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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여행 /경치 스크랩 뉴기니 섬 이리얀 자야 (인도네시아)
강 산 애 추천 0 조회 52 10.11.20 23:2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뉴기니 섬 이리얀 자야 (인도네시아)

이리얀 자야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섬인

  뉴기니 섬의 서반부로서 인도네시아 령이다. 

 

* 뉴기니 섬의 서반부 이리얀자야 중앙고원지대인 와메나분지(발리엠:Baliem계곡)에는 최후의 石器人들이 살고있다.
이곳은 1938년 백인들에게 처음 알려 졌고 1950년에 가서야 선교단이 들어왔다. 이 지역에는, 다니족, 라니족,얄리족등이 살고있다. 이들 부족의 문명이 곧 석기문명 수준이다.
 

 

- 시 장 -

* 앞에 서 있는 여인은 손가락 모두가 잘려있다.

 

** 시장이나 길거리에서 나체의 사람을 만나는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나체로 보이는 위의 남자는 실은 정장차림이다.

 

- 축제 장소 입구의 문 -

 

- 라니족의 축제 -

 

** 추수가 끝나면 부족들은 축제를 벌이는데 호전적인 부족답게 전투형식으로 축제를 벌인다. 축제의 일환이지만 활, 창, 돌도끼로 치열한 공방전을 펼친다. 이는 이웃 부족의 처녀를 빼앗아 부인으로 삼는 "약탈혼"을 대비한 실제의 상황을 축제로 재현한 것이다. 

 

 

 

- 전투에서 승리한 팀의 환호 -

 

- 약탈 해온 여자들(?)-

 

- 축제에 참가한 소년 소녀들 -

 

  

- 다니족의 축제 -

 

- 축제에 참가하기위해 모인 다니족 여자들 -

* 여자들은 도롱이처럼 생긴 치마 "욘갈"을 입고있다.

 

- 축제에 참가할 다니족 사람들 -

 

라니족 마을

 

- 감시 망루-

* 대항군인 가상의 부족이 침입하고 망루에서 경고의 고함을 치면 각자의 위치로 이동 해 민방위 훈련에 버금가는 일사분란한 전투태세를 갖춘다.

 

 

* 마무리는 마을 방어로 끝이난다.

 

- 여자들은 전투에서 승리한 전사들을 맞이한다. -

 

 

 

 

 

- 음식 준비 -

* 음식에 쓰일 돼지는 활로 심장을 쏘아 잡는다.

 

 

- 마찰열로 불 지피기 -

 

- 돌 달구기 -

* 음식물을 익히는데 사용할 돌멩이를 불에다 달군다.

 

 

 

- 돼지 가공 작업-

* 돼지를 잡고 가공하는 일은 남자들의 몫이다.

 

  

 

 

- 4시간 후면 음식이 익고 음식을 꺼낸다 -

 

- 분 배 -

 

- 즐거운 회식 -

 

- 마을 족장 -

 

- 추도의 손가락 절단 문화 -

* 가족 중에 사람이 죽으면 추모의 뜻을 가지고 돌도끼로 손가락을 잘라 버리기 때문에 이들 중에는 손가락이 없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가 있다.

 

 

- 라니족 여인의 헤어 패션 -

 

- 토산품 상점 -

* 토산품 상점에는 남성용 정장인 "코데까", 돌도끼등의 토산품이 있다. 남성용 PENIS 가리개인 코데까는 길다란 조롱박으로 만든다.

 

- 굴절형 코데까 -

 

코데까 와 돌도끼, 노껜(편물주머니)

* 주머니형 코데까도 보인다.
*** 석기 문명자체가 관광상품으로 전락하고 있어 얼마나
그 고유문명이 유지될찌는 아무도 모른다.

 변화자체가 역사이니까.......

 

 

인도네시아의 오지마을 장례문화

 

초등학교에서 인도네시아는 수마트라, 보르네오,

셀레베스, 자바, 4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라고 배웠다.

지금은 4개섬에 더하여 뉴기니섬의 서부 이리얀자야를 포함하여 13, 700여개의도서로 이루어진 해양국이다.  

 셀레베스(Celebes)로 알려졌던 섬은 지금은 슬라웨시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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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나 또라쟈(Tana Toraja)

- 난초의 형상이라는 슬라웨시 최 남단에 위치한 주도 우중빤당(Ujung Pandang)

에서 북쪽으로 300km떨어진 중부 산악지대에 위치한 따나 또라자 마을은 독특한 문화와 고대의 전통으로 유명하다.이 마을 사람들의 대다수는 아직까지 '아룩 토도로(Aluk Todolo)'라고 불리는 대대로 내려온 예식을 따라모든 전통의식을 치르며 마을에서는 독특한 전통가옥과 헛간들을 볼 수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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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아시아에서 배로 이주해 온 것으로 추정되는 정착민들의 "통코난(Tongkonan)"이라는 전통가옥은그들의 배를 집으로 개조했던 초기의 관습에 따라 오늘날의 주거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또한 세대를 거듭하면서 전해내려 온 그들의 문화 중 램부솔로(Rembu Solo)라는 독특한 장례의식이있으며  절벽의 동굴, 산의 평평한곳, 매장을 위해 지은 집등 다양한 무덤 형태가 있다.  

