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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子曰
주자가 말씀하셨다.
「命은 猶令也요
「명(命)은 令(명령)과 같고
性은 卽理也라
性(성)은 곧 理(性理)이다.
天以陰陽五行으로
하늘이 음양 오행으로
化生萬物에
만물을 화생함에
化生(화생) : 변화시키어 생성함.
氣以成形 而理亦賦焉하니
기(氣)로써 형체를 생성하고
이(理 : 성리)를 또한 부여하니
猶命令也라
명령과 같은 것이다.
於是
이에
人物之生
사람과 물건이 태어남에
因各得其所賦之理
각각 부여받은 바의
그 이(理)를 얻음으로 인하여
以爲 健順五常之德
건순·오상의 덕으로 삼으니
所謂性也.
이른바 성(性)이다.
五常(오상) : 仁義禮智信
率은 循也요 道는 猶路也.라.
솔(率)은 따름이요
道는 路[길]와 같다.
人物이
사람과 물건이
各循 其性之自然이면
각각 그 性(성)의 자연을 따름에
日用事物之間에
그 일상 생활하는
사물의 사이에
莫不各有 當行之路하니
마땅히 행해야 할 길이
각각 있지 않음이 없으니
是則 所謂道也라
이것이 곧
이른바 도(道)이다
修는 品節之也라
수(修)는 품절(品節)함이다.
品節(품절) : 품행과 절조.
性道雖同이나 而氣稟或異라
性(성)과 道(도)는 비록 같으나
기품이 혹자간 다른 까닭에
故(고)로
그래서
不能無過 不及之差하니
과하거나 불급한
차이가 없을 수 없다.
聖人은
성인은
因人物之 所當行者하여
사람과 물건이
마땅히 행해지는 바에 따라
而品節之하사
품절하여
以爲法於天下하시니
천하에 법으로 삼았으니
則謂之敎니
이것을 일러 敎(가르침)라 하고
若禮樂刑政之屬이 是也라」
예·악·형·정 같은 등속이
그것이다.」
則은 法也라
則(칙)은 본받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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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네, 좋은글 잘보고 마음에 색여 담아 갑니다.감사합니다.
이심전심입니다.
글 하나 보고
같은 마음을 느낀단 정감이 같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