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불교를 공부하면서 의구심이 들었던 것중에
하나가
"나모라다나다라야야 나막알약바로기재 새바라야"로
시작하는 '천수경'에 있는 '신묘장구대다라니' 였는데요
큰 스님을 친견하여 여쭤보면
'십만독하라'
'백만독하라'하시고 뜻이 무엇인지요?하고 물으면
성스럽고 신비한 진언이니
중생들의 근기로는 알래야 알 수가 없다고 하시고????
그런데 오늘 중생들의 근기로는 알 수 없는
'성스러운 진언'을
박소영님께서 뜻 풀이를 하셔서 '불교의 세계 방'에
올려주셨네요
박소영님 글을 찬찬히 읽어보니
<나모> 띄고 <다나다라> 띄고 <야야>
이렇게 띄어 읽어야.... 그 뜻이 이해가 되는군요.
그런데 "나모라다나다라야야"하고 읽고 외우면
"아기다리고기다리"
'아기다리''고기다리'가 되기 때문에
중생들의 근기로는 뜻을 알래야알 수 없었던 것이라는
사실을 비로소 깨닫게 되었습니다.
성스럽고 신비한 주문으로 알면서
애지중지 독송하였던
'천수경'에 있는 '신묘장구대다라니'의 내용이
관샘보살 예찬곡이었다는 사실을 깨우쳐주고
그 동안의 저의 의문을 해소해주신 박소영님께 고마운 마음 전합니다.
부두 사라나이~~~
......................................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천수경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대다라니를 귀절별로 나주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 나모(namo)는 귀의 한다는 의미입니다. 귀명(歸命)과도 같은 의미입니다.
。라다나(ratna)는 본래 보물, 보석등의 의미입니다. 보물 보석등은 가장 훌륭한, 가장 으뜸가는 최상(最上)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다라야야(trayaya)는 보호자의 의미로 관세음보살님을 의미합니다.
이어서 해석하면 <가장 거룩한 관세음보살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나막은 나모와 같은 뜻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arya valokite svaraya)는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모지사다바야(bodhisattvaya)는 보살의 원음
。마하사다바야(mahasattvaya)는 마하살, 큰보살의 의미
。마하가로니가야(mahakarunikaya)는 대자대비의 뜻
<거룩하신 관세음보살님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옴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나막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 옴:`옴마니 반메 훔'에서 자세히 설명됩니다. 옴은 A.U.M의 뜻으로 시작과 과정과 끝을 의미하는 우주의 본질을 뜻하는 가장 근본적 진언입니다.
。 살바:일체의 뜻
。 바예수:공포, 두려움
。 다라나:보호, 피난처, 구제제도
。 가라야:고난
。 다사명:구한다, 제도한다
여기까지의 의미는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주시는>의 의미입니다.
。 나막:나모와 같은 뜻
。 까리다바:위엄있는 힘이 있는 사람
。 이맘:성인
。 알야바로기제 새바라 다바:관자재보살의 위력
여기까지의 의미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이 펼쳐진다>의 뜻입니다. 전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옴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 주시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하여 거룩하신 위신력이 펼쳐집니다>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 니라:푸른 빛
。 간타:머리
<푸른 머리를 지닌 관세음보살님>의 뜻
。 나막:귀의
。 하리나야:마음에 접촉되다[心觸]
。 마발다 이사미:회귀한다, 돌아온다
<관세음보살님의 근본심으로 돌아 가옵니다>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 살발타:모두를 이롭게 하다
。 사다남:성취 완성하다
。 수반:길상, 행운
。 아예염:최고의
。 살바보다남:일체 생물
。 바바:탄생
。 말아:길, 통로, 정토
。 미수다감:청정공덕
。 다냐타:나아간다
<모두를 이롭게 하는 경지를 성취할 것이며, 지고의 최고의 행운의 경지에 올라 일체 이 세상에 출현한 중생들을 정도로 이끌어 청정공덕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 아로계 아로가:관찰자
。 마지:지혜
。 로가:존재, 국민, 사람
。 지가란제:초월
。 혜혜:따르다
。 하례:오르다
<옴, 통찰자이시며 지혜의 존재이시며 초월자이신 관세음이시여, 끊임없이 정진하겠나이다, 따르겠나이다>
마하모지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 마하모지사다바:대보살님
。 사마라:기억하다
。 하리나야:마음에 새기다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해 주소서, 항상 마음에 새겨 주소서>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 구로:나쁜
。 갈마:업
。 사다야:승리자
。 도로:선장 수장
。 미연제:승리하다
。 마하미연제:크게 승리하다
。 다라:기억한다
<속히 악업을 그치겠나이다. 위대한 승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항상 우리를 기억해주소서>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 다린나례:옹호하는 주인, 왕
。 새바라:자재자
。 자라자라:행동하다
。 마라:번뇌
。 미마라:더러움을 없애다
。 아마라:더러움을 없앤자, 해탈자
。 몰제 예혜혜:속히 어서 빨리
<옹호자이시며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일체 번뇌로 부터 해탈하신 관세음이시여, 어서 빨리 강림하소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 로계:세간, 세상
。 새바라:자재자
。 라아:욕망, 탐욕
。 미사미:독심
。 나사야:잠재우다
。 나베:진심
。 사미사미:독심
。 나사야:잠재우다
。 모하자라:치심, 우치심, 무명
<세간의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탐욕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진심의 독심을 잠재워 주소서, 치심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 호로호로:공포, 두려움
。 마라:번뇌
。 하례:제거하다
。 바나마:연꽃
。 나바:중심
[바나마 나바:연화성존(聖尊)]
。 사라:제도하다
。 시리:나아가다
。 소로:펼치다
。 못쟈:깨달음의 성자
。 모다야:보리도
<관세음이시여, 공포를 제거하여 주소서, 속히 제도하여 주소서, 나아가게 하여 주소서, 깨달음을 얻게 하소서>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 매다리야:어여삐 여기소서
。 니라간타:관세음보살, 청경성존
。 가마사:애욕
。 날사남:파하다, 부수다
。 바라 하라나야 마낙:분발케하다
。 사바하:길상, 서상
。 싣다야:성취
。 사바하:길상있으라
<관세음이시여, 어여삐 여기시어 애욕을 파하도록 힘을 주소서, 성취케 하소서>
- 마하 싣다야 사바하
。 마하:크다
。 싣다야:성취, 달성
<대성취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 싣다:싣다야와 같은 뜻
。 유예새바라야:요가의 성취자
<요가자재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니라간타야 사바하
。 니라간타야:청경존
<청경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 바라하:돼지
。 목카:모습
。 싱하:사자
<동물을 제도키 위해 동물모양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 바나마:연꽃
。 하따야:지니다
<연꽃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 자가라:큰수레바퀴
。 욕다야:구족하다
<큰바퀴를 드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 상카:소라
。 섭나녜:소리
。 모다나야:보리[깨달음]
<법소라음으로 깨닫게 하시는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 마하라:크다
。 구타:병
。 다라야:지니다
<큰 병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마 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 바마:오른손
。 사간타:어깨
。 이사:방향
。 시체다:서있다
。 가릿나:검은색
。 이나야:깨달은 자, 여래
<오른쪽 어깨에 검은 서상을 하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먀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 먀가라:호랑이
。 잘마:가죽
。 이바사나야:의복
<호랑이 가죽 옷을 두른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 나모:귀의
。 라다나:보배
。 다라야야:보호자
。 나막:귀의, 나모와 같은 뜻
。 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관세음
<귀의 하옵나니 관음대성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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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묘장구대다라니 뜻풀이 -박소영-
蓮邦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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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8.21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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