 

- 전통 가옥의 팔라와(Palawa)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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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주 가옥 앞에는 같은 모양의 창고가 마주하고 있다

(오른편이 헛간: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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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옥의 1층은 물소나 가축의 사육, 2층은 거주공간,

3층은 빈 공간이다.

슬라웨시의 전통가옥은 북수마트라의 전통가옥과 닮았으나

수마트라의 가옥이 야자잎이나 양철지붕이

많은데 비해 이곳의 가옥은 둘로 쪼갠 대나무를 여러겹으로

쌓아 만든 지붕으로 중후한 멋이있다.

 

 

- 범선의 선수모양의 처마를 지지하고있는 정면의 기둥에

걸려있는 물소뿔의 수량이 부의 척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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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옥의 거주공간은 비교적 단순하고 협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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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왼쪽 문 안에 보이는 것은 죽은 사람의 관으로 미이라로

만든 시신은 장례를 치룰 돈이 모일 때까지 2년이고

3년이고 집안에 안치해 두는 관습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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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 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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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또라쟈 마을 인구의 반은 기독교인으로 개종하였으나

일반적으로 많은 고대의 전통과 사회체제가 그대로 유지 되고있다.

 

- 물소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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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돼지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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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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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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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들 이

새로지은 집은 많은 사람들이 초대되고 성대한 잔치를 베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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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잔치에 쓰기 위해 잡은 돼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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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접하고 남은 고기는 손님에게 나누어 준다.

돼지가 풍족한 것은 초대손님이 돼지를 부조로

보내기도 하고 집들이 행사를 보러가는 관광객도

약 15만원 상당의 돼지를 증정하기 때문이다.

 

- 원로 하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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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의식

또라쟈의 장례의식은 아주 유명하다. 또라쟈에서는

사는 것보다 죽는데 돈이 많이든다고 할 정도로

장례식에 전 재산을 투입하는 사람이 적지않다.

장례의식은 사체처리, 밤샘, 부장할 인형만들기,

무덤구축등  몇단계로 나누어저 그 때마다 물소나 돼지를

잡아 마을 사람이나 참가자들에게 대접한다.

귀족의 장례의 경우는 몇개월이 걸리는 수가 있고

이 동안에 제물로 바쳐진 물소가 64마리,

돼지 122마리였던 기록도 남아 있다. 이곳에서

물소는 농경용이라기보다 제례용으로 사육된다.

(사진의 2층 발코니에 보이는 노란색이 사자의 관이며

앞에는 영정이 걸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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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인의 동료 예비군들이 장례식에 참가하여

의식행사를 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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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가의 식구들은 곱게 치장을 한다. 장례의식은 축제의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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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상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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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상객에게 다과를 대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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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Bori)

- 또라자족의 신분이 높은 사람들의 장례식 장소로서

5m 가까운 돌기둥(선돌)이 여기저기 서 있고

기묘한 분위기가 감도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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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코난(전통가옥) 모양의 상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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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코난 모양의 상여들과 석굴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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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석굴묘에는 가족이 함께 안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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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뿡(Sarapung)

이가 나지 않은 어린아이의 사체는 숲속의 나무 줄기를 도려내고 그 구멍에 시신을 안치한다. 수목장의 원류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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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기들이 안치된 나무는 흰색 수액이 풍부하여 언제까지나

젖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염원이 담겨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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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래된 구멍은 표피가 자라 원상을 찾아간다.

 

론다(Londa:동굴속 무덤)

론다에서는 바위산에 만들어진 종류동이 그대로

덤으로 사용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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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굴 속에는 전통가옥의 형태를 한 관이 안치되어있고

죽은자의 인형(따우따우)을 선반위에 배치해 놓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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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벽 무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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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우따우(죽은자의 인형)

* 인형의 옷은 15년마다 갈아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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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모(Lemo)

레모에는 또라쟈를 대표하는 암벽묘가 있다. 높이

수십m의 잘라낸 듯한 바위산 허리에 여러개의

옆으로 판 동굴이있다. 베란다와 같이 난간을 설치한 4각의

횡혈에는 나무로깎은 고인을 대신해 만든

인형(따우따우)이 늘어서 있다. 이와 같이 높은 암벽에 있는

 묘소는 왕족이나 부자들의 묘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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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mjpark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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