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하고 아름다운 집에 살고 싶은 것은 모든 주부의 소망. 평수가 넓다고, 돈 들여 꾸민다고 해서 꼭 이상적인 집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부지런히 발품 팔아 조금만 감각을 더해보라는 이야기도 말로는 쉬운 법. 어설프게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는 비용은 비용대로 들고 티도 안 나기 십상이다. 확실히 포기할 건 포기하고 꼭 필요한 것만 최대한 이용하자. 여성조선 독자 100명을 대상으로 정말로 원하는 인테리어에 대한 욕망을 들어보고 그에 따라 실제로 도움되는 생생한 인테리어 정보를 담았다.
Tip 초저예산으로 인테리어 바꾸기 전 체크할 일
1, 더하기보다는 덜어내는 것이 우선
좁고 불편하고 정돈되지 못한 집에 뭔가를 더 보태는 것은 금물. 사실은 불필요한 것이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문제. 수납 가구를 들이는 것보다는 정리하고 불필요한 것은 과감히 버리는 것이 정답이다. 아이템이 많을수록 어울리게 매치하는 것도 어려워진다. 집을 비울수록 여유 공간은 물론 스타일의 완성도도 높아진다.
2. 우리집만의 스타일을 고수하자
다른 주부들 집에서 본 꽃무늬 패브릭이나 프로방스풍 소품, 오리엔탈 가구가 예뻐 보인다고 따라서 사다가는 집은 더 좁고 어지러워 보인다. 하나씩 보면 예쁜 것도 모으면 지저분해 보일 수 있는 것. 적은 돈으로 완성도 높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간의 균형과 조화가 최우선이다. 믹스앤매치가 유행이라지만, 그것도 주된 스타일이 정리된 다음의 일. 여러 스타일이 뒤섞이면 부족한 감각과 예산이 오히려 도드라져 보인다.
3. DIY를 두려워하지 말라
마감재 교체 같은 것은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것이니 돈을 아끼기 위해 비전문가의 손길을 빌리는 것은 옳지 않다. 대신 집 전체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가구나 낡고 유행 지난 가구 등은 페인팅을 해서 리폼한다든가 혹은 짜맞춤 가구를 하는 대신 빈 벽에 어울리는 선반을 직접 사서 다는 정도는 생각보다 쉽다. 직접 할 수 있는 일과 아닌 일을 구분해서 지출을 줄이는 것이 좋다.
계절마다 옷을 바꿔 입듯 집안 분위기를 바꿀 수는 없지만 그래도 새해가 되면 집안을 화사하게, 색다르게 꾸며보고 싶은 소망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듯. 독자들의 설문조사를 기초로 하여 우리집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조 공사한 것처럼 새롭게 변신하는 쉽고 즐거운 부실별 인테리어 제안 15가지를 소개한다.
주방 Kitchen
싱크대 리폼과 효율적인 동선 배치로 깔끔하고 기능적인 주방을 만든다!
역시 주부의 가장 큰 욕망의 공간은 주방이다. 일하기 편하고 보기에도 깔끔한 주방을 만들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일. 전체 개조 공사보다, 예쁜 살림살이로 주방을 장식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바로 기존 가구를 어떻게 활용하고 정리정돈 하느냐 하는 것이다. 기존의 살림살이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기본이 되는 것은 물론, 다양한 리폼 방법을 통해서 지저분한 곳을 깨끗이 새것처럼 만들고 효율적인 공간 배치를 하도록 해야 한다.
독자들이 말하는 우리집 주방의 문제점
1. 지저분하고 낡은 싱크대 등의 주방 가구가 보기 싫다. 2. 너무 많은 살림살이가 늘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돌아다닌다. 3. 개수대 주변, 조리대 주변의 타일벽이 지저분하다. 4. 동선이 일정치 않아 일하기에 불편하다.
제안 1 싱크대를 리폼해 보세요_싱크대 개조는 낡은 주방을 가진 주부라면 누구나 꿈꾸는 일. 그러나 전체 개조 비용이 만만치 않다. 돈 안 들이고 새것처럼 만드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1_시트지를 깔끔하게 붙인다 만능 재주꾼 DIY 재료 시트지는 적은 돈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효과를 낼 수 있다. 방법도 비교적 쉬운 편으로 물을 뿌려가며 주걱으로 끝에서부터 당겨 붙이면 된다. 요즘은 마트에서도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2_페인팅으로 원하는 컬러를 정한다 주방 가구가 지저분해 보이는 이유 중 큰 것이 바로 색상. 예전의 칙칙한 갈색이 싫다면 깔끔한 페인트를 이용해 리폼해 보아도 된다. 아크릴 페인트를 이용하면 쉽게 칠할 수 있다.
3_지저분한 부분만 커버링한다 싱크대 문짝 전체에 시트지를 붙이거나 페인팅을 하는 것 역시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만약 낙서나 찌든 때에 의해 부분적으로 지저분하다면 알코올류나 중성세제를 이용해 닦고,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패브릭, 시트지 등의 부분 커버링으로 깔끔하게 바꿔본다.
4_그래도 아쉽다면 업체에 리폼을 맡긴다 조금 비용을 들이고서라도 싱크대를 바꿔보고 싶다면 리폼 업체에 의뢰한다. UV 도장이나 열전사 도장 등 수선과 개조가 가능하다. 가격은 보통 24평형 정도면 90만원선, 32평형 정도는 120만원선이다.
제안 2 주방 타일을 바꿔보세요_조리시 기름이나 김치 국물이 튀어 지저분해진 타일 벽, 타일과 타일 사이에 곰팡이가 끼어 보기 싫은 벽 등 타일 역시 주방의 골칫덩이. 집에서 타일을 손쉽게 바꿔보는 법.
