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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무림 총론: 각 문파에 대해서
무협지의 문파에는 구파일방(九派一幇)이 있다. 구파로는 소림파, 무당파, 아미파, 곤륜파, 화산파, 점창파 등6개 문파에, 경우에 따라 청성파, 종남파, 공동파, 장백파, 형상파가 등이 있다. 일방은 거지들의 집단인 개방을 의미한다.
1. 소림파(少林派)
정파무림의 태산북두인 소림사를 지칭한다.소림사는 중국 선종, 특히 임제종의 중심지로 종교적인 시각에서도 중요한 문파이다.
1) 소림사의 위치 : 소림사는 하남성 등봉현에 있는 숭산의 소실봉 중턱에 위치하고 있다. 원래 '소림사'라는 이름 자체가 '소실봉의 북쪽 숲 속에 있다'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이다.
2) 소림사의 창건 : 흔히 소림사는 달마대사가 창건했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것이고, 사실은 약 천 오백년 전에 북위의 효문제 때(495년) 인도에서 온 발타선사가 창건한 것이다. 전설에 따르면 발타선사는 여섯 명의 친구와 함께 출가했는데 친구들은 모두 성불을 하고 발타만 부처가 되지 못하였다. 그래도 낙망하지 않고 구도의 길을 떠난 발타는 마지막으로 중국에 이르러 효문제를 만나게 되고, 효문제의 명으로 소림사를 세웠다. 그는 삼십 년간 소림사에 머물다가 떠났다고 한다. 이 소림사의 창건에 대한 역사는 <위서석노지>, <배최비>, <경덕전등록> 등에 기록되어 있다.
3) 소림사의 조직 : 소림사의 장문인은 방장이라고 부른다. 방장이라는 칭호는 원래 천축의 유마거사가 처음 호칭한 말로, 불법을 많이 닦은 고승들이 주로 사방 한 장(:3미터) 정도 되는 좁은 밀실에서 도를 수련한다는 데서 유래된 것이다. 대체로 방장 밑에는 그를 호위하는 팔대호원이 있는데 그들중 우두머리는 감원이라고 한다.사대금강이나 십팔나한은 자주 등장하는 것이고, 그들 외에 십계십승이 있다.십계십승이란 불교에서 승려들이 지켜야할 열 가지 계율을 관리하는 열 명의 승려들을 말하는데 이들의 절 안에서의 위치는 상당히 높았다. 십계란 살계, 투계, 망어계, 기어계, 음계, 주계, 악구계, 탐계, 진욕계, 치계의 열 가지로, 이를 주관하는 승려들을 각기 살계승, 투계승.. 등의 명칭으로 불렀다.
4) 소림사의 배분 : 소림사의 배분은 엄격해서 윗 배분의 인물들에게는 절대 복종하였다. 명나라부터 청나라 순치년간까지의 소림승려들은 대부분이 현자 배를 썼다는 기록이 있으나 확실치는 않고 무협소설에서는 각기 다른 배분이 나오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느 자배분이 우선하는지는 알 수가 없다. 대체로 무협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소림사의 배분을 가나다 순으로 기술하면 아래와 같다.- 각, 계, 공, 광, 굉, 담, 대, 덕, 도, 료, 명, 묘, 무, 방, 백, 범, 법, 보, 불, 심, 연, 영, 오, 운, 원, 언, 이, 일, 자, 정, 종, 지, 천, 해, 현, 혜, 홍.
5) 영약 및 신물 : 소림사의 영약으로는 무림제일의 성약이라고 까지 불리우는 '대환단'과 그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역시 놀라운 성능을 지닌 '소환단'이 있다. 소림장문인의 신물은 녹옥으로 만든 지팡이인데 흔히 '녹옥불장'이라고 한다.
6) 소림사의 무공 : 소림사는 원래 내가기공보다는 외문무공에 더욱 정통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나 소림의 내공은 불가의 신공으로서 항상 천하무림에 첫손가락을 꼽는 수준에 도달해 있다고 묘사되어 있다.현재 전해지고 있는 소림사의 내공은 마보참춘공과 장기공, 그리고 십팔나한공이다. 소림사는 권법에 있어서 가장 유명하다.무협소설 속에서만 전해지는 권법에서부터 현재까지 전해져 오는 권법까지 그 수는 그야말로 수십, 수 백가지에 달한다. 소림권법의 가장 큰 특징은 기격을 중시한다는 점과 충분한 실전적 연습에 있다.소림권법은 정교하면서도 단조로워 보이나 응용에서는 가히 변화무쌍하다. 진퇴에도 법이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일기가성'이라 하여 우렁찬 고함소리를 동반한다.
