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재무제표 보는 법, 가격 형성과 기업 가치 평가주식의 적정 가격은 얼마일까?
간단히 주식의 가격 형성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 가치를 재무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가치와 가격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는 낮은 가격에서 매수하여 높은 가격에 되팔아야 합니다.
우리가 거래하는 가격은 바로 그날그날의 주가입니다. 우리가 가치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주가(주식의 가격)는 매수와 매도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것이 바로 수요와 공급이며, 수요의 공급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기업의 가치이기 때문입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재무제표가 좋아지면 주가가 오릅니다 결국 가치 분석에 의한 결과가 가격에 부합하는 과정입니다.
가치와 가격의 다름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공기와 물 등은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우리는 일분일초라도 물과 공기가 없다면 살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격은 형편없이 낮습니다. 심지어 공기는 공짜입니다.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그 주식이 현재 가격보다 더 가치 있음을 스스로 증명하고 이를 사람들이 서로 사려하여 품귀현상이 벌어질 때 가격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효용은 주관적이며 효용에 의해 평가되는 가치또한 주관적입니다.
주식에서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자산 및 이익에 중점을 둔 가치 분석 시 객관적으로 계량화 할 수 있는 지표를 통한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반영하는 것이 재무제표의 분석 근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가격 오늘의 주식의 가격과 가치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정보가 계속 변화하며 주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격이 가치보다 높으면 고평가 상태, 가격이 가치보다 낮으면 저평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린 당연히 저평가 상태의 주식을 매수하여 고평가 상태일 때 매도해야 할 것입니다.
제값을 인정받지 못한 진흙 속의 진주와 같은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과 가치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특정 시점의 가치 평가 시 반영되지 않은 정보가 발생했기 때문이며
투자자들의 비합리적 판단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뇌동매매 등)
우리는 매수하여 계좌에 종목 이름이 찍히는 순간부터 이성적인 판단이 흔들리게 됩니다.
오르면 올라서 매도의 유혹을 받게 되고 내리면 내려서 불안감과 상실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즉 현금 보유 상태에서의 합리적인 매수 매도 판단과 주식을 매수하고 있을 때의 비합리적인 판단에 의한 매수 매도는 가격과 가치가 다를 수밖에 없는 중요한 근거입니다.
단기적으로 가치와 가격은 같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중장기 투자에서 가치분석은 빛을 발하며 가격의 변동 속에서도 믿음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바로 가치 분석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기업 평가 기업의 가치평가에는 크게 두 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산을 기준으로 하는 것과, 수익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있습니다. 물론 이 두 가지를 복합적으로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자산가치, 두 번째는 수익가치입니다.
먼저 자산가치 법을 기업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순자산 평가법으로, 기업의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자산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자산과 부채, 순자산은 회계용어지만 쉽게 풀어쓰면 부채는 남의돈, 자산은 내 물건, 자본은 내 돈이라 보면 되며
자산 가치 법으로 기업을 평가하여 중장기 투자에 성공한 개인 투자자들이 많은 경우 주로 부동산을 많이 보유한 땅 부자 기업의 부동산을 재평가하여 시가총액과 비교하여 수익을 낸 경우가 많습니다.
자산가치 법의 단점은 회계상의 가치를 청산가치로 전환할 때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밖에 없으며 현재 시점에서 청산할 경우의 가치이므로 미래의 수익 창출 능력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자산가치 법으로 기업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자산, 부채, 순자산 등에 대한 기록인 재무제표를 이해할 줄 알아야 하며 그 안의 기회와 위험을 찾아낼 줄 알아야 합니다.
즉 재무상태표를 분석하는 목적은 바로 기업의 현재 순자산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