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핑 따라 달라진다
꿀과 잼, 메이플시럽, 버터나 크림이 토핑의 기본. 그 위에 눈처럼 하얗고 보드라운 파우더 슈거를 솔솔 뿌리면 참한 베이식 와플이 완성된다. 초콜릿·딸기 시럽, 아이스크림·과일을 얹으면 금상첨화. 노르웨이에서는 브라운 치즈를 슬라이스해서 얹어 먹기도 한다. 고소하고 짭짤한 치즈 맛과 따끈한 와플이 잘 어울린다.
◆반죽 따라 달라진다
밀가루를 좀 더 넣고 뻑뻑하게 반죽하면 바삭한 와플이, 묽게 반죽하면 부드러운 와플이 된다. 강력분을 이용하면 쫄깃하게, 박력분을 이용하면 좀 더 가볍고 바삭하게 즐길 수 있다. 반죽한 뒤 20~30분 뒀다가 구우면 재료가 잘 섞여 더 맛좋다.
◆온도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의 와플 메이커에는 온도조절기가 있는데, 맨 처음 예열은 고온으로 하고 구울 땐 입맛에 따라 온도를 조절한다. 대개 저온에서 구우면 쫄깃하고, 고온에서 구우면 바삭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와플 한 장을 굽는 시간은 2~3분이면 충분하다.
◆굽고 나서 화상주의
와플을 굽고 나서 플러그를 뽑아도 기계는 여전히 뜨겁다. 아이가 손을 데지 않도록 주의하자.
대부분 기계는 중국산이며 가격은 3만~5만원대. 내부에 불소수지 코팅이 되어 있어서 별도로 기름칠을 하지 않아도 잘 들러붙지 않는다. 물을 사용해 청소할 수 없으니 굽자마자 바로 남은 기름기나 부스러기를 닦아주는 게 좋다. 위스키나 럼주를 살짝 바른 키친타월로 가장자리까지 닦아주면 기름기도 싹 닦이고 향기도 좋다.
정통 벨기에식 리에주 와플(Liege Waffle)
강력분 300g, 박력분 200g,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2작은술, 설탕 125g, 소금 5g, 우유 175mL, 달걀 2개, 버터 100g
■만드는 법
1. 볼에 버터와 우유를 제외한 나머지 재료를 넣고, 35℃ 정도로 데운 우유를 넣고 섞어준다.
2. 핸드 믹서 반죽기로 가장 약한 단계에서 5분 정도 반죽하다 버터를 넣고 다시 5분간 반죽한다.
3. 반죽이 매끄러운 상태가 되면 동그랗게 뭉쳐 45℃ 따뜻한 물에 중탕한 다음 그 위에 랩을 씌워 1시간 정도 1차 발효시킨다.
4. 반죽이 2배로 부풀면 주먹으로 눌러 가스를 빼면서 80g씩 분할하여 동글리기한 다음 면보를 씌워 20분간 중간 발효시킨다.
5. 예열한 와플기에 반죽을 넣고 중간 온도에서 1분 30초~2분 정도 구워준 뒤 와플기를 뒤집어서 1분 정도 더 굽는다.
달콤한 아메리칸 와플(American Waffle)
■재료(4개 분량)
박력분 360g, 우유 300mL, 녹인 버터 100g, 달걀 4개, 설탕 60g, 바닐라설탕 1개, 메이플시럽 6큰술, 소금 1/2작은술,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만드는 법
1. 세 번 체친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볼에 넣고 설탕·바닐라설탕·소금을 넣은 후 거품기로 섞는다.
2. 달걀을 하나씩 넣고 거품기로 각각 1분간 섞은 후 우유를 2~3번 나누어 넣고 섞는다.
3. 메이플시럽을 넣은 후 녹인 버터를 조금씩 흘려 넣으며 반죽에 윤기가 나도록 섞는다.
4. 예열한 와플기에 빵솔을 이용하여 녹인 버터를 바른 후 반죽을 넣는다.
5. 중간 온도에서 1분 30초~2분 정도 구워준 뒤 와플기를 뒤집어서 1분 정도 더 굽는다.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