- 무협소설에서 자주 등장하는 소림의 무공 : 나한권, 백보신권, 용왕유권, 용화권, 백련신권, 아라한신권, 소금강산수, 관음청강수, 대금룡산수, 십이금룡수, 소림삼절수, 일노박룡수, 반선수, 철심수, 광한수, 보리옥룡인, 구련조화인, 사자모니인, 수미불면장, 나한십팔장, 팔십일복마장법, 쇄비장, 항마십삼장, 대력금강장, 혼원장공, 광한지, 일지선공, 미공십팔류, 금강신지, 비류지흔, 달마지, 탄지신통, 미륵삼천해, 금룡십이해, 항마연환신퇴, 관음십팔족, 무상각, 능공천상제, 대나이신법, 초연물외신법, 금강부동신법, 연대구품, 일위도강, 불영선하보, 항마복호장, 대윤회겁륜장, 금강장, 십팔로항마장법 등
2. 무당파(武當派)
억울하게 소림사에서 나온 장삼봉이 세운 문파로 짧은 시간에 소림과 더불어 무림의 양대산맥으로 불리워질 정도로 급성장하였다. 불가인 소림사와는 달리 도가쪽에 속하고 무공도 소림의 강맹한 무공과는 달리 부드러움을 위주로 하고 특히 검법에 뛰어나다.
1) 무당파의 위치 : 여러 가지 낭설들이 많으나, 대개의 의견이 무당파는 호북성 균현의 무당산에 위치하고 있었다고 한다.
2) 무당파의 무공 : 무당파는 외문무공의 으뜸인 소림사와는 달리 내공을 중요시했다.무당파의 내공단련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무당도인 서본선의 <<무당비공>>이라는 책에 그 종류와 연공 방법이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천화포접공, 구궁장공, 건곤구공, 야행술공, 현무공, 유골공, 연경공, 차장공, 태극구공, 면장공 등이 기록되어 있다.
- 천화포접공 : 천화포접공은 무당산 자소궁의 구궁팔괘문에 속하는 단련법의 하나로 이 기공의 목적은 전진, 후진, 도약력 등의 운동능력과 기술을 계속익히는 경우에 훈련한다.- 구궁장공 : 구궁장공은 아홉개의 벽돌을 사용해 몸의 움직임의 민첩성과 발의 안정성을 기르기 위해 사용하는 기공법이다.
- 건곤구공 : 건곤구공은 주로 눈의 힘과 발놀림을 키우기 위한 기공법이다. 익숙해지면 날 듯이 달리며, 적의 품으로 자유자재로 잠입하는 경공의 기술을 간단히 할 수 있게 된다. 연공방법은 약 600그램 정도의 돌이나 철구를 사용해 한손으로 공중으로 던지고, 다른 손으로는 잡는 연습을 한 후 익숙해지면 양발에 모래주머니나 철추를 매달고 급격한 산길이나 비탈길을 오르며 던지고 잡는 연습을 한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원숭이처럼 가볍고 묘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 야행술 : 공유신공이라고도 부르며 주로 밤중의 활동능력을 기르기 위한 기공법이다.
- 극구공 : 이 기공을 연습하려면 적당한 범위 내에서 여러가지 목제로 만든 공을 준비한 후 마보(馬步)를 취한뒤, 양손바닥으로 이 공 하나를 잡고 회전시켜 상하, 좌우 방향으로 잡아들어 올리기도 하고 내리기도 한다. 동작은 어디까지나 천천히, 몸은 절대로 흔들거려서는 않된다. 이것이능숙해지면 연습자의 손에는 끈기가 생겨 일단 잡힌 상대는 절대로 이쪽의 손에서 빠져나가지 못한다.
- 면장공 : 이 기공은 무당파 기공 중 가장 중요한 단련법의 하나이다. 단련방법은 세수공이라는 기공법을 사용해 전신으로 기가 와닿는 것처럼 훈련하고 그 것이 가능해지면 높이 1.5m 가로 3m 정도의 벽돌을 2열로 늘어세운 벽이 있는 곳에서 단련을 한다. 단련자는 이앞에서 세수공을 행해 기가 가득한지 가늠해보고, 양손바닥으로 동시에 이 벽을 친다. 이 벽을 박살낼 수 있게 되면, 이번에는 이 벽 위에 목화로 만든 종이를 몇 십장 붙이고 이것을 찢어버리지 않고 벽을 쳐서 쓰러뜨리도록 단련해 간다.
