 요술을 부렸는지 깜깜이다.
Georgia의 Katskhi Pillar ,20년 전 까지는 하늘에 좀 더 가까이갈려고 수도승이 살았다.
드론은 유인항공기에 비해 장점이 많다. 특히 기상이 안 좋을 때
Saint Petersburg의 Peterhof에 있는 '베드로와 바울 성당' 2차대전 때 독일군이 퇴각하면서 많은 곳을 파괴하였다.'
네델란드 Bourtange의 별모양 요새. 마지막 포성이 멎은 지 300년이 지나 이제는 박물관이 되었다.
대부분의 항공 사진들은 맑은 날 해가비치는 날에 찍기 마련이다. 그러나 채플은 이상 기후에서 찍는다. 물론 실패가 많지만.
헬기로는 엄청난 비용이 들 것이다.
스페인 바르세로나의 구름이 감싸고 있는 Sagrat Cor Church. 이 사진을 찍은지 20분 뒤 폭우가 쏟아졌다.
러시아 센트 페테스브루그에 있는 러시아 해군 사령부
Saint Petersburg의 Peter and Paul 요새에 자리잡은 Peter and Paul 교회
"이제 모든 문은 닫혔다'라고 채플은 아쉬워 한다.
Abkhazia Gali에 있는 폐허화 된 대학건물. 2차대전에는 주민 96%가 죠지아 인들이었으나 이주가거나 추방 당하여 지금은 빈 집과 잡초만 무성하다.
2014년에 미 연방 항공국이 드론의 상업용 촬영을 불법화 하였다. 이후 다른 나라도 이를 뒤 따랐다.
1947년에 헝가리 부타베스트에 세워진 '자유상'에 새겨진 동판의 '해방 시킨 소련 영웅들'의 글귀가 '소련이 망하자 '헝거리의 자유와 독립과 번영을 위해 희생된 자를 기념하기 위해서'라고 수정 되었다.
러시아 당국은 채플이 외국인이기에 모스코바 크레믈린 상공을 드론 촬영을 허용하지 않았다고 부인하였다..
그러나 채플은 해내었다. 경찰이 보지 못하는 곳에서,그리고 드론의 소리를 들키지 않도록 자동차 소음이 시끄러운 시간을 택하였다.
Saint Petersburg의 중심지로부터 19마일 떨어진 바다를 내려다 보는 Petergof궁
" 나는 드론을 띄워 골목길로 날려 보냈다. 그것은 위험했지만 역사란 항상 공간을 통하여 움직이는 것이니까. 하여튼 나는 그만 둘 수가없었다."라고 채플은 회상한다.
Taj Mahal 로 유명한 무갈 황제의 명으로 붉은사암으로 지어진 인도 이슬람의 심장인 Jama Masjid,
Alexander 칼럼 꼭대기의 천사상
그의 꿈은 이란에서 드론촬영을 하는 것이었으나 역시 여기도 금지 되어 아쉬움만. 남았다.
이란 관광성 장관에게 e-mail로 요청하였지만 회신이 없었다.
센트 페테스브르그의 가장 오래된 공원인 '여름 정원'에 깔린 낙엽을 밟으며 방문객들이 걷고있다.
"이 기술이 합법적으로 안전하게 스펙타클한 영상을 제공할 곳은 아직 무수히 많다."라고 채플은 말하면서 2달간 kyrgyzstan에서 야생 세계를 촬영할 예정이다.
그의 해외 작업에 제약이 많지만 그의 작품은 우리들로 하여금 그가 계속하기를 바라게 만든다.
뱀처럼 히말라야로 흘러가는 Yamuna강과 Taj Mahal
8월 20일의 Buda城. 다뉴브 강 한폭판의 바지선에는 이날 밤에 헝가리 건국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한 불꽃놀이 화약이 실려있다.
"공중에서 본 영상을 탐사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것이다. 그 속에는 무한한 정보가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라고 채플은 강조한다.
Buda城의 야경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근처 암자가 새벽 안개에 쌓여있다. 작은 "크림꼭지"궁궐은 결국 차르 독재를 전복시킨 타락의 예이다.
파티를 할 때 음식 테이블이 마루 밑에서 위로 올라오는 것으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