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가직 9급 우정행정에 최종합격했습니다. 스티마 선생님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① 강의 평가
선생님의 강의는 체계적이고 알차게 구성되었습니다. 면접 설명회를 듣기 전만 해도 ‘면접관에게 무례한 태도만 보이지 않으면 합격한다고 하던데, 그렇다면 특별히 준비할 게 있나?’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설명회에서 “공무원 면접을 또 하나의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해야 된다.”, “면접은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것이다.”라고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새겨듣고 제 나름대로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신중하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② 교재 평가
강의를 듣지 않고 읽기만 해도 훌륭한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교재에 공직가치를 포함한 여러 중요한 개념들이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사소한 질문들에 대해서도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잘 설명되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5분 발표 시작하기도 전에 면접관께서 저한테 “맨 마지막 순번이라서 기다리느라 힘들지 않았느냐?”라고 질문을 하셨을 때 교재의 내용이 떠올라 긍정적으로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자 면접관들께서 웃어주시며 친한 사람과 대화하듯이 면접을 진행하게 돼서 좋았습니다.
③ 실전 코칭 수업의 중요성
저는 현장강의가 아닌 인강으로만 수강했기 때문에 실전 코칭 수업은 우정행정 지원자가 말하는 부분만 들었습니다. 지원자가 하는 말을 듣고 제가 쓴 경험형 과제를 수정하거나 어떤 질문이 나올 수 있는지 생각했습니다.
④ 쌤한테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말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고 싶습니다. 면접설명회 당시 선생님께서 “국가직 면접은 떨어뜨리는 면접이 아니다.”, “여러분이 면접을 주도해야 합격할 수 있다.”라고 말씀하셨던 것을 마음에 새기고 면접 준비를 해서 그런지 막상 면접 볼 때 크게 떨리진 않았습니다.
⑤ 최종합격 소감 및 본인의 면접노하우
5분 발표는 5분이라는 시간제한에 얽매이지 말고, 너무 긴 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하고 싶은 말을 다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경험형 과제나 상황형 과제 후속질문을 하고 난 뒤 시간이 남을 때 면접관들께서 5분 발표 때 못한 질문을 하시기 때문입니다. 다만 개인마다 말하는 속도가 다를 수 있으니, 5분 발표는 많은 연습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면접관이 생각하시는 것과 내가 생각하는 것이 다를 수 있으므로 내 답변에 면접관들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시면 솔직하고 정중하게 설명하시면 됩니다. 5분 발표의 발표순서는 제시문에서 유추할 수 있는 공직가치, 중요한 이유, 관련 경험, 관련 사례, 유추한 공직가치를 공직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제 후기가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저도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더 배우고 성장하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