- 태극기공 : 중국 무술의 한 종목목인 태극권은 원래가 기공적인 사상에 입각하여 만들어진 권법인지라 기를 기르고 단련하기에 적합한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태극권 수련을 양생에 응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태극권은 어디까지나 공수를 목적으로하는 무술이므로 건강법으로는 불필요한 동작도 있고 시간도 많이 걸린다.
3) 무당파의 숨은 이야기 : 무당파(혹은 무당도)는 장삼봉이 세운 문파가 아니라 적어도 당나라 말기에는 성립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도교의 일파로서의 무당도는 원나라 말기에 전란에 의해서 거의 파괴되었다가 명나라 성조 영락제에 의해서 부흥되었다. 성조는1412(영락 10)년 칙령을 내려 다음과 같이 말했다. "무당산은 천하의 명산이고 현천상제를 모시는 곳이라 도관이 있었는데 원말의 소란으로 모두 타 버리고 말았다. 자신은 즉위할 때 신명의 가호를 받았기 때문에 무당산에 도관을 건립하여 태로 부처의 영을 위로함과 동시에 천하만민의 복을 기도하려 한다고...성조는 삼십여 만 명을 동원하고 막대한 비용을 들여 玄天玉虛宮, 興聖五龍宮, 大聖南巖宮, 태현자소궁 등 네 도관을 건립했다." 또 다른 자료에 의하면 이 외에도 다섯 개의 도관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 도관에는 많은 전답이 하사되고, 면세특권이 주어졌다고 한다. 성조가 이런 일들을 한 것은 사실 무당도에 귀의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당시 저명한 도사였던 장삼봉을 자신의 측근에 두려워했다는 설이 있다. 확실히 장삼봉은 무당파와 관계가 있었고 벽곡에도 뛰어났기 때문에(즉 도력이 높았다) 일반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 또 그가 무당파의 부흥에 노력했던 것도 사실이 다. 아마도 성조는 호북성 방면의 인심을 사려 했던 것 같다.무당파는 성조의 도관 건립에 의해 경제적 기초가 확립되고 동시에 도록사(당시 도교의 관리를 맡았던 관청)의 한 자리에 무당파의 도사가 임명되어 도교의 관리 행정면에도 일정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무당파는 연단과 驅邪를 본령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반인들 사이에서 꽤나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영종 때부터는 환관이 무당산을 관리하게 되어 그들에 의해 이용을 당하기도 했다.
3. 화산파(華山派)
1) 위치 : 섬서성 화음현 화산의 서쪽에 있는 연화봉 정상.
2) 절기 : 십사수매화검법(매화노방, 매화토염, 매개이도), 복호권(호위늠름, 흑호탐조, 호소산림), 검법(이십사수매화검법, 육합검), 권법(이형권, 비형권, 화형권, 복호권), 수(태을전진미리장, 죽엽수, 명령장법), 신공(자하신공, 태청강기, 육합구소신공), 진법(칠앵검진, 목상진), 기타(금은십삼탈, 청운신법, 이십사수나혈비기)
3) 명승
도교사대동천 - 태극동, 서현동, 노군동, 왕자동.
상궁 - 화산파의 근원지. 연화봉 정상에 위치.
옥녀지 - 상궁 앞에 위치. 하늘의 옥녀가 달 밝은 밤이면 강림하여 머리를 감았다 한다.
고장 - 전설에 의하면 천시인 거령이 자신의 초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황하 가운데를 가로막고 있던 화산을 손발로 뒤흔들어 두동강이를 내버렸다. 화산이 갈라지며 그 사이로 황하가 흐르게 되었고 화산에는 그 흔적이 남게 되었다. 이것을 고장이라 한다.
도림새 - 전설에 의하면 주의 무왕이 천하를 평정할 때 동원하였던 여덟 필의 명마를 유명한 어자(말몰이꾼)인 조부가 잡아 주목왕에게 바쳤다고 한다. 주목왕은 이 명마들을 화산의 북쪽에 있는 수 백리에 달하는 광대한 수풀에 방목하여 길렀는데 이 수풀은 거의 복숭아나무로 뒤덮혀졌다. 이곳이 바로 고대의 유명한 도림새라고 한다.
