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디어 T커머스 시장이 열리다 (하이투자 이상헌)
■ 스마트TV의 등장으로 콘텐츠 위주로 성장할 듯
우리나라의 경우 IPTV와 디지털 위성방송 및 디지털 케이블방송을 포함한 넓은 의미의 스마트TV 시장을 각각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터넷을 이용한 IPTV의 경우 2008년 10월 서비스 시작 이래 채 4년이 안 된 올해 5월 가입자 수가 500만명을 돌파하였다. 또한 디지털 위성방송의 경우 가입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여 2006년 197만명 이던 가입자 수가 지난해 326만 명으로 증가하였으며, 디지털 케이블방송의 경우도 2006년 29만명 이던 가입자 수는 빠르게 늘어나 지난해에는 423만명으로 증가하였다. 이렇게 넓은 의미의 스마트TV(IPTV, 디지털 위성방송, 디지털 케이블방송)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 수는 지난해 기준 약 1,200만 명으로 가구당 3명의 구성원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 거의 모든 국민이 스마트TV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 셈이다.
여러가지 종류의 IT기기가 처음으로 출현하였을 때 초기에는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 개발이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경쟁이 치열해진다. 이에 따라 제품주기도 짧아지고 기능적인 다양성과 편리성이 제품의 핵심가치로 자리잡는다. 하드웨어 관점에서의 제품개발이 어느정도 이루어지고 보편화되면 그 다음으로는 제품의 핵심가치는 콘텐츠가 될 것이다.
가령 PC가 등장 하였을 때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는 286, 386, 486 등 속도경쟁이 이루어지고 나서야 비로소 인터넷포털 등 콘텐츠가 중요시 되었으며, 스마트폰의 경우도 하드웨어 관점에서 속도 및 음성인식 등 다양한 기술 접목이 가능해지고 보편화 되면서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게임 등 콘텐츠가 보다 더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TV의 경우도 현재 어느정도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편화 되어 있으므로 스마트TV가 전세계적으로 보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 스마트TV를 활용한 콘텐츠 위주의 성장이 이루어 질 것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TV 시장 성장과 함께 T커머스 등 TV만의 고유한 콘텐츠 등의 성장이 향후 가속화 될 것이다.
■ T커머스 시대 到來
T커머스의 특징은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디지털TV를 통해 발생하는 상거래로 TV홈쇼핑과 인터넷 홈쇼핑의 중간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에게 친숙한 TV라는 매체를 통해 상품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TV홈쇼핑과 유사하지만, 일방적으로 홈쇼핑사가 상품정보를 전달하는 TV홈쇼핑과는 달리 T커머스에서는 소비자가 관심이 있는 상품 정보를 찾아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점이 TV홈쇼핑보다는 인터넷쇼핑에 가까운 면모를 보여준다. 이에 따라 T커머스는 TV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과는 다른 새로운 소매 유통채널로 부상할 전망이다.
T커머스는 아직 걸음마 단계이지만 디지털케이블TV 및 IPTV, 위성방송 등의 가입자 증가로 인프라 환경이 갖춰지고 있으며, 전세대를 아우르는 TV라는 접근성 및 편리성 등을 고려할 때 T커머스는 향후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따라서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우리나라의 올해 T커머스 시장 전망을 전년대비 67% 증가한 약 2,000억원으로 추산하였으며, 오는 2015년에는 7조8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투자유망종목
- KTH(036030): KT그룹의 인프라를 활용한 T커머스 시대 선도
첨부파일: <http://www.hi-ib.com/upload/R_E09/2012/10/[09080416]Tcommerce_2012.10.0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