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일취월장 呂氏八字
第三章 進退氣
제3장 진퇴의 기
進退氣是決定命局各干支和大運干支生克權大小的最本質因素。
進氣則生克權大,退氣則生克權小,
是否有生克權,又由動靜而定。
진퇴의 기는 명국의 각 간지와 대운 간지가 생극 권의 크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진기는 생극의 권리가 크고, 퇴기는 생극의 권이 작고,
그것은 힘이 있는지 여부, 또한 동정에 따라 정해집니다.
所謂進氣,
就是命局各干支受到大運干支的生扶幫比,
就是指命局各干支和大運干支受到流年干支的生扶幫比;
소위 진기는,
취한 명국 각 간지가 대운간지의 생부를 받아 비견을 돕는 것이며,
취한 명국의 각 간지와 대운간지가 유년간지의 생부를 받아 비견을 돕는 것을 말한다.
所謂退氣,
就是指命局各干支沒有受到大運干支的生扶幫比,
就是指命局各干支和大運干支沒有受到流年干支的生扶幫比。
소위 퇴기란
취한 명국의 각 간지가 대운간지의 생부를 받고 비견을 돕지 못했다는 뜻이며,
취한 명국의 각 간지와 대운간지가 유년간지의 생부를 받아 비견을 돕지 못했다는 뜻이다.
原命局的各干支在沒有歲運參與作用時,
各干支之間不論進退氣,只有大運和流年參與作用後,
原命局的干支才論進氣、退氣;
大運干支只有在流年參與作用時,才論進退氣。
원명국의 각 간지가 세운이 참여한 작용이 있지 않고 있을 때,
각 간지의 사이에 진 퇴기를 노하지 않으며, 오직 대운과 유년 참여의 작용 후에 있으며,
원명국의 간지가 비로소 진 퇴기를 논한다 :
대운 간지는 오직 유년에서 참여 작용할 때만 비로소 진퇴기를 논합니다.
注意:주의
1、
進退氣不等同於動靜,進氣不一定是發動,退氣也不一定是不發動,
進退氣和動靜是兩個系統,在命運預測實踐中,
進退氣和動靜必須緊密聯繫結合在一起,才能進行命運判斷。
進退氣和動靜兩個系統組合後有:
A、進氣發動;B、退氣發動;C、進氣靜;D、退氣靜四種組合。
1, 진퇴기는 동정에서 같지 않은데, 진기는 일정하지 않게 발동하고, 퇴기 또한 일정하지 않게 발동하지 않으며,
진퇴기와 동정은 두 시스템이며, 명운 예측 실전 중에 있고,
진퇴기와 동정은 필수로 긴밀한 결합은 한번 일어나고 있으며, 비로소 명운 판단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진퇴기와 동정 두 시스템의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진기 발동; B, 퇴기 발동; C, 진기 정적; D, 진기정 4종 조합.
2、
進氣又有真假進氣之分別,即有真進氣和假進氣兩種情況;
退氣不論真假,論也沒有實際使用意義。
真進氣的進氣力量大,
假進氣的進氣力量小,
真進氣是真刀真槍幫扶,
假進氣是站在一旁吆喊,是君子動口不動手。
2, 진기 및 진짜 가짜 진기의 구별은, 즉, 진 진기와 가 진기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퇴기는 진실이든 거짓이든 의미가 없으며, 논또한 실제 사용의 의의가 없다.
진짜 진기의 진기 힘은 크고,
가짜 진기의 진기 힘은 작고,
진짜 진기는 진짜 칼과 진짜 창인 도움이며,
가짜 진기는 옆에 서서 외치는 것입니다, 군자는 입을 동하고 손을 동하지 않습니다.
真假進氣是由命局或大運干支的組合形式來決定的。
沒有其他五行的幹或支阻隔,可以直接生扶幫比的就是真進氣;
有其他五行的干支阻隔,不能直接生扶幫比的就是假進氣。
진짜와 가짜 진기는 명국이나 대운간지의 조합 형식에 의해 결정됩니다.