4. 곤륜파(崑崙派)
구파일방의 하나. 흔히 삼청(三淸:이는 태청(太淸), 옥청(玉淸) 상청(上淸)을 가리키는 말이다)이라는 말이 있고, 중원(中原) 도가무학(道家武學)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뿌리가 깊고 또한 역사가 오래 된 문파(門派)이다. 옛날에는 가히 최고봉(最高峰)이라고 할 만큼 높은 명성(名聲)을 지니고 있었으나 이제는 새롭게 발전하는 다른 문파(門派)들에 눌려서 그만큼 위세가 작아지고, 또한 현재의 곤륜파(崑崙派)도 과거의 전통(傳統)을 완전히 이은 것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비록 중원(中原)과는 멀리 떨어져 있으나 중원(中原)의 문파(門派)들과 비교적 자주 교류하므로 이를 중원(中原)의 한 문파(門派)로 본다.
1) 위치: 청해성 곤륜산.(일설에 의하면 하남성에도 곤륜산이 있고, 그 산에 있는 도교 문파 가 곤륜파라고 하기도 한다.
2) 무공: 상청무상신공(上淸無上神功), 옥심귀일공(玉心歸一功), 태청신공太淸神功), 소청신공(小淸神功), 상청무상겁(上淸無上劫:강기공),(옥심귀일강기(玉心歸一 氣), 태청강기(太淸 氣), 소청기공(小淸氣功),상청인(上淸印:장력), 옥심인(玉心印:장력), 태청산수(太淸散手:장력), 옥심장력(玉心掌力), 소청장력(小淸掌力), 섬전수(閃電手:쾌장),요음장( 陰掌), 태청신권(太淸神拳), 소청신권(小淸神拳), 일지태허강(一 指太虛 ),금룡십팔해(擒龍十八解:금나수), 음풍조(陰風操:금나수), 답허성실(踏虛成實:전설적인 신법으로 능공허도보다 우월하다고 한다), 운해비영(雲海飛影:신법), 신행미종보(神行迷踪步:보법), 운룡대팔식(雲龍大八式:보법), 상청무상검도(上淸無上劍道), 옥심정양의귀일검법(玉心正兩儀歸一劍法), 태청검법(太淸劍法), 소청검법(小淸劍法), 정양의검법(正兩儀劍法), 영이검법(令夷劍法), 창룡후(蒼龍吼).
5. 아미파(峨嵋派)
구파일방의 하나. 과거 아미산(峨嵋山)에는 도가(道家)의 문파(門派)들이 있었던 만큼 나중에 불교(佛敎)가 들어서자 자연 그 흐름이 다소 섞이게 되었다. 불교의 바탕에 오히려 무공(武功)은 도가(道家)적이다. 처음 복호사(伏虎寺)가 생길 때에는 그렇지 않았으나 나중에는 여승(女僧)들만의 문파(門派)가 되고, 또한 속가적(俗家的)인 성향도 띠게 되었다.
1) 무공: 대정선공(大靜禪功), 무상금광신공(無想金光神功), 관음금정신공(觀音金頂神功), 아미구음신공(峨嵋九陰神功), 나한복호신공(羅漢伏虎神功), 오뢰정인(五雷正印:강기공), 금광회선강기(金光廻旋 氣), 복호곤룡장(伏虎困龍掌), 구음신장(九陰神掌), 표설천운장(飄雪穿雲掌), 복호장법(伏虎掌法), 금정면장(金頂綿掌), 일지금(一枝金:권법), 복호금강권(伏虎金剛拳), 청상권(靑桑拳), 나한복호권(羅漢伏虎拳), 이지선(二指禪:지법), 복호지(伏虎指), 금정대구식(金頂大九式:금나수), 절수구식(截手九式:금나수), 구음신조(九陰神爪), 금정신법(金頂身法), 구전환영보(九轉幻影步), 한매보(寒梅步), 무상검식(無想劍式), 멸절검법(滅絶劍法), 난피풍검법(亂皮風劍法), 포옥검(抱玉劍), 복호장법(伏虎杖法), 금광신망(金光神芒:암기술)
6. 점창파(點蒼派)
구파일방의 하나. 검법을 특기로 하는 구대문파 중의 한 문파. 가볍고 표홀한 초식을 위주로 한다.
1) 위치: 사천성 점창산.
