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힘, 인간 삶과 환경의 전체 문제해결
이 순 종
이순종 교수입니다. 000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 시간에는 디자인의 힘, 인간 삶과 환경의 전체 문제 해결을 주제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디자인의 힘은 제품과 사물의 가치를 통찰하고 혁신하는 데 있습니다. 제품혁신에서 디자인의 힘을 잘 보여준 대표적인 예는 20세기 초기에 세계 최초의 디자인 전문회사를 미국에 설립하고, 그 당시 세계의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어 갖던 디자인 거장 레이먼드 로위입니다. 코카콜라의 병 디자인, 엑손 오일의 기업 아이덴티티 디자인, 나사의 우주복과 우주선 디자인으로도 유명한 그는, 그 당시 제품의 형상을 미래지향적인 스트림라인, 즉 유선형의 이미지로 표현하였습니다. 즉, 그 시대의 1, 2차 세계대전의 아픔을 벗어나 산업사회를 통해 펼쳐질 인간의 풍요로운 미래의 생활과 꿈들을, 유선형의 제품이미지에 담아내고자 하였던 것입니다.
그가 탄생시킨 스트림라인은 시장에 나오는 가전제품은 물론 자동차, 기차, 선박, 비행기 등 모든 제품의 영역에 퍼지며 그 시대의 제품 아이콘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1949년에 타임스지는 그를 매직 오브 터치, 즉 신비의 손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표지인물로 선정하였고, 이를 계기로 제품혁신에서 디자이너의 막강하고 신비한 힘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제품과 비즈니스 혁신에서 디자인의 힘은 현대의 수많은 기업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로 애플은 디자인의 힘을 통하여 기업을 회생시켰고, 나아가 21세기 혁신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기아자동차의 놀라운 판매성장과 세련된 이미지가 자리 잡은 배경에는, 새롭게 세계적인 디자이너를 사장으로 영입하여 디자인을 강화한 데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50년 이상 성공을 지속하여 온 모든 기업의 공통점은 기술과 함께 디자인을 중시하였다는 사실에서도 기업과 제품혁신에 있어 디자인의 중요성을 잘 인식시켜줍니다.
더 나아가 디자인의 힘이 강력한 것은 디자인이 제품과 사물의 모든 영역에 걸쳐 적용되는 전체성에 있습니다.
음식디자인을 예를 들면 디자이너는 케이크나 요리를 맛있고 건강하고 모양 있게 디자인하고, 패키지를 보관하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디자인하며, 접시와 컵과 수저를 편리하고 아름답게 디자인하며, 오븐과 식탁을 실내공간에 어울리게 디자인합니다. 그밖에도 식당과 유니폼을 우아하게 디자인하며, 음식을 운송하는 차량을 차별적으로 디자인하며, 도시형 농업 빌딩을 효율적으로 디자인합니다. 이처럼 디자인은 제품과 산업 그리고 도시의 전 영역에 걸쳐 모든 인간의 삶과 환경에 전체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디자인은 제품혁신과 비즈니스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넘어 도시와 사회를 혁신시키는 역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여러 국가와 도시들은 디자인이 인간의 삶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만들어가는 주요한 역할임을 인식하고, 도시와 사회 개혁에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런던은 일찍이 디자인도시를 선언하여 런던이 자랑하는 음악, 오페라, 패션, 제품, 건축 등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디자인으로 통합하여 세계의 창조경제도시를 선도하고 있는 좋은 예입니다. 과테말라는 또한 최근 디자인을 이용하여 국가와 도시의 문화적 자긍심을 일깨울 수 있는 새로운 문화적 프로그램과 다양한 시각적 프로그램들을 개발 적용하여, 디자인을 통하여 도시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건축가 가우디, 미로, 피카소 등을 배출하여 창의적 예술과 디자인의 본거지인 바르셀로나는 도시 전체에 미술관과 유명한 건축물 등 낭만적인 콘텐츠가 넘쳐흐르며 관광수입의 50~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제 수많은 국가와 도시들은 디자인을 제품혁신과 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간의 삶과 그 환경을 아름답고 창조적으로 만들어 가는데 주요한 역할임을 인식하고, 도시와 사회, 그리고 국가의 개혁에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세기의 디자이너 레이먼드 로위는 그 당시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존 에프 케네디의 전용비행기와 백악관 디자인 등을 하면서 디자인의 힘을 대통령에게 깊게 각인시켰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한 대통령이 ‘디자인의 힘과 대통령의 리더십을 결합하여 미국의 미적 이미지를 재건하자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구상’하였으나, 대통령의 시해로 실행되지 못했음을 못내 아쉬워합니다. 저 또한 세기적인 디자이너와 대통령의 힘이 융합된 미국의 변화된 신세계를 볼 수 없어 아쉽습니다. 디자인은 조형적인 종합을 통하여, 제품과 산업은 물론 도시, 사회, 국가에 이르기까지 인간 삶의 전체 환경을 혁신시킵니다. 그리하여 전체성과 혁신성을 아우르는 디자인의 큰 힘을 국가 전체에 확산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국가적인 차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