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사람이......................1900년대 초에 말한 것을...............일본의 연구가가.................김지하시인에게 말했다는데.......................
현대에 심한 문명의 전환기에.............극동에 성배의 민족이 있다. 그 민족은 외세의 오랜 침략과 내부의 권력자들의 폭정으로 이상을 마음속으로 간직하고 있는데.................세계는 그 민족을 경배하고.................도우라!
라고 요약할 수 있다.
그외에 몇가지 더 유언을 하였는데....................나는 스타인이 본 내용을 더 많이 느낀다.
그렇다. 지금 세상은..............거대한 전환기이다.
그리고 인자의 나라는....................세상을 어려움으로 부터 구하고 진실한 문화로 세상을 제도하게 될 것이다.
말이란 것은.....................아다르고 어다르다.
지금 세상이 돌아가고 있는 것의 미래에 대한 지향은.................거의 상당한 사람들의 생각이 일치하고 있다.
아마 스타인의 예언은 별로 틀림이 없을 것이고..............한국은 세계의 리더가 될 것인데................지금 벌써 시작되었음이 확실해 보인다.
지금 하루가 다르게 괄목상대하는데.........................내가 이 역사의 현장에 있다는 것이 기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