다른 오행의 천간이나 지지는 막힌격이 없으며, 직접 생부로서 비견의 도움을 줄 수 있는것은 진진기이다 ;
다른 오행의 간지 장벽이 있는데, 직접 생부로서 비견의 도움을 줄수 없는 것은 가짜 진기이다.
3、
不論是真進氣,還是假進氣,
發動了才有生克權,不發動就沒有生克權,
真進氣能量大,假進氣能量小。
3, 불논은 진짜 진기이며, 또한 가짜 진기인데,
발동하여 비로소 생극 권이 있고, 발동하지 않는 것은 생극권이 없는데,
진진기는 에너지가 크고, 가짜 진기는 에너지가 작다.
即使是退氣,也只要發動了,就有生克權,
只不過進氣發動的生克權比退氣發動的生克權大罷了。
* 罷了파료;
① 서술문의 끝에 쓰여 ‘단지 …일 뿐이다’의 뜻을 나타냄 ② 에이, 할 수 없다
③ 보통 ‘不过, 无非, 只是’ 등과 앞뒤에서 호응함 ④ 어쩔 수 없다
즉 퇴기 사용은, 또한 오직발동하고, 그것은 생극권이 있으나,
오직 진기 발동의 생극권은 비견에 불과하고 퇴기 발동의 생극권이 어쩔수 없이 큽니다.
進氣發動的能克制住退氣發動的,
退氣發動的克制不住進氣發動的。
진기의 발동적 극제 능력은 퇴기가 발동적으로 가고,
퇴기의 발동적 극제는 진기가 발동적으로 갈 수 없다.
4、
進氣發動是指既發動又進氣;
退氣發動是指發動了但卻是退氣。
4, 진기발동은 이미 발동을 가리키고 또 진기입니다;
퇴기 발동은 발동한것이지만 도리어 퇴기이다.
5、
只有發動,才有生克權;
只有進氣發動能量才大,退氣發動能量就小;
只有真進氣發動才能量大,假進氣發動能量小;
5, 오직 발동만 있고, 비로소 생극권이 있습니다;
오직 진기발동 에너지만 크고, 퇴기 발동 에너지는 작다;
오직 진진기 발동은 비로소 에너지가 크고, 가진기 발동 에너지는 작다 ;
進氣靜無生克權,退氣靜也無生克權;
進氣不等同於發動,退氣也不等同於發動;
진기 정은 생극권이 없고, 퇴기 정 또한 생극권이 없다;
퇴기는 발동과 동일하지 않으며, 퇴기 또한 발동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日主不論是進退氣,還是發動與否,都有受生權和受克權;
日主在進氣發動時受生 (克)權的能量大,
日主退氣發動時,受生(克)權的能量減小;
日主安靜不發動時,能量一般守常,無大的變化和事情發生。
일주 불논은 진퇴기이며, 또한 발동 여부이며, 모두 생권을 받고 그리고 극권을 받고 있다.
일주는 진기가 발동될 때 생 (극) 권의 큰 에너지를 받고,
일주는 퇴기가 발동될 때, 생 (극) 권의 에너지는 감소한다.
일주는 안정하여 발동하지 않을 때, 에너지는 일반적으로 정상이며, 큰 변화와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第四章 命運歲三者的作用程式
제4장 명운세 3가지의 작용 정식 (표준이되는 공식)
命局是一輛車(不同的命局就是品質和類型各不相同的車),
大運是一段已經定性了路況的路(不同的大運就是品質不同的路),
流年是風霜雨雪、燥濕寒暑等天氣變化,
流月是各種天氣變化的強度曲線(波動性);
路況(大運)能影響車況(命局),
天氣變化(流年)能影響路況(大運)也能影響車況(命局),
而車況(命局)不能影響路況(大運)也不能影響天氣變化(流年)。
명국은 한 자동차 (다른 명운은 취한 품질과 유형의 각기 다른 자동차입니다),
대운은 한단 이미 지나 정성한 도로 상황의 도로 (다른 대운은 취한 품질이 다른 도로입니다),
유년은 바람과 서리, 비, 눈, 조,습,한,서등 날씨 변화,
유월은 다양한 날씨 변화의 강도 곡선 (변동성);
도로 상황 (대운)은 자동차 상태 (명국)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날씨 변화 (유년)는 도로 조건 (대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또한 차상황(명국)에 영향을 줄수 있고,
자동차 상태 (명국)는 도로상황 (대운)에 영향을 줄 수 없으며 날씨 변화 (유년)에 영향을 줄 수 없다.
