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개국 500여 개 기업 참가해 인도 화장품 시장의 진출 시도 -
- 허브, 아유르베다 등 천연화장품의 수요 증가 -
□ 2019 델리 프로페셔널 뷰티 전시회 소개
ㅇ 행사개요
- 뉴델리 프로페셔널 뷰티 전시회는 남아시아 미용용품산업 부분에서 선도하고 있는 화장품 전시회이며 헤어, 스킨케어, 네일, 스파, 향수, 색조화장 등 다양한 미용용품(Beauty & Personal) 전시품을 선보이고 있음.
- 해당 전시회는 2012년 최초 개최해 2019년 8회를 맞이했으며 올해는 15개국 150여 개의 전시업체가 참가했음. 2일간 약 12000여 명의 참관객들이 방문했고 한국 기업은 8개사가 참가했음.
2019 뉴델리 프로페셔널 뷰티 행사 개요
행사명 | 2019 뉴델리 프로페셔널 뷰티(Professional Beauty Delhi 2019) |
일 시 | 2019.7.1~2.(2일간) |
장 소 | 뉴델리 프라가티 마이단 |
면적 | 12,000㎡ |
품 목 | 헤어, 스킨케어, 네일, 스파, 향수, 색조화장, 미용 및 메이크업 장비 등 |
주 관 | IDEX(The Ideas Exchange) |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행사 직접 기록
□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
ㅇ 인도 화장품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41억4700만 달러이며, 세계시장 내 비중은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나 연 10% 안팍의 고성장을 지속하며 빠르게 확대 중
- 2017년 하반기에 통합간접세(GST, Goods and Service Tax) 제도가 도입되면서 단기적으로 성장세가 주춤했으나 화장품산업은 2018년도 다시 성장세를 회복했음.
인도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인도 화장품 시장 | 8,402.8 | 9,602.8 | 10,607.1 | 11,585,7 | 12,634.3 | 14,147 |
전년대비 시장 증가율 | 16 | 14.28 | 10.45 | 9.2 | 9.1 | 9.2 |
세계 시장 내 비중 | 1.78 | 2.03 | 2.42 | 2.62 | 2.71 | 2.89 |
자료: Euromonitor
ㅇ 수입 규모 및 동향
- 인도의 화장품 최대 수입대상국은 중국이며, 독일, 벨기에, 미국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한국의 경우, 수입시장 비중은 작으나 최근 들어 대한 수입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인도 화장품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연번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전년대비 수출 증가율 |
2017 | 2018 | 2019 | 2017 | 2018 | 2019 |
1 | 전체 | 103,351 | 149,905 | 203,835 | 100 | 100 | 100 | 35.98 |
2 | 중국 | 17,104 | 35,997 | 54,747 | 16.55 | 24.01 | 26.86 | 52.09 |
3 | 독일 | 11,786 | 14,469 | 16,632 | 11.4 | 9.65 | 8.16 | 14.95 |
4 | 벨기에 | 5,270 | 8,663 | 14,310 | 5.1 | 5.78 | 7.02 | 65.18 |
5 | 미국 | 14,057 | 17,453 | 14,124 | 13.6 | 11.64 | 6.93 | -19.08 |
6 | 프랑스 | 13,590 | 16,628 | 13,813 | 13.15 | 11.09 | 6.78 | 16.93 |
7 | 영국 | 6,789 | 9,457 | 13,314 | 6.57 | 6.31 | 6.53 | 40.79 |
8 | 이탈리아 | 5,956 | 7,391 | 9,476 | 5.76 | 4.93 | 4.65 | 28.21 |
9 | 한국 | 2,187 | 5,923 | 7,762 | 2.12 | 3.95 | 3.81 | 31.05 |
10 | 싱가포르 | 398 | 299 | 7,755 | 0.38 | 0.2 | 3.8 | 490.18 |
자료: Global Trade Atlas
□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관련 인증제도(CDSCO)
ㅇ 의약품 및 화장품 인증제도(CDSCO, Central Drugs Standard Control Organization)
- CDSCO는 인도 보건복지부(Ministry of Health and Family Welfare) 산하기관으로 인도 내 의약품 및 화장품에 대한 인증 및 규제를 담당하는 정부기관임.
- 1940년 의약품과 화장품의 제조와 유통에 관한 법이 최초 제정된 이래로 2010년 수입 화장품 관련 고시, 2017년 의료기기 제조, 유통 및 판매와 관련된 법을 제정하고 2018년에는 화장품 인증 비용을 8배 가량 인상하는 등 대상 품목 범위 및 인증을 확대·강화 하는 추세임.