1_모자이크 타일로 바꿔본다 전체 개조 공사를 하지 않고 타일 공사만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타일 업체에 의뢰하여 타일 위에 모자이크 타일 시공을 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가격이 만만치 않은 것이 흠이다.
2_타일 모양의 시트지를 이용하자 시트지는 물로 닦기도 쉽고 기름기도 걸레로 쉽게 지워지기 때문에 주방 타일 벽에 붙이기에 적합한 재료. 요즘은 주방 타일처럼 생긴 다양한 컬러와 모양의 시트지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다.
3_타일 위에 함석판을 붙인다 주방 벽에 활용해도 좋은 또 다른 아이템은 바로 함석판. 기름이 튀어도 쉽게 닦이고 홈이 없이 평평한 판으로 되어 있어 때가 낄 염려도 없다. 을지로나 논현동 자재 상가, 공구 상가 등에서 구입 가능하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제안 3 가구를 수선해 보세요_주방 싱크대는 크게 상처가 생기는 것보다 기름때가 끼거나 오래 사용해 삐걱거리는 경우가 많다. 더러워지기 쉬운 공간을 쉽게 정리하고 싱크대 수납장을 내 손으로 고치는 노하우.
1_손잡이를 교체한다 어떤 가구든 작은 손잡이를 하나만 바꿔도 전혀 색다른 분위기로 변신시킬 수 있다. 손때가 많이 묻거나 칠이 벗겨져서 지저분해 보이는 손잡이가 있다면 과감하게 새것으로 교체한다. 을지로 2가, 논현동에 있는 철물점에 종류가 많은 편.
2_헐거운 싱크대 문짝을 수리한다 매끄럽지 않은 경첩, 혹은 너무 오래 사용해서 소리가 나는 경첩에는 차량용 윤활제를 뿌려주는 것도 요령. 윤활제가 없다면 걸레에 기름을 살짝 묻혀 꼼꼼히 닦아주기만 해도 한결 나아진다.
제안 4 기능적인 수납 가구를 활용해 보세요_이동이 자유롭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 수납 기능이 강화된 다기능 소가구를 이용하면 주방 살림이 한결 깔끔해질 수 있다.
1_저렴하고 기능적인 3단 트롤리 살림살이가 너무 많아 늘 지저분하기 쉬운 주방. 주방에 꼭 필요한 가구 중 하나가 이동이 편리하고 가볍게 쓸 수 있는 트롤리다. 플라스틱으로 된 제품은 마트에서 5만원 안쪽으로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
2_자기만의 수납 아이디어를 찾는다 음식을 자주 하는 주부라면 조리대 주변의 고리나 봉을 활용하여 조리도구를 잘 보이도록 수납하는 것이 좋고, 그릇이 많은 주부라면 서랍 속에 칸칸이 막을 만들어 접시를 잘 꺼낼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3_버려지는 공간을 최대한 활용한다 조리대 뒤 빈 벽, 싱크대 문짝 등은 모두 죽어 있는 공간. 이런 곳에도 수납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면 지저분한 것들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제안 5 예쁜 주방 가구 하나로 포인트를 주세요_주방이라고 무조건 실용적인 가구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선이 예쁘고 고급스러운 가구 하나 놓으면 주방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1_유리창으로 된 장식장으로 꾸민 공간 지저분한 주방이라고 무조건 보이지 않게만 수납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유리창으로 되어 있거나 오픈형으로 되어 있는 가구를 두면 더욱 깔끔하게 수납하는 습관이 들어 보기 좋게 된다.
2_오픈형 선반을 짜넣는다 싱크대 위나 식탁 위 등 비어 있는 공간이 있다면 오픈형 선반을 짜넣는 것도 좋은 방법. 예쁜 그릇을 조르르 세워두어도 좋고, 장식의 효과도 있는 공간이 된다.
3_낡은 가구를 새것처럼 리폼한다 주방 가구와 색이 맞지 않지만 쓰기에는 편리한 가구가 있다면 리폼을 해본다. 원하는 컬러의 페인팅으로 간단하게 리폼하고 철망을 달거나 몰딩을 붙이거나 손잡이를 교체하여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다.
제안 6 효율적인 가구 배치로 동선을 최소화하세요_주방이 깔끔해지려면 싱크대나 가구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보다 가구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1_보조 식탁을 이용한 ㄷ자형 가구 배치 동선을 줄이고 수납공간을 넓히는 방법으로 요즘 인기인 아일랜드형 가구 배치. 주방을 개조한다면 아일랜드 식탁을 따로 짜서 넣으면 되지만 식탁을 이용해서 배치하면 쉽고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2_다용도실을 보조 주방으로 적극 활용 뒷베란다나 다용도실이 있다면 그곳을 보조 주방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따로 개수대와 가열대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공사를 하지 않고도 간이 테이블과 수납장을 이용하여 많은 주방 살림살이를 효율적으로 정리한다.
첫댓글 좋은자료에요^^ 나중에 꼭 참고할께요^^
넘 좋은자료네요.. 소중히 담아갈께요..
좋은 자료..ㅋ 좋은 정보입니다..^^
좋은 정보네요... 다음에 이사가면 꼭 활용해보겠습니다^^
좋은 정보에요....^^
울집 주방두 저렇게 바꾸고 싶다는^-^
저희집도 담에 이사가면 이쁜 타일로하고싶어요~~~~~~
이쁜자료 이쁘게 담아가요^^
좋은 정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