這也就是說:
大運干支能作用於命局干支,
流年干支能作用於大運干支也能作用於命局干支;
而
命局干支不能作用於大運干支和流年干支,
大運干支也不能作用於流年干支。
이 또한 취한 말은 ; 다시 말해서
대운 간지는 명국 간지에서 작용 할 수 있으며,
유년 간지는 대운간지에서 작용 할 수 있으며, 또한 명국 간지에서 작용 할 수 있다;
그리고
명국 간지는 대운간지와 유년간지에서 작용할수 없고,
대운 간지 또한 유년 간지에서 작용할수 없다.
命理學理論規定:
命運歲三者的作用程式是:
命局干支十神不能作用於大運干支和流年干支,
而大運干支十神和流年干支十神能作用於命局干支十神;
大運干支十神不能作用於流年干支十神,
而流年干支十神能作用於大運干支十神。
명리학 이론 규정입니다:
운명세 3가지의 작용 절차 입니다 :
명국 간지 10 신은 대운 간지와 유년 간지에서 작용 할 수 없으며,
대운 간지 10 신과 유년 간지 10 신은 명국 간지 10 신에서 작용 할 수 있다;
대운 간지 십신은 유년간지 십신에서 작용하지 못하고,
유년 간지십신은 대운간지십신에서 작용할 수 있다.
說的再明白一點就是:
命局裏的干支十神沒有權利生克刑沖合害大運干支十神和流年干支十神,
而大運干支十神和流年干支十神有權利生克刑沖合害命局裏的干支十神,
而流年干支十神有權利去生克刑沖合害大運干支十神。
한 가지 더 분명하게 말하자면,
명국 속의 간지 십신은 대운간지십신과 유년간지십신을 생극형충합해 할 권리가 없고,
대운간지십신과 유년간지십신은 명국 속의 간지십신을 생극형충합해 할 권리가 있고,
유년간지십신은 대운간지십신의 생극충합해 제거 할 권리가 있다.
注意:주의
這裏所謂的能是指有生克刑沖合害的主動權,
可以主動出擊去生克刑沖合害其他干支;
而不能是指沒有生克刑沖合害的主動權,
只能是被動地接受其他干支的生克刑沖合害。
이 속에 소위 생극형충합해의 주도권을 의미 할 수 있고,
주동으로 출격하여 다른 간지의 생극충형합해를 제거할 수 있다;
그것은 생극형충합해의 주동권을 가질 수 없습니다
오직 수동적으로 다른 간지의 생극형충합해를 받아들일 수있다.
在命運預測實踐中,
命運歲三者的作用程式理論是非常重要的思維線路理論,
如果不能正確理解和熟練掌握命運歲三者的作用程式理論,
那麼,
無論你的其他理論如何正確,
你掌握的無論有多,在命運預測實踐中,
你也是無法下手,這就比如是:
운명 예측 실전에서,
1.운명세 3자의 작용정식이론은 매우 중요한 사고 선로 이론이고,
만일 제대로 이해하고 숙련 장악항 명운세3자의 작용정식 이론이 아니라면,
다음,
무론인 당신의 다른 이론이 어느 정확하더라도,
당신이 장악한 무론이 많이 있으며,운명 예측 실전에서,
당신은 또한 무법의 하수 이며, 이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命運歲三者的作用程式理論是一根線,
而其他的理論都是一顆一顆的珍珠,
如果沒有命運歲三者作用程式理論這條線,
那麼,
無論你的珍珠是多麼璀璨,
你也綴不成一條價值連城的項鏈。
2.명운세 3가지의 작용 정식 이론은 한 근 라인이며,
기타의 이론은 모두 하나하나 의 진주입니다,
명운세 3자 작용정식 이론이 라인이 없는 경우,
다음,
무론인 당신의 진주가 아무리 빛나더라도
당신 또한 귀중한 목걸이를 만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