ㅇ CDSCO 화장품 인증 소요기간 및 신청 절차
- 인도 CDSCO 화장품 인증 소요기간은 6개월 정도로 인증 신청은 CDSCO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지며, 그 링크는 아래와 같음.
· https://cdcsoonline.gov.in/CDSCO/UserRegistrationFrom
- CDSCO 화장품 인증 유효기간은 3년으로 유효기간이 끝나면 해당 인증은 파기되며, 인증의 연장을 위해서는 발급 3년 후 연장신청이 아닌 재신청이 필요함.
ㅇ 주의사항
- 인도 CDSCO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인도 내 법인이 존재하거나 대리인을 지정해야 함. 이 때문에 많은 한국 수출기업들의 경우 수입자가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복잡한 절차로 인해 수입자 역시 전문 에이전트를 통해 인증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임.
- 최근 2018년 12월 화장품의 인증 비용을 카테고리 당 250달러에서 2000달러로 8배 가량 인상하는 등 인증을 통해 자국 내 산업을 보호하고 수입을 억제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기존) 상품 카테고리당 250달러 → (변경) 2,000달러 및 품목별 추가시 50달러 별도
□ 화장품 수입통관 행정
ㅇ 수입 통관
- 인도의 일반적인 수입통관은 정식통관, 임시통관 등이 있으며 행정상 3~4일이 소요됨. 아직까지 행정 시스템이 완전하지 않으며, 한국과 다르게 거의 모든 서류를 오프라인으로 직접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통관 지연이 자주 발생함.
- 2013년 이전에는 화장품에 관련된 별도의 통관 규정이 없었으나 2013년 4월 1일부터 수입 화장품에 대한 CDSCO 등록이 의무화됐음. 수입통관 시 CDSCO 등록증을 제출해야 함.
ㅇ 관세 및 기타 세금
- 인도의 관부가세는 기본관세와 내국소비세로 이뤄져 있으며, 특수품목의 경우 관부가세에 보상세(Compensation Cess)가 가산됨.
- 한국과 인도는 2010년부터 한-인도 CEPA 협정을 발효했으며 화장품의 경우 CEPA 양허대상 품목으로 CEPA 협정세율 적용 시 0%의 기본관세율이 적용됨. 미적용 화장품에 대해서는 20%의 기본관세가 부과되고 있음.
CEPA 적용·미적용시 세율구조
HS Code | 330410, 330420, 330430, 330491, 330499,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for the Skin Care |
CEPA 미적용시 | 기본관세율(BCD): 20% 사회보장 가산세(SWC): 10% 내국소비세(IGST): 18% 보상세: 0% 총 관세율: 43.96% |
CEPA 적용시 | 기본관세율(BCD): 0% 내국소비세(IGST): 18% 총 관세율: 18% |
자료: 인도 관세 간접세위원회 등
□ 주요 행사사진
ㅇ 행사사진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행사 직접촬영 및 기록
□ 현장 인터뷰
ㅇ 주요 참가 한국기업 인터뷰
| 기업명 | 다인스(주) |
기업제품 | 네일 미용 기구 |
기업설명 | 인도 관련 전시 처음 참가 기업임. 네일 미용기구를 온라인으로 유통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확장을 위해 전시회를 참가함. |
전시참관 소감 | 해당 전시회를 통해 해당 사의 제품을 인도시장에 소개 및 홍보를 목적으로 참가. 온라인 유통망으로 선진입했으며 전시회를 통해 오프라인 마켓 확장을 계획함. 이번 전시회에 많은 참관객과 유통업체들이 관심과 수요가 있어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할 예정임. |
t | 기업명 | 뷰렌코리아(주) |
기업제품 | 스킨케어 |
기업설명 | 인도 관련 전시 처음 참가 기업으로 스킨케어 제품을 한 세트로 제작해 선물 및 기념품으로 증정할 수 있는 제품을 판매 |
전시참관 소감 | 인도 전시는 처음 참가했으며, 참관객들의 높은 반응과 현지 샘플 판매와 수요가 생각보다 많았음. 현지 소매상들의 문의가 많았으며 인도 전역으로 유통하는 회사를 많이 만나지는 못함. 앞으로 KOTRA를 통해 바이어 발굴 및 미팅을 통해 인도 시장을 더 확대해 갈 예정 |
| 기업명 | 필코스메틱(주) |
기업제품 | 마스크팩, 스킨 케어, 샴푸 등 |
