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된 문서출력에서 필요부분만 바뀔 수 있게 출력하는 한글오피스의 기능!
메일머지 사용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메일머지 기능은 한글에 있는 기능으로 엑셀의 파일을 DBF4 파일로 저장시켜서 불러드리는 기능입니다.
이후 엑셀 2007에서는 엑셀2000-2003 으로 저장하면 자동으로 불러지게 변경되어 더욱 편하게
이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일단 스샷으로 불러서 도움드리겠습니다.
이게 바로 원본입니다. 현재 빨간색 표시로 되어있는 부분이 반복적으로 사용할 부분입니다.
저 부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기 위헤선 DB가 일단 필요한데요.
그 DB는 엑셀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 창은 엑셀로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한 화면입니다.
맨 위의 엑셀A1 열은 구분열입니다.
구분을 적어주시고 그 밑으로 DB를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엑셀에는 반복될 데이터를 작성해주세요!

다 작성되었으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

현재 엑셀 2007에서는 97-2003 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엑셀2003을 쓰신다면 DB4로 저장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메일머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도구-> 메일머지 -> 메일머지 표시달기 를 눌러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축키는 Ctrl+K 를 누르고 다시 M을 눌르면 됩니다. Ctrl+K를 처음 누르고 따로 M을 눌러줘야 단축키가 실행됩니다.
표시 달기의 필드 만들기를 선택하여 필드를 만듭니다.
저는 간단하게 숫자로 1,2,3을 적었습니다.
구분과 동일한 이름으로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만든 메일머지 필드를 필요한 자리에 위치시킵니다. 그리고 뒤에 사원이란 텍스트는 지워보겠습니다.
이렇게 초 3개의 구분을 넣었습니다.
이름은 본문에 반복되어 본문에 같은 반복구문 {{2}}를 넣었습니다.
잘 몰르시겠으면 일단 그냥 쫓아시면 됩니다.
단 이 부분은 일종의 메크로입니다. 단순히 텍스트를 똑같이 써써 {{1}} 이렇게 쓰신다고 사용되지 않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은 필히 도구-> 메일머지 -> 메일머지 표시달기 를 이용해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다시 도구-> 메일머지 -> 메일머지 만들기 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가 본격적으로 메일머지의 화면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단축키는 Alt+ M 입니다.
엑셀 파일을 선택 후 파일불러오기를 누르세요.
만약에 엑셀 버전이 2003인 분들은 DB4로 저장하셨기 때문에 DBF로 불러오기를 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만들었던 엑셀 표창장을 불러오시면 됩니다.
화면으로 클릭하고 확인을 눌러서 다음 화면으로 가겠습니다.
엑셀에 나뉜 시트 중에서 저장된 시트를 클릭 한 후 선택!
아까 저장된 내용이 보이네요^^ 이제 다 되었습니다.
눈으로 확인하고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면 다시 선택!
필드의 이름과 데이터를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아까 제가 필드는 1,2,3 으로 만들었죠? 이제 그 숫자필드이름과 데이터들을 연결하겠습니다.
숫자 1에는 직책을 연결합니다.
숫자 2에는 이름을 연결하구요^^
숫자 3에는 부서를 연결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미리 출력하여 보기가 나옵니다.
보이시나요!? 직책과 이름, 부서에 각가 데이터가 출력되고 있습니다.
출력을 하실 분들은 위의 출력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매수 부분은 각각의 장의 매수입니다.
자신이 데이터 20개를 가지고 있다고 매수를 20을 누르면 각각의 출력물이 20장씩 출력되는 불상사가 벌어집니다.
혹시 착각하지 마시고! 각각의 데이터의 필요한 출력수를 입력하세요.
현재는 매수가 1이니까 각각의 데이터 당 1장씩 출력되겠습니다.
쫓아하기 ^^ 많이 힘드시진 않을꺼에요.
아무래도 복잡한 작업들은 이렇게 스샷으로 자세히 찍어올려도 잘 몰르실 수 있으니
차후 동영상 안내로 고객여러분들이 좀 더 편하게 각각의 기능들로 업무를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메일머지로 편지봉투 출력, 상장출력, 봉급봉투 출력, 성적표 이름출력, 고객자료 출력 등등등...
활용도가 정말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