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초판에 대한 과한 칭찬과 사랑에 힘입어 정확히 1년 만에 2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NFT 교재 시리즈의 마지막 X노트이다. X는 마지막을 의미하기도 하고 스페셜을 뛰어넘는 최고의 등급을 말할 때에도 사용된다. 본서는 시리즈의 마지막이자 수험생들의 학습의 마지막이 되고 수험효율을 최대화·최적화에 이르는 최고등급의 비법서가 되기를 꿈꾸고 있다. 수사준칙의 개정이외에 특별히 중요한 법의 개정은 없었다. 최신판례를 반영하고, 군사법원법의 개정과 수사준칙에서 필요사항을 정리하여 지문화하다보니 약 70여개의 지문이 변경되어, 조금 더 지문을 논리적으로 배열하여 약간의 순서변경이 있었다. 어려운 경제사정을 감안하면 수험생들이 교재를 새롭게 구매하기가 결코 쉽지는 않다. 많은 수험생들이 개정판 교재를 꼭 사야하는지 질문하곤 한다. 필자는 형사소송법의 경우, 최신판례를 꾸준히 준비해온 학생들이라면 한 해 정도는 동일한 책으로 공부를 하면서 최신판례나 개정법령의 추록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다만, 최적의 정리서이자 1분 1초가 아까운 현실을 감안하면, 강의를 듣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책을 구매하는 것이 최소 30시간의 공부시간은 추가로 확보하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2. 본서의 특징
(1) 테마별로 지문의 유기적·체계적 배열을 통한 효율성 도모
본서는 독자들이 최대한 효과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테마별로 지문을 정리하고 요약하였다. 단순히 교과서 목차에 따라 옴니버스식으로 구성한 것이 아니라, 스토리를 가지고 지문을 구성하고 요약내용을 전개하였다. 따라서 요약서임에도 불구하고 가독성이 뛰어나고 학습을 이어갈수록 지식이 쌓일 수 있도록 하였다.
(2) 최신기출지문의 분석 및 반영
최근 각종 국가직 기출문제의 화두는 변호사시험이다. 심지어는 다소간 다른 경향을 보이던 법원직 시험마저 변호사시험의 출제경향으로 수렴되는 듯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본서는 변호사시험을 위시하여 국가직, 법원직, 경찰채용, 경찰간부, 교정직에 이르는 전직렬의 기출문제를 철저히 분석하여 반영하였다. 또한 언제든지 다시 출제될 수 있고 오인 가능한 지문들도 요소요소에 배치함으로써 실전 시험 대비에 한 치의 오차도 없도록 하였다. 새로운 경향을 보인 2023년도의 국가직·법원직, 경찰직, 7급 등의 기출문제까지 철저히 분석하여 반영하였다.
(3) OX지문과 유제를 활용한 지문의 비교정리
시험의 최종마무리는 유사하고 구분되는 지문을 정리하는 것이다. 본서는 유제를 통하여 유사한 지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하여, 수험생의 실력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최신판례지문의 정리
2023.11.18.일까지의 최신판례까지도 출제유형에 맞추어 지문화함으로써 본서의 학습만을도 최신판례가 정확히 정리될 수 있도록 하였다.
3. 맺으며
본서 초판이 나오고 많은 수험생들이 본서의 효용성과 가치에 대해 칭찬을 해주었다. 보다 완벽한 마무리 교재가 되도록 충실한 검토와 최신판례, 최신개정법령, 최신기출문제를 철저히 분석하고 요약정리하여 수록하였다. 본서의 학습을 통해 독자들이 수험기간을 단축하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시험문제를 독파함으로써 합격의 기틀을 마련하기를 고대해 본다. 본서의 출간에 이르는 전과정을 함께 해준 김백선실장, 홍민교팀장, 이종배선생님과 본서의 표지를 디자인해준 노채선님께 감사의 말을 전하며 본서의 서문을 마무리하기로 한다.
2023.11.20.
필자 정주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