2) 점창의 역사: 과거 대리국(大理國)이 소승불교(小乘佛敎)를 신봉했던 까닭에 그 부근이 불교(佛敎)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상태였다. 하지만 나중에 대리국이 멸망(滅亡)하고 그 유족(遺族)들이 천룡사(天龍寺)가 있었던 점창산(點蒼山)을 중심으로하여 저항운동을 펼쳤기 때문에, 거기에 도가(道家)의 무공(武功)과 보다 실전적(實戰的)인 무학(武學)이 가미되게 되었다. 이후 그러한 저항운동은 사라졌지만 그러한 성향은 계속 남아서 발전을 거듭하고 드디어 중원(中原)의 명문정파(名門正派)의 하나로 도약하게 되었다.
3) 무공: 천룡무상신공(天龍無上神功), 백족천인신공(百足天引神功), 고영신공(枯榮神功), 북명신공(北冥神功), 칠절중수(七絶重手:장법), 냉염장(冷焰掌), 오라경연장(五羅輕烟掌), 신조장법(神 掌法), 귀상문(鬼上門:살인권법), 육맥신검(六脈神劍:지법으로 펼치는 무형기검의 한 종류), 칠교추혼지(七巧追魂指), 일양지(一陽指), 칠절수법(七絶手法:금나수), 자모이혼수(子母離魂手), 한운수(閑雲袖), 비운축영(飛雲逐影:신법), 창응칠식(蒼鷹七式:신법), 분광착영(分光捉影:보법), 천룡무상검법(天龍無上劍法:힘 위주의 검법), 백족검법(百足劍法:변화 위주의 검법), 분광검법(分光劍法:쾌검), 오귀검법(五鬼劍法:살인검법), 금협검법(今夾劍法:실전검법), 천시지청지술(天視地聽之術), 역기충혈대법(逆氣衝血大法:잠력격발)
7. 청성파(靑城派)
구파일방의 하나. 검법을 주로하는 9대문파 중의 하나. 작가에 따라서는 전진교의 갈래로 묘사하기도 한다.
1) 위치: 사천성 성도의 북서쪽, 관현의 서남쪽에 위치한 청성산.
2) 특징: 촉지사절(아미천하수, 검각천하웅, 삼협천하기, 청성천하유)과
3) 대도교성지(무당산, 용호산, 청성산) 중 하나.
4) 명승: 천사동의 제오동천, 황제사.4. 구조: 상청궁, 삼청전, 영관전, 백운각.
5) 청성산(靑城山)에는 본래 도가(道家)의 방중술(房中術)과 부주법(符呪法) 등이 유행하고 있었다. 나중에 살수문파(殺手門派)가 들어서서 좌조기(佐助器)와 암기(暗器:독(毒)을 바르지 않았다고 한다)의 사용법과 제작법이 발달하게 되다가, 이윽고 본격적인 도가(道家)의 정통무예(正統武藝)가 성행하게 되었으므로 사실상 이 세가지가 한꺼번에 조합을 이룬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6) 무공: 대라무위신공(大羅無爲神功), 만상귀일신공(萬象歸一神功), 오두미신공(五斗米神功), 구하천풍장(九河天風掌), 풍평장(風萍掌), 취음장(聚陰掌), 비접장(飛蝶掌), 계황장(鷄黃掌), 천풍무형신권(天風無形神拳), 청운구식(靑雲九式:권법), 추운권(追雲拳), 칠십육로무형지(七十六路無形指), 무영환퇴(無影幻腿), 빙허임풍(憑虛臨風:경공술), 송서초상비(松鼠草上飛:신법), 회광약호(廻光掠狐:보법), 니추공(泥鰍功:보법), 만상귀일검법(萬象歸一劍法), 구하천풍검법(九河天風劍法), 칠십이파검(七十二波劍), 급풍십삼자(急風十三刺:단검법), 청풍검법(淸風劍法), 송풍검법(松風劍法), 청량선법(淸凉扇法), 봉신곤(封神棍), 굉폭뢰(宏爆雷:필살의 암기술), 운저비성(雲底飛星:암기술), 청자구타(靑字九打:암기술), 성자십팔파(城字十八破:암기술), 천왕보심침(天王補心針:암기), 철보리(鐵菩提), 철연자(鐵蓮子)
8. 공동파
구파일방의 하나. 공동산은 예로부터 동굴이 많고 정기(精氣)가 수려하여 많은 도인(道人)들이 머물기로 유명했다. 애초에 그 많은 사람들은 각기 서로다른 유파(流派)를 가지고 있었으나 나중에 하나로 합쳐지게 되니, 자연 공동파는 온갖 다양한 성향을 가지는 문파(門派)로 되게 되었다. 처음에는 정사(正邪)가 함께 어울렸으나 나중에는 점차로 정파(正派)의 성향을 띠게 되어 명문정파(名門正派)로서 인정을 받게 되었다.
