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입맛 확 살려주는 늙은 오이 【노각】
‘늙은 오이’라고 불릴 정도로
완전히 자라서 표면이 누렇고 크기가 큰 오이, 노각.
오이 같기도, 참외 같기도 하지만 어떻게 먹어야 할지, 조금은 낯선 채소 노각을 맛있게 즐겨 볼까요?
◎ 노각의 영양과 효능
오이와 마찬가지로 수분 함량이 90% 이상을 차지해 특히 여름에 즐기기에 제격이며 칼슘과 무기질, 섬유소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갈증 해소와 피로 회복에도 좋다. 노각 속 칼륨 성분은 체내 노폐물, 염분의 배출을 돕는다. 성질이 차가워 여름철 더위를 먹었을 때 노각을 갈아 마시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 고르기 & 보관 방법
노각은 들었을 때 묵직한 것,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이 좋다. 요리 후 남은 노각은 자른 면을 랩으로 씌워 냉장실에 넣으면 4~6일간 보관이 가능하다.
◎ 맛있게 먹는 법
수분 함량이 높아 주로 무침, 생채로 즐기는데, 특히 특유의 쓴맛을 잡아주는 고추장 양념과 잘 어울린다.
따라서 노각의 껍질을 필러로 벗기고 숟가락으로 씨를 긁어낸 후 소금에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짜서 고추장 양념에 무치는 것이 가장 맛있다. 수분 함량이 많은 채소인만큼 절인 후에는 물기를 최대한 꼭 짜는 것이 중요하다.
▣ 노각무침(1개분)
재료: 노각 1개(1kg)
양념: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 통깨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식초 2큰술, 고추장 4큰술, 들기름 1큰술
1. 노각은 필러를 사용하여 껍질을 벗기고 양 끝을 썰어낸 후 길이대로 반으로 썰어요.
2. 숟가락을 사용하여 씨 부분을 긁어내고 0.5cm 두께로 썰어요.
3. 볼에 ②의 노각과 소금(2작은술)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 뒤 10분간 절여요.
4. 큰 볼에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습니다.
5. 노각의 물기를 최대한 꼭 짠 후 ④의 볼에 넣어 무치면 완성!
** 냉장실에 보관해 두고 먹을 만큼 덜어 먹으면 5~7일간 보관이 가능해요. 삶은 소면에 노각무침을 곁들여 비빔국수로 즐기면 더욱 좋아요.
첫댓글
시원한 노각 무침
맛나겠어요
한번 해봐야겠어요~ㅎ
제가 너무 좋아해요
그래서 자주 해먹지요
청양고추 송송 썰어서 조물락
@호숫가산책
운영자님은
음식 솜씨도 좋으신가봐요~ㅎ
@빛나 아닙니다
흉내는 좀 내요
밥을 비벼서 먹고 싶어요. ^^
언제 함께 비벼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