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을 지키지 않으면 예고없이 강등될 수 있습니다.
<제목양식>
강의교재 질문: 해당과정, 단원, 문제번호 명시 (적중 2000제 17장 전기화학 34번)
편입기출문제 질문 : 학교, 연도, 문제번호를 명시(중앙대 2022년도 12번)
<질문글 양식>
1. 질문이 2개 이상일 때 각각의 질문마다 번호를 붙여주세요.
2. 한번에 한 문제에 대해서만 질문 해주세요.
3. 문제의 그림이나 사진을 첨부하시면 답변을 빨리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한번에 정확히 질문해주세요. 답변에 대한 추가댓글 질문 X
5. '이렇게 풀면 왜 답이 안나오나요?' 유형의 질문 X
선생님, 안녕하세요!
SO2의 부분압이 0.2, O2의 부분압이 0.8atm이고 압력과 온도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처럼 부분압을 양론계산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SO3의 부분압이 0.2atm일 것이라고 생각하였는데, 이 문제에서는 혼합기체의 부분압 비율이 입자수비율과 동일하여 입자수로 양론계산을 한 후 다시 부분압을 구해야하기 때문에 제가 기체양론 계산에 대해 가지고 있던 개념에 오류가 있는 것 같아 질문을 올리게되었습니다. 어떤 경우에 부분압을 직접적으로 양론계산에 사용할 수 있고, 또 어떤 경우에 이 문제에서처럼 입자수비율로 바꾼 후 다시 부분압 계산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실전에서 이러한 문제를 마주한다면 보기의 여러 선택지들을 보고 선생님께서 하신 방법대로 풀 것 같습니다만, 틀린 개념을 바로잡고 싶어 질문을 올리게되었습니다)
첫댓글 모든 양론계산의 중심에는 입자수(몰수)가 있습니다. 다만, 온도와 부피가 일정할 때는 n=PV/RT 관계에 의해 부분압을 입자수로 간주하고 풀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온도는 일정하지만 부피가 변하기때문에 (혼합기체 압력이 1기압을 유지되기위해 피스톤은 자유롭게 이동가능한 상황) 부분압을 입자수로 간주하고 풀면 안됩니다. 일단 입자수(온도가 일정하니 PV를 입자수로 간주가능)로 양론계산을 한 후, 마지막 단계에서 전체 압력을 입자수의 비례해서 나눠먹는다는 조건을 이용해서 풀어야합니다. 이 문제가 정확히 이해되지 않는다면 적중2000제의 기체양론부분을 철저히 복습해보시기 바랍니다.~
네, 선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