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주구성 방법
좋은 사주구성 방법
좋은 사주구성 방법
時 日 月 年 胎
戊 辛 甲 癸 乙 (乾命 1세)
子 亥 寅 卯 巳 (공망:寅卯,辰巳)
76 66 56 46 36 26 16 6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戊 辛 甲 癸 乙 (坤命 1세)
子 亥 寅 卯 巳 (공망:寅卯,辰巳)
74 64 54 44 34 24 14 4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좋은 사주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이것이 이제 연구 과제라고 할 것인데 어느 사주 기둥 년주 월주 일주 시주에서 보든 간 형충파해(刑沖破害) 살(殺)이 성립되지 않는 것이 제일 좋은 명리 구성이라 할 것입니다.
금년은 계묘년인데 삭시(朔時) 그러니까 자시(子時)하고는 자묘(子卯) 형살(刑殺)이 돼서 어느 날이든지 그 삭시(朔時)하고 하는 년주(年柱)하고서는 형살을 면치 못하게 되어 있다.
이런 말씀이여 그렇더라도 출생 시간을 좋게
뽑으면은 살이 성립되지 않는다 이런 말씀이지 이번 달은 아직 정월 달로서 월건(月建)이 갑인(甲寅)월이여 오늘은 일진(日辰) 신해(辛亥) 일로서 살이 그렇게 성립이 안 된다 이런 말씀이여 지지(地支)에.... 그럼 시각수를 주-욱-
훑어본다 할 것 같으면 무자 기축 하면은 거기에 무슨 살이 성립되는 게 없어
경인(庚寅) 시도 살이 지지(地支)상으로는 성립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갑경충(甲庚沖)하고 일간과는 비겁(比劫) 관계를 해서 썩 좋은 시가 아니다.
이런 말씀이지. 신묘(辛卯)시 한다 하면은 지지(地支)로는 살이 성립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역시 비견(比肩) 시간이라
그러니까 비견 시간이라도 그 비견에 의지한다 할 것 같으면 뿌리가 없다.
해서 뿌리를 내릴 곳이 없다. 해서 비견에 의지한다 할 것 같으면 신묘시도 무난하다 보는 거지 다음 임진(壬辰)시는 일지(日支)와 원진살(元嗔殺)이 된다.
이런 말씀이
귀문관살(鬼門關殺)이기도 하고 계사(癸巳)시는 월지(月支) 형살(刑殺)시가 되는 거예여.
월주하고 그러니까 쓰지 못한다 이런 말씀이야 갑오(甲午)시는 큰 살은 성립되지 않는 것 같더라도 계묘(癸卯) 년주 년지와 묘오(卯午) 파패살(破敗殺) 관계다 이런 말씀이지
을미(乙未)시는 월지 귀문관살(鬼門關殺) 시가 되는 거야 원래가 그러니 썩 좋은 그림이 안 된다 이런 말씀이지 병신(丙申)시도 역시 년지(年支)와 귀문관살에 원진살이 성립돼서 썩 좋지 못한 시간이다.
이런 말씀이지 정유(丁酉)시라 역시
년지(年支) 도충 시간 묘유(卯酉) 도충 시간이 된다.
이런 말씀이야 거기 뿌리를 내릴 수 있어도 신(辛)일간(日干)이 신록재유(辛祿在酉)해서 뿌리는 내릴 수 있어도 년지와 도충 관계이 썩 좋은 시각이라고는 할 수가 없다.
이런 말씀이죠. 무술(戊戌) 시는
살이 성립되지 않아 무계합화(戊癸合火)해서 이렇게 관성을 도우는 천간(天干)이 되어지고 기해(己亥) 시 역시 무난하다고 보는 거지 기해시도[이제 보니 일지와 자형살(自刑殺)이라서 좋다고만 할 수 없다] 그러니까 여기서 좋다 하는 시간은 무자 기축 무술 기해 그 다음 신묘 시나
갑오시 이런 정도가 되고 나머지 시는 형충파해 살이 성립되기 때문에 좋지 못하다 이렇게 보는 거예요.
그러니까 우선 형충파해(刑沖破害)를 제(除)하고 없게끔 하고서 사주 명리를 구성시켜야 된다 이런 말씀이야 좋은 사주를 만들려면 오늘
일진(日辰) 신해(辛亥)를 갖고서 이렇게 한번 사주 구성 좋은 방법에 대하여 여러분들에게 강론을 펼쳐봤습니다.
그러니까 우선 년지와 월을 잘 만나야 돼 년지와 월령 월지하고 서로 간에 살이 성립되지 않아야 돼 형충파해 살이 성립되지 않는 그런 달을 택하고
그 다음에 또 날짜도 역시 그렇게 살이 형충파해 살이 서로 간에 성립되지 않는 그런 날짜를 선택해야 된다 이런 말이 그런 다음에 출생 시를 잘 정하면 사주 기중 네 가지가 모두 살이 성립되지 않으니
그 명리체계의 사주는 매우 잘 구성된 것이라 이렇게 볼 수가 있다.
이런 말씀입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좋은 사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강론을 드렸는데 여기서 지금 이 강사가 말하는 대로 말하자면 명리를 빼낸다면 신(辛)이 뿌리를 내릴 수가 없어서
어디 의지해야 되지 않느냐 그러니까 인성(印性)이 좋으면 인성에도 의지할 수가 있는 거다.
이런 말씀이지 그러니까 굳이 그 살이 성립되는 록(祿)줄 같은 거 비겁 줄 비겁의 록(祿)줄 같은 거 이런 걸 뿌리에 굳이 박을 할 필요는 없다.
이런 말씀입니다. 예 이렇게 오늘 이 일간까지 본다.
하면
신(辛) 입장으로는 재성(財性)이 좋은 것 아니야 묘(卯)인(寅)해(亥) 이렇게 들었기 때문에 그러면 자연적 재성 재물성에 의탁하는 그런 성향으로 사주 구성이 되기 쉽다 이런 말씀이지....
이번에 이렇게 좋은 사주 구성 방법에 대하여 강론을 한번 펼쳐봤습니다.
형충파해가 본인인 일간(日干)하고는 직접 관련이 없다 하더라도 어느 육친(六親)이든 형충파해가 되면 그 육친에 대해선 아름답지 못한 것이 되는 거다 역마(驛馬)전(前)에 육해(六害)살이라 하여선 말하자면 해자(亥子) 인묘(寅卯) 사오(巳午) 신유(申酉) 이런데 역마가 함정에 들어가면 좋을이가 없는 거라 할 것이다
말하자면 신자진(申子辰)은 마거인(馬居寅)인에 묘(卯)가 육해살이 되는거다 형출파해 해살은 바로 이걸 지적하는 것이다 그냥으로 형충파가 해롭다 이렇게 생각을 해도 말이 되긴 한다 할 것이다
신(辛)일간(日干)하테는 상관(傷官) 삼합국한테 묘(卯)는 육해살이 되는 건데 상관을 사용 하지 않고 관(官)을 사용 한다할 것 같으면 되려 좋게된다는 의미도 된다 할 것이다
사주명리 통달한 자들을 볼적에는 가소롭고 사주명리 기본도 안되는 강론이라 할른지 모르지만 그래도 들어둬선 나쁠건 없다 할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