1) 무공: 천뢰복마신공(天 伏魔神功), 혼원일기공(混元一氣功), 소양신공(小陽神功), 삼음기공(三陰氣功), 육양융설공(六陽融雪功), 음양마(陰陽磨:일종의 강기공), 현명신장(玄冥神掌), 단망인(斷網印:장법), 혼원장력(混元掌力), 부석음공(腐石陰功:장력), 추수장(抽髓掌), 대복마권법(大伏魔拳法), 칠상권(七傷拳), 통비신권(通臂神拳), 소양지(小陽指), 솔비수( 碑手:금나수), 비봉수(飛鳳手:금나수), 삼음오공조(三陰蜈蚣爪), 행운유수(行雲流水:경신술), 이형환위(移形換位), 복마대구식(伏魔大九式:검법), 소양검법(小陽劍法), 복마신후(伏魔神吼)
9. 종남파(終南派)
1) 위치: 섬서성 남부의 종남산.
2) 특징: 과거 전진도가(全眞道家)가 일어났던 곳이며, 나중에 거기에 우주적(宇宙的)인 무학(武學)의 흐름을 가미하여 크게 발달하였다. 도가(道家)에서 시작하였으나 나중에는 속가(俗家)적인 성향이 강하게 된 문파이다.
3) 무공: 태을신공(太乙神功), 은하천강신공(銀河天 神功), 태을신수(太乙神手:장법), 벽운천강수(碧雲天 手:장법), 홍엽수(紅葉手:장법), 은하적성지(銀河摘星指), 천강지(天 指), 천두대구식(天斗大九式:금나술), 회심퇴(懷心腿), 은하유영비(銀河遊影飛:신법), 금안공(金雁功:신법), 북두천강보(北斗天 步), 태을무형검(太乙無形劍), 태을분광검(太乙分光劍), 천하삼십육검(天河三十六劍), 구궁신행검법(九宮神行劍法), 사일검법(射日劍法), 대천강검법(大天 劍法), 구상검법(俱傷劍法), 은하비성(銀河飛星:암기술), 북두대천강검진(北斗大天 劍陣)
10. 개방
거지들로 이루어진 문파. 궁가방이라고도 한다. 구파일방의 일방이다.
1) 조직: 총타(總舵) 하나와 천하 각처에 백여개의 분타(分舵)가 있다. 각 분타에 백여명에서 천여명의 인원이 있고, 전체 방도( 徒)들의 숫자는 거의 오만여에 달한다고 한다. 따라서 오만개방(五萬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매듭 등으로 지위를 표시하며, 매듭이 없는 대기상태의 제자를 백의제자(白衣弟子)라고 하고, 그 위에 분타주(分舵主), 총순찰(總巡察), 장로(長老), 방주( 主) 등이 있다.
2) 무공: 옥현귀진현공(玉玄歸眞玄功), 백결연화신공(百結蓮花神功:여기에서의 연화는 불교적인 의미는 아니다), 홍무자염신공(洪武紫焰神功:흔히 황궁에서 전해진 내공이라고 한다), 혼천강룡신공(混天降龍神功), 취팔선공(醉八仙功), 혼원귀일신공(混元歸一神功), 쇄천일식(碎天一式:강기공), 홍무자염강기(洪武紫焰 氣), 옥현쇄심장력(玉玄碎心掌力), 용음십이수(龍吟十二手:장법), 백결신장(百結神掌), 강룡십팔장(降龍十八掌), 파옥신장(破玉神掌), 연화장(蓮花掌:기초장법), 백결신권(百結神拳), 취팔선권(醉八仙拳), 파옥권(破玉拳), 쇄심지(碎心指), 쇄옥파운지(碎玉破雲指), 연화지(蓮花指), 동추수(銅錘手:금나수), 철추퇴법(鐵 腿法), 만리추풍신법(萬里追風身法), 비천무영신법(飛天無影身法), 선풍신법(旋風身法), 연화락(蓮花落:보법), 취팔선보(醉八仙步), 연쌍비(燕雙飛:보법), 규지검법(叫枝劍法), 삼십육로타구봉법(三十六路打狗棒法), 만리신향(萬里神香).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