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 의류 건조기시장 성장세
아제르바이잔 KOTRA 2023/02/06
생활패턴 서구화로 크게 성장
제조시설 부재 수입제품만 경쟁
아제르바이잔에서 드럼형 의류 건조기 시장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변화하는 소비자 패턴, 시민들의 높은 업무량 그리고 더 빨라지는 생활의 속도 등에 의해 삶의 스타일 및 생활패턴이 급격하게 서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시간과 노동력을 더 많이 절약하게 해주는 가전 제품 사용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고유가를 기반으로 아제르바이잔의 경제전반이 커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 시장은 더 큰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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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삶과 소비자 행동 패턴 - 시간과 노동력을 절약해주는 필수품인 의류 건조기
(시장성장 배경) 급속한 도시 생활로의 전환,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구매력 증가, 편안한 삶의 추구 등이 의료 건조기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특히 시간과 노동력을 절약하게 해주는 많은 가전제품 사용에 대한 관심은 시민들의 높은 업무량과 가속화된 생활의 속도와 큰 관련이 있다.
(수요처) 바쿠시는 2015년부터 바쿠의 중심가와 대로를 마주보는 건물 내 아파트 발코니에 옷을 걸어서 말리는 것을 금지하였고 이 시기부터 도시생활에서의 건조기 수요가 늘게 되었다. 특히 의류 건조기는 과거 바쿠의 전형적인 도시 아파트에서 꼭 필요했었던 접이식 옷걸이, 라디에이터, 발코니 로프에 젖은 빨래를 널 필요가 완전히 없어지게 해주었다.
<2017~2021년 아제르바이잔에서 의류 건조기 시장 추이>
(단위: 달러)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www.stat.gov.az)]
현재 아제르바이잔에는 드럼형 의류 건조기를 제조하는 기업이 없기 때문에 이 시장은 주로 수입 제품만이 경쟁하고 있으며 위의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아래 표는 2020~2022년의 주요 수출입국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 브랜드 제품의 현지 시장점유율은 상당히 높지만 아제르바이잔으로 수입되는 제품의 경우 제3국 공장에서 제조돼 수출되기 때문에 한국에서 직접 수출되는 통계량은 적게 표기되고 있다.
<2020~2022년 드럼형 의류 건조기 수입 현황>
(단위: 달러)
[자료: 아제르바이잔 통계청(www.stat.gov.az)]
현지에서의 주요 유통되는 제품 현황
현지에서 드럼용 의류 건조기를 수입해서 현지 소매시장에 판매하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다.
<빨래 건조기 주요 유통 소매업체>
[자료: 각 기업의 홈페이지]
(수입 브랜드) 아제르바이잔 의류 건조기 시장은 다른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수입 지향적인 시장이다. 현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요 브랜드는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이며 의류 건조기의 소매가는 해당 제품의 용량 및 브랜드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지에서 접할 수 있는 주요 브랜드로는 Bosch, Electrolux, Samsung, LG, Teka, Whirlpool, Bompani, Hotpoint-Ariston, Indesit 등이 있으며 아제르바이잔에서는 Hotpoint-Ariston, Bosch 및 Whirlpool의 제품들이 판매가 잘 되고 있으며 이들 제품들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인 리뷰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유형) 현지 제품의 범위는 저렴한 것부터 비싼 것까지 다양한 종류가 판매되고 있다. 의류 건조기의 가격은 프로그램, 세탁 용량(6kg, 7kg, 8kg, 9kg), 건조기 유형(응축형 또는 히트 펌프형), 에너지 효율 등급(A, B, C), 소음 수준 등 여러 종류가 공급되고 있다. 현지에서 유통되는 건조기의 색상은 은색, 흰색 및 검은색이 주를 이루고 있다. 유통 채널을 보면 의류 건조기 시장은 전자상거래 및 일반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취급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오프라인 소매점이 온라인 매장을 같이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 가격의 차이는 없다. 현지에서 유통되는 의류 건조기의 소매 가격은 다음과 같다. (마나트의 환율은 USD 1 -> AZN 1.7 www.cbar.az)
<현지에서 유통되는 주요 드럼형 의류 건조기 제품 사진 및 가격>
[자료: www.bermud.az www.kontakt.az www.megamart.az]
소매점 외에도 온라인을 통한 판매도 이루어지는데 주요 홈페이지 모습은 아래 캡처화면과 같다.
<드럼형 의류 건조기 온라인 판매 모습>
[자료: www.megamart.az]
[자료: https://bermud.az/]
생활패턴의 변화로 점점 더 서구화되는 아제르바이잔의 시장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의류 건조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로는 Bosch, Hotpoint-Ariston, Whirlpool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브랜드들은 아제르바이잔에 공식 직영 서비스센터를 두고 있다는 점이 높은 선호도의 한 원인이라고 Kontakt Home 영업부장인 Mr. ELshen씨의 전언이다.
SmartOn의 매니저인 Ms. Nuride에 따르면 자신의 매장에서 가장 잘 판매되는 의류 건조기 또한 Bosch, Whirlpool 및 Hotpoint Ariston이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이 시장은 약진이 예상된다고 얘기하였다.
아제르바이잔은 2022년 고유가를 바탕으로 큰 경제 성장을 이루었으며 이런 분위기는 2023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의류 건조기 시장에서 볼 수 있듯이 아제르바이잔 국민들의 삶의 패턴이 빠르게 서구화되면서 선진시장에서 판매됐던 여러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며 코카서스 3국 중에 트렌드 및 시장 규모에 있어서 가장 앞서 달리고 있는 아제르바이잔 시장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자료: KOTRA 바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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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원문링크1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1&pagePerCnt=10&SITE_NO=3&MENU_ID=170&CONTENTS_NO=1&bbsGbn=01&bbsSn=243%2C403%2C257%2C254&pNttSn=200114&recordCountPerPage=10&viewType=&pStartDt=&pEndDt=&sSearchVal=&pRegnCd=&pNatCd=&pKbcCd=&pIndustCd=&pHsCode=&pHsCodeNm=&pHsCdType=&sSearch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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