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렁탕에 소(牛)가 사용된 이유
'소'와 '설렁탕’
소의 머리와 사골 등을 재료로 사용해 뽀얗게 푹 끓인 국물에 몇 가지 양념을 넣고 밥을 말아먹는 설렁탕. 이것을 풍년을 기원하는 선농제에서 비롯됐다고 해서 ‘선농탕’ 이라고도 한다. 그런데 이 설렁탕은 소와 같은 정결한 제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 이스라엘의 제사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지 모른다.
선농단에서 비롯된 설렁탕
설렁탕은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선농제(先農祭)에서 나온 말이라고 알려져 있다. 고려 이후 조선조까지 매년 경칩을 지나 첫 해일(亥日)이 되면 임금이 선농단을 쌓아 두고 농사짓는 법을 후대에 가르쳤다는 신농씨(神農氏)를 기리며, 선농악(先農樂)을 연주하며 제를 지냈다고 한다. 제사를 지내고 나서 국왕과 조정중신, 서민들이 함께 밭을 간 뒤 백성을 위로하기 위해 소를 잡아 끓인 국밥과 술을 내렸다고 한다. 이 국밥을 선농단에서 끓여 먹은 것이라 하여 선농탕(先農湯)이 됐고, 자음접변으로 설농탕(雪膿湯)에서 설롱탕 또는 설렁탕으로 변했다는 것이다.
▲ 소의 머리와 사골 등을 재료로 사용해 뽀얗게 푹 끓인 국물에 몇 가지 양념을 넣고 밥을 말아먹는 설렁탕. 소고기와 내장을 넣고 끓인 뽀얀 국물의 곰탕과는 다르다
요리평론가인 고형욱 씨에 의하면 ‘소와 돼지, 쌀과 기장을 제단에 올려놓고 농사의 신인 신농씨에게 제사를 지낸 후 제사 지낸 음식으로 축제가 벌어지는데, 소를 통째로 국을 끓이고 밥을 지어서 먹었다’ 고 한다. 대게 유명한 설렁탕집에는 그 유래를 세종대왕과 연관시켜 설명해 놓은 곳들이 많다. 대략적인 내용은 ‘세종대왕이 선농단에서 친경(親耕)을 하는데 갑자기 폭우가 쏟아져 오랜 시간 선농단에 발이 묶여 배가 고파 고생하던 차에, 친경으로 쓰던 소를 잡은 후 맹물에 넣고 끓여 먹으면서 굶주림을 해결했다’ 는 것이다.
동이족인 신농씨의 천신제
그런데 신농씨는 누구인가? 중국 전설에 의하면 신농씨는 소의 모습을 한 고대 중국의 황제다. 임승국 박사가 번역 주해한「한단고기」에는 ‘신농씨(B.C.3218~B.C.2698)는 중국 삼황 가운데 두 번째 황제이다. 그러나 사실은 우리 한국에서 갈라져 나간 소전씨의 후예다’ 라고 적고 있다.
▲ 서울시 동대문구의 선농제 재연행사 중 한 장면. 봄이 되면 임금은 선농단(先農壇)에서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를 올리고 나서 백성들과 함께 밭을 가는 친경례(親耕禮)를 하고, 끝나면 함께 수고한 백성들에게 술과 소를 잡아 끓인 국과 밥을 내렸다
중국 당나라 육우의 「다경」(茶經)에 의하면 신농씨는 우리와 핏줄이 같은 동이족(東夷族)으로, 백성들에 농경과 목축을 처음 가르쳤으며, 의약의 신으로 숭앙받던 인물이라고 한다. 「이야기 한국 고대사」의 저자 최범서 씨도 ‘중국에서 삼황(三皇)으로 받들고 있는 복희씨와 신농씨와 수인씨는 한(桓)의 뿌리인 동이족’ 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맹자 5권인 「등문공장구상」(藤文公章句上)에는 ‘신농씨가 햇곡식으로 천신제(天神祭)를 지내는 법을 제정했다’ 는 내용이 언급돼 있다.
설렁탕과 소(牛)의 긴밀한 관계
이렇듯 신농씨는 고대 한민족의 조상인 동이족으로 하늘에 첫 곡식으로 제사를 지냈던 사람으로 정리된다. 그런데 본래 설렁탕의 재료에 닭도 아니고 돼지도 아닌 소만을 사용했을까. 우리는 그 이유를 이스라엘의 제사에서 찾아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 정결한 짐승으로 여겨진 소나 양을 각을 떠서 굽거나 삶아서 제사장이나 백성들이 먹는 이스라엘 제사와 설렁탕의 유래는 매우 흡사하다
신농씨의 천신제는 모든 소출과 곡식의 첫 것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이스라엘 민족과도 유사하다(창4:4, 출13:11-16). 특히 짐승일 경우 주로 정결한 짐승으로 여겨진 소나 양을 제물로 삼았다(출29:1, 레1:2, 3:10). 여기서 정결한 짐승은 굽이 갈라져 쪽발이며 새김질하는 것을 말한다(레11:3). 그리고 속죄제 희생이나 위임식의 경우 고기를 삶아 하나님이 지정하신 거룩한 곳에서 제사장이 먹도록 돼 있다(출29:31-32, 레6:24-29, 8:31).요시야 왕 때는 유월절을 지키면서 양은 규례대로 불에 굽고 소와 같은 나머지 성물은 솥과 가마와 남비에 삶아 모든 백성에게 속히 분배하여 먹게 했다(대하35:13).
따라서 설렁탕에 재료로 소가 사용된 이유는 이스라엘 민족처럼 신농씨가 소와 같은 정결한 짐승으로 제사드렸기 때문이며, 이 신농씨의 신앙과 정신을 기념하기 위해 그 후손이 선농제를 드렸던 것에서 시작했다고 추정한다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