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 목 |
내 용 |
유통/물류일반관리 |
유통관리 |
물류관리 | |
소매물류 | |
상권분석 |
소매입지 |
입지선택 | |
상권조사 | |
유통마케팅 |
점포관리 |
상품관리 | |
판매촉진 활동 | |
유통정보 |
유통정보의 이해 |
유통정보시스템 | |
물류정보시스템 | |
전자상거래의 이해 |
▣ 세부사항 및 출제범위(2급)
과 목 |
내 용 | ||
유통관리일반 |
◎ 유통관리 ○유통의 이해 -유통산업의사회적 경제적 역할 -유통구조및유통경로 -유통 업태의 이해
○도소매업의 이해 -소매업의기능및특성 -소매업태별 특징과 신유통업태이해 -유통선진국의소매 업태이해 (일본/미국/유럽) -도매업의기능및특성 -유통선진국의도매업 이해
○ 유통윤리 및 법규 - 유통 윤리 - 소비자보호법, 식품위생법, 청소년 보호법, 소방법 |
◎물류 관리 ○물류 관리 일반 -물류의 의의 -물류의 중요성 -물류 조직과 물류 시스템 -조달물류관리 -물류정보관리 -물류표준화및 공동화 -국내물류관련 정책및법률
|
◎소매물류 ○소매정보 활용 -데이터웨어하우징 -고객충성도 프로그램 -EDI
○소매물류 -소매물류의흐름 -물류(배송)센터 -QR시스템
○e-Retailing관리 -e-Cataloge -e-Marketplace -e-Procument
|
상권분석 |
◎소매입지 ○소매입지별 유형 -도심입지 -쇼핑센터 -노면 독립일지 -복합용도개발지역
○입지와소매전략 -백화점(대형점) -의류 패션 전문점 -식료품점 -패션잡화점 |
◎ 입지선택 ○입지영향인자 -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특성 -비즈니스 환경 -물류 조직과 물류시스템 -경쟁상황 -다점포경영성향 -접근성 -입지적이점등
|
◎상권조사 ○내점객과 상권 -상권의 정의 -상권변화조사 -내점객 조사
○경쟁점조사 -상권범위의결정 -경쟁점조사방법 -경쟁점분석 -경쟁점대책
|
과 목 |
내 용 | ||
유통마케팅 |
◎점포관리 ○점포운영 -점포조직및 인사관리 -부하,후배의지도 육성 -판매사무관리 -경영효율과 사무관리 -POS시스템 -영업손익분석및 경영분석
○점포구성 환경관리 -점포레이아웃관리 - 점포공간관리 - 점포환경관리
|
◎상품관리 ○상품분류 -상품의분류 기준 -Class분류 -가격존에의한분류
○ 상품구성계획 -상품구성의 형류 -상품구성의단위와 결정 -상품의폭과 깊이 -상품구성계획
○상품매입관리 -매입의역할과 업무범위 -바이어의 업무와 행동기준 -매입정보와 활용 -벤더선택,변경및 관리 -패션상품의재발주 기술 -재발주시의 주의사항
○상품재고관리 -적정재고 관리 -금액관리와 수량관리
○상품지식의활용과 응용 -상품지식의활용과 응용기술 -기본상품지식 -상품의 사회성 -상품유형별 지식 |
◎판매촉진 활용 ○판매정보의 수집과 활용 -판매정보의 수집 -판매정보의 활용
○고객커뮤니케이션 -고객커뮤니케이션 의 계획 -고객충성도 프로그램 -고객관계마케팅 (CRM)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접객판매기술 -고객서비스의 전략적 우위성 -접객서비스의 기본 -고객컴플레인대응 -서비스품질에대한 고객의 평가 -패션상품의 재발주 기술 -일용상품의 재발주기술 -재발주시의 주의사항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기술과응용
○포장기술과 재료관리 -상품포장 -포장의 방법
|
과 목 |
내 용 | |||
유통정보 |
◎유통정보의 ○정보의이해 -정보의개념 -정보화사회 -정보와 유통혁명 -정보와 의사결정 ○유통정보화 기술 -바코드의 종류 -공통상품 코드 국내유통 업체 코드체계 -KAN 및 ITF -POS시스템의 개요 -POS데이타의 분류와활용 - VAN,EDI, CALS 인터넷
|
◎유통정보 시스템 ○유통정보 시스템 -유통정보 시스템의 개요 -유통정보 시스템을 위한 데이터 베이스 구축 -유통경영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
◎물류정보 시스템 ○물류정보 시스템 -물류정보 시스템 개요 -물류정보화 핵심기술 이해 ○SCM의이해 및활용 -SCM의개요 및필요성 -SCM을위한 표준화도구 -SCM을위한 정보시스템 -SCM을 위한 정보기술
○신물류정보 시스템의 이해 -e-Catalogue -접객서비등 |
◎전자상거래 의이해 ○전자상거래 개념 -전자상거래 와 E-Business -전자상거래 유형과특성
○전자상거래 운영 -전자상거래 프로세스 -물류 및 배송관리 -전자결제
|
▣ 유통강좌내용(2급)
과 목 |
|
강 의 주 제 |
유통․물류 일반관리 |
제1강 |
유통의 이해 |
제2강 |
도,소매업의 이해 | |
제3강 |
유통윤리 및 법규 | |
제4강 |
물류관리 일반 | |
제5강 |
소매정보 활용 | |
제6강 |
소매 분류 | |
상권분석 |
제7강 |
E-Retailing |
제8강 |
소매입지별 유형 | |
제9강 |
입지와 소매전략 | |
제10강 |
입지영향인자 | |
제11강 |
내점객과 상권 | |
제12강 |
경쟁점조사 | |
유통마케팅 |
제13강 |
점포운영 |
제14강 |
점포구성,환경관리 | |
제15강 |
무점포 소매업의 관리 | |
제16강 |
상품분류 | |
제17강 |
상품구성계획 | |
제18강 |
상품매입관리 | |
제19강 |
상품재고관리 | |
제20강 |
상품지식의 활용과 응용 | |
제21강 |
판매정보의 수집과 활용 | |
제22강 |
고객커뮤니케이션 | |
제23강 |
접객 판매기술 | |
제24강 |
디스플레이 | |
유통정보 |
제25강 |
포장기술과 재료관리 |
제26강 |
정보이해 | |
제27강 |
유통 정보화 기술 | |
제28강 |
유통정보시스템 | |
제29강 |
물류정보시스템 | |
제30강 |
SCM의 이해 및 활용 | |
제31강 |
신 물류 정보시스템 | |
제32강 |
전자상거래의 개념 | |
제33강 |
전자상거래의 운영 | |
핵심정리 및 문제풀이 |
제34강 |
유통,물류 일반관리 과목 총정리 (핵심정리 및 문제풀이) |
제35강 |
상권분석 과목 총정리 (핵심정리 및 문제풀이) | |
제36강 |
유통 마케팅 과목 총정리 (핵심정리 및 문제풀이) | |
제37강 |
유통정보 과목 총정리 (핵심정리 및 문제풀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