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콤함이 지배하는 인도 과자시장에서 성장 시작한 건강 간식 -
- 건조과일 제품 매출 2018년 23.8% 고성장 -
□ 인도 과자시장 현황
ㅇ 역사
- 인도에서 현대 제과산업의 역사는 짧지만 그 기원을 거슬러가면 생각보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 인도는 설탕의 발상지로 서기350년 경, 인도 굽타왕조 시기 사탕수수의 결정화 방법을 발견하고 세계 최초로 유통 가능한 설탕을 본격적으로 생산함. 이후 인도의 항해자들과 승려들을 통해 아라비아와 중국으로 전파됐고 1세기 아라비아를 거쳐 그리스, 로마 등 유럽 쪽으로도 전파됨.
- 인도는 설탕의 발상지에 걸맞게 설탕을 이용한 다양한 전통과자(sweet)가 발전했고 인도 남부지역의 경우 특히 단맛에 대한 선호도가 굉장히 높음.
인도 전통적인 과자 판매점과 과자
자료: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체 촬영
ㅇ 규모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의 과자 시장(초콜릿 제외 비스킷류 판매액)은 2013년 32억9000만 달러에서 2018년 43억7000만 달러 시장으로 성장했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7.4%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함.
인도 과자시장 규모(2013~2018년)
(단위: US$ 백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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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ㅇ 인도 과자시장의 특징
- 인도의 과자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초콜릿과 설탕 등으로 코팅된 스위트 비스킷류로 전체 시장의 약 84%를 차지함. 단 맛에 대한 인도인들의 극단적인 선호도를 보여주며 스낵 바(Snack bar)나 건조 과일 등과 같은 제품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인도 과자시장 유형별 규모
(단위: 인도 INR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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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초콜릿 쿠키류로 전체 시장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음. 그 다음으로는 비스킷 류가 1/3이 조금 안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인도 과자시장 유형별 비중
자료: Euromonitor
- 인도 과자의 유통은 90% 이상이 길거리의 좌판이나 소형 소매점 등을 통해 유통됨. 하지만 점차로 현대적인 대형 마트나 슈퍼 또는 카페에서 판매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약 10%를 차지함. 현대화된 매장을 통한 유통과 온라인 주문 서비스를 이용한 유통방식이 대도시를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전통적인 유통망의 통한 판매 방식이 급격하게 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인도 과자 시t장 유통 구조
주: 화살표는 2013년 대비 2018년 비중 변화
자료: Euromonitor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현지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브랜드는 Britannia로 전체 시장의 약 2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Parle(23%), Sunfeast(13.5%), Anmol(4.6%)이 있음. 우리에게 익숙한 Oreo의 경우 현지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나 한정된 유통구조로 인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7%로 나타남.
인도 대표 기업 Bratannia 과자 제품
자료: Britannai Industries
ㅇ 한국기업의 진출
- 롯데제과: 롯데제과는 2004년 인도 기업 ‘패리스’를 인수해 진출했으며 2010년 인도 첸나이에 공장을 설립하고 2015년 델리 하리아나주 인근에 제2공장을 설비해 운영 중임. 초코파이를 비롯한 다양한 캔디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북부 구자라트주 빙과류 공장을 인수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음.
