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만대장경이 보관되있는
합천 해인사에 가면.
법보전'이라는 건물이 있습니다.
그 법보전의 법당 출입문 양쪽에 '원각도량하처 현금생사즉시'
(圓覺道場何處 現今生死卽是)
라고 쓰인 현판이 있는데
해인사 경판전의 그 문구는
팔만대장경의 큰 뜻을
한마디로 축약하고 있습니다.
그 뜻은
'깨달음의 도량이 어디인가,
삶과 죽음이 있는 바로 이 자리네'
라는 뜻입니다
고려시대 현종 때
의천이 만든 초조대장경이
몽고의 침략으로 불타 없어지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고종 24∼35년 (1237∼1248년)에 걸쳐
간행하게 되었는데,
고려시대에 간행 되었다고 해서 고려대장경이라고도 합니다.
목판 수는 8만여 개에 달하고
8만 4천 번뇌에 해당하는
8만 4천 법문을 실었다고 하여 팔만대장경이라고도
부른답니다.
팔만대장경을 새긴 곳은
경상남도 남해에 설치한
분사대장도감에서
담당하였다고 합니다.
팔만대장경은 강화도 서문 밖의 대장경판당에 보관되어
있었던 것을
선원사를 거쳐
조선시대 태조 7년(1398년) 5월에 해인사로 옮겨
오늘날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경판 수는 실제로
8만1천 258장입니다.
양면 해서로 양각한
5천 233만여 자에는
과연 무슨 내용이 담겨 있을까요?
부처님 말씀인 경(經),
승려들이 지켜야 할 계율인 율(律),
학덕이 높은 스님이 경전에
주석을 단 론(論) 등
삼장(三藏)을 담았다고,
간단히 말할 순 있지만
그래도 짐작이 잘 가질
않을 것입니다.
팔만대장경은
총 1천 514종 6천802권의
경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가운데
대반야바라밀다경은
600권 1만5천28면의
방대한 양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대반야바라밀다심경
(약칭 반야심경)은
260자 경판 한 장으로
구성돼 있기도 합니다.
반야심경에는
'색(色)이 공(空)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란
유명한 구절이 나옵니다.
증일아함경이란
경판에는
통치자의 10가지 덕목을
언급해 놓았습니다.
임금이 자리를 오래 보존하려면
먼저 재물에 집착하지 않고,
성내지 않으며,
작은 일로 해치는 마음을
일으키지 말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신하가 간하는 말을 받아들일 것,
늘 베푸는 것을 좋아하고
백성과 동락할 것,
도리에 맞게 물질을 취하고
도리 아닌 방법을 쓰지 않을 것
등도 권하고 있습니다.
장아함경에는
제자와 스승,
아내와 남편,
친척을 대하는 태도 등까지
적혀 있습니다.
남편은 아내를 예의로써 대접하고
위엄을 지키는 것은 물론
때를 따라 장엄하고
집안일을 맡기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내는 남편을 대할 때
먼저 일어나 나중에 앉고
부드러운 말을 쓸 것,
공경하고 순종하며
남편 뜻을 먼저 알아 받드는 것이라
적어 당시 시대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친척을 대할 때는
베풀고 착한 말을 쓰며,
이익을 한 가지로 하고
속이지 않는 것이라고 도리를
설명했습니다.
고려대장경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전역,
중국과 거란·여진·일본의
불교 경전까지 두루 모아
정리했기 때문에
더욱 대표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방대하고
다양한 내용을 어떻게 정리해
인쇄할 수 있는 목판으로
만들었는지에 대해선
현대에 이르기까지
찬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불교학자
로버트 버스웰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주립대 교수는
서울에서 열린 대장경축전 국제학술심포지엄에서
고려대장경 제작 총 책임자인
수기(守其) 대사를
'근대 문헌비평의 아버지'로
불리는
에라스뮈스(1466∼1536)보다
200년 앞선
탁월한 문헌학자라고 극찬했습니다.
수기 대사가 남겨놓은 '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
(高麗國新雕大藏校正別錄)'에는
그가 이끌던 교감단이
수천 개 경전의
다양한 판본들을 어떻게
수집, 교감해 결과물을 낼 수
있었는지에 대한
전 과정과
대장경 편집에서
어떠한 작업들을 수행했는지
등이 상세하게 적혀 있습니다.
행복(극락정토ㆍ깨달음)은
어디에 있습니까?
현재 내가 만나는 사람,
내가 처한 모든 상황이
깨달음을 이루는 수행 도량입니다.
세상 모든 것을
수행을 위한 과정으로 여긴다면,
바로 지금 이 자리가
참 나를 찾고 만나는
가장 훌륭한 가르침입니다.
네. 수고하셨습니다
성불하십시오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첫댓글 _()_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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