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한통이면 기차표 살 수 있다…코레일 우대서비스 소개
| | 전화 한통으로 열차 승차권 결제, 발권까지 ~ ‘원콜(One-Call)’서비스
| | 스마트폰 앱, 간편결제 등 IT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맞춰 기차 승차권 예매서비스도 온라인 중심으로 더 편리하게 바뀌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이 능숙하지 않아 온라인 예매를 어려워하는 노인이나 장애인 등은 주로 기차역 창구에 직접 찾아가서 승차권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코레일은 IT 기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이나 장애인을 위해 기차역에 방문하지 않아도 전화 한통으로 예약․결제․발권이 가능한 ‘원콜(One-Call)’ 전화예매와 ‘승차권 전달하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차역 창구를 찾아오는 경로 고객의 좌석구입 기회 확대를 위해 ‘경로 우대 객차’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넷 예매를 어려워하는 고객을 위한 승차권 예매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 ‘원콜(One-Call)’ 서비스) 우대 서비스 대상 고객이 사전에 기차역 창구 또는 철도고객센터에서 결제수단 정보를 등록해두면, 전화 예약과 동시에 ARS로 자동으로 기차표를 결제할 수 있다. 결제 후에는 문자 승차권이나 스마트폰 티켓(코레일톡)으로 발권 받으면 된다. * 원콜 서비스는 전국 모든 역에서 신청할 수 있고, 3월 중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경로우대객차) 기차역에 방문하는 경로 고객의 좌석 구입 기회 확대를 위해 무궁화호 3호차를 ‘경로 우대 객차’로 지정하고, 만 65세 이상 경로 고객을 대상으로 열차 출발 20분 전까지 우선 판매하고 있으며, 해당 호차의 좌석은 인터넷 판매를 제한하고 있다.
(승차권 전달하기)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코레일톡+’을 이용해 멀리 떨어져 있는 지인에게 승차권을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로, 온라인 예매를 어려워하는 부모님을 위해 자녀가 승차권을 대신 구입해주는 경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승차권을 보내는 회원이 홈페이지나 코레일톡+에 받는 사람(회원, 비회원)의 정보를 입력한 후, 발권을 완료한 실물 승차권을 전달할 수 있다. * 승차권을 받는 사람이 코레일톡 앱을 설치하지 않은 경우에는 결제까지 완료한 승차권을 선물하여, 홈페이지․자동발매기(회원)나 역창구(비회원)에서 승차권을 발권 받을 수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의 승차권 예매 편의를 위해서 신용카드가 없는 고객을 위한 후불 자동 계좌결제나 음성인식 예매 비서 등 우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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