바이어 상담내용 | 인도 화장품 전시회 처음 참가 기업으로 곡률 친환경 화장품과 다양한 카테고리의 화장품을 제조 |
전시참관 소감 | 해당 전시회는 이번이 처음 참가했으며 아유르베다, 허브 화장품 등 인도에서 수요가 있는 친환경 화장품을 판매할 계획임. 전시회를 통해 많은 수입업체와 유통업체를 만나 계속 성장 중인 인도 시장을 진출할 계획 |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행사 직접촬영 및 기록
ㅇ 주요 참가 인도 기업 인터뷰
| 기업명 | Renara Nails |
웹사이트 | N.A. |
기업제품 | 네일케어, 색조 화장품, 스킨케어 등 |
한국제품 수입 여부 | 유 |
주요 수입국가 | 한국, 중국, 유럽 |
한국제품에 대한 생각 | 해당 전시회에 4년째 참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현재 3가지 종류의 브랜드를 수입하고 있으며 KOTRA에서 주최하는 시장개척단을 통해 한국 기업들을 만난 경험이 있음. 한국 브랜드의 관심이 있어 KOTRA에서 주최하는 행사를 참석해 수입 및 유통을 검토할 예정 |
| 기업명 | Alnacare |
웹사이트 | https://www.indiamart.com/alna-care/profile.html |
기업제품 | 친환경 화장품 |
한국제품 수입 여부 | 유 |
주요 수입국가 | 한국, 중국, 유럽 |
한국제품에 대한 생각 | 과거에는 한국에서 원재료 및 화장품을 수입했으나 최근에 CDSCO 인증 가격이 인상돼 잠시 중단하고 있음. 수입된 한국 제품들은 현지에서 제조되는 제품과 가격부분에서 비교했을 때 상당히 높으며 현지 OEM이나 원자재를 공급하는 한국 기업을 찾고 있음. |
| 기업명 | Shehnaaz Hussain |
웹사이트 | https://www.shahnaz.in/ |
기업제품 | 허브 및 유기농 화장품 |
한국제품 수입 여부 | 무 |
주요 수입국가 | 중국 |
한국제품에 대한 생각 | 현재 중국에서만 화장품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 브랜드의 화장품 제품들에 대해 알고 있지 않음. 기회가 된다면 한국 화장품 브랜드 수입도 고려하겠다고 함. |
자료: KOTRA 뉴델리 무역관 행사 직접촬영 및 기록
□ 시사점
ㅇ 인도 화장품시장 진출의 시발점이 될 수 있는 프로페셔널 뷰티 전시회
- 2019 프로페셔널 뷰티 전시회 주관사의 담당자인 무르타자(Murtaza)씨에 따르면 매년 국내외 참가업체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허브, 유기농 등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함.
- 인도 바이어의 경우 상호간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시회 참가, 현지 방문을 지속적으로 해 인도 시장진출을 꾸준히 모색하는 것이 중요함. 화장품 인증 제도인 CDSCO의 절차, 비용, 소요기간에 대해 미리 확인해야 바이어와의 협상 시 불필요한 인증, 통관 비용을 떠안는 상황을 피할 수가 있음.
ㅇ 온라인 마켓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확대
- 인도 인터넷 환경이 개선되면서 아마존(Amazon), 플립카트(Flipkart)와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빠르게 활성화됐으며, 최근에는 화장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이 커지고 있음.
- 인도의 페이스북(Facebook) 이용자 수는 미국을 넘어선 세계 2위이며, 유튜브 채널의 시청자 기준 상위 10개 중 3개가 인도 기업이 운영하는 채널임. 상대적으로 홍보효과가 좋은 SNS를 활용한 제품 홍보를 고려할 만한 부분임. 현지 진출한 한국 화장품 유통업체는 “최근 3-4년 동안 인도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었다. 아직까지는 가격이 높아 저변에 퍼졌다고 할 수는 없지만, CEPA 활용 등을 통해 가격을 낮춘다면 충분히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시장”이라고 했음.
작성자: KOTRA뉴델리무역관 김현기 대리
자료: Global Trade Atlas, 유로 모니터, 현지 언론보도 자료 외 KOTRA 뉴델리 무역관 전시 직접참관 및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