인도에서 판매되는 롯데 초코파이
자료: LOTTE India
- 오리온: 오리온은 2019년 3월 인도 북부 라자스탄주에서 현지 제조업체 ‘만 벤처스’와 손잡고 현지 생산공장을 착공함. 2020년 상반기 완공 후 본격적으로 현지 생산에 돌입할 예정으로 초코파이를 비롯한 스낵과 비스킷 시장에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인도 과자시장의 주요 트렌드
ㅇ 건강에 대한 고려
-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성인병 확산) 과다한 탄수화물 섭취로 인도에서 비만은 공중보건 영역에서도 우려를 표할 정도이며 비만으로 인한 성인병 환자의 비중도 높은 편임. 실제 대도시 지역의 경우, 시내 곳곳에서 당뇨나 백내장 전문 병원을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관련 질병이 넓게 퍼져 있는 상황임. 이에 점차 식습관에 대한 문제의식이 제기되고 있으며 과다한 당 섭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점차로 확산되고 있음. 이에 인도인들이 주로 마시는 차이(tae)에 넣는 설탕 대체재로 아스파탐 등 인공감미료 시장도 점차로 넓어지고 있음. 과자 역시 당뇨 환자도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을 모아 홍보할 정도로 관련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인도에서 판매되는 무설탕 과자들
자료: BigBasket
- (슈퍼푸드의 대두) 시장조사 전문기관에 따르면 대도시 인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생활방식과 식습관이 도입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로 슈퍼푸드를 이용한 건강한 간식의 유행을 들고 있음. 실제로 인도 식품업체 Yoga Bar의 경우 현지에서 블루베리, 살구, 시나몬 등 슈퍼푸드를 첨가한 단백질 바를 현지에서 출시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인도에서 판매되는 슈퍼 푸드를 이용한 제품
자료: Yoga Bar
ㅇ 고급 과자시장의 성장
-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는 인도 과자 시장의 다음 변화는 고품질 원료와 이국적인 풍미를 가진 프리미엄 제품이 이끌 것이라고 밝힘. 일례로 최근 해외 수입 건조과일, 블루베리, 푸룬, 체리 등의 판매액은 2018년 23.8% 증가했음.
- 또한 소비자들의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고른 영양소 섭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의 현지 진출도 점차로 활발해지고 있음. 기존 인도 기업들 역시 풍부한 영향을 앞세운 제품을 내놓으면서 관련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음.
□ 인도 과자시장 관련 유의 사항
ㅇ 인도는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식품류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며 과자의 경우 30%에 가까운 관세와 18%의 부가가치세를 부과함.
ㅇ 인도의 경우 CEPA 적용을 받아 5%/15%의 관세를 적용 받음. 하지만 식품의 경우, 인도의 까다로운 인증절차 규정(Food Safety and Standards)과 라벨링 등 관련 규정을 사전에 면밀하게 검토해야 함. 특히 채식을 중요시 하는 인도에서는 관련 표기가 무엇보다도 중요함.
인도 주요 과자제품 관세
자료: 인도 트레이드 포털, 인도 CBIC
ㅇ 전문가 및 현지 관계자 인터뷰
- 롯데제과 인도 담당자: 인도의 소비재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얼마전 총선이 BJP 승리로 종료됨에 따라 그간의 정치적 불확실성도 해소돼 보다 긍정적인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함. 현재 인도에서의 사업은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시장공략을 준비 중임.
□ 시사점
ㅇ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 과자 시장은 향후 5년간 매년 연평균 약 6.6%의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함.2023년에는 2018년 대비 약 137% 성장해 64억7000만 달러 규모의 거대시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인도 과자 시장 규모(2019~2023)
(단위: US$ 백만, %)
자료: Euromonitor
ㅇ 소득수준의 향상 서구화된 생활 방식에 따라서 인도의 과자 시장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최근 인도의 비만인구 증가에 따른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 등 일부 기존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함. 이에 기존 시장과 함께 건강을 중시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ㅇ 해외 다국적 기업을 비롯해 여러 기업들이 현지에 진출하고 있는데, 이는 높은 관세와 운반에 따른 비용증가 등에 따른 대책으로 현지 판매에 있어서 단수 수입보다는 적극적인 현지 생산기지 건설을 고민할 필요가 있음.
ㅇ 현지인들의 경우 단맛에 매우 익숙하고 다양한 향신료를 기반으로 한 식생활을 가지고 있어 현지 입맛에 맞춘 특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한 종교에 따른 채식 성향을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고려해야 함. 일부 제품의 경우, 현지에서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이를 피하는 것도 중요함.
- 사례: 김 등 해조류를 이용한 제품의 경우 동남아 등지에서는 인기를 끌고 있으나 인도에서는 해조류를 거의 섭취하지 않아 많은 소비자들이 거부감을 보임.
자료: IBEF, Euromonitor, BigBasket, Britannai Industries, Yoga Bar, Lotte India, 인도 트레이드 포털, 인도 CBIC,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