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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랫부분은 좀 깁니다. 참고하실분들 하시길 바랍니다. 1.마음(심의식. 8식들) 인간의 마음 그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작용 하는가 유식학은 인간의 마음을 아뢰야식을 근본으로 하는 8식들의 체계로 설명한다. 눈, 귀, 코, 혀, 몸의 5식들과 제6의식, 제7말라식, 제8아뢰야식이다. 그리하여 인간의 심의식 활동은 제8아뢰야식을 기본역학과 방식으로 하고 제6의식을 심의식 활동의 주체로 하여 진행한다. 앞의 5식들은 대상과 직접 접촉하고 제7말라식은 항상 자아 중심적으로 가만히 헤아린다 5경--------색. 성. 향, 미, 촉 5근------안식. 이식. 비 설. 신 전오식---안식. 이식. 비. 설, 신. 제6식---의식(분별심) 제7식---말라식(사량심) 제8식---아뢰야식(근본식) 유식학 에서는 여덟 개의 식을 통 털어 심(心)이라고 할 때도 있지만 대개 제8식을 심, 제7식을 의(意), 제6식을 포함하여 모두를 식(識)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마음이라 하는 것은 이 모든 8식들이 화합하여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0.말라식의 4번뇌 1)아치 2)아견 3)아만 4)아애 0.말라식의 3위--말라식의 번뇌작용 내용의 3단계 차이 1)아집상응위 2)법집상응위 3)평등성지상응위 0.4성제---고 집 멸 도 고, 집, 멸, 도의 4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으로 고제에서는 범부중생의 생이 고통스러운 삶이라고 밝히고 그것이 진리임을 밝히고 있다. 집은 고통의 원인이 어디 있는지를 밝히고 그것을 곧 갈애라는 것이다. 멸제는 갈애를 멸하고 고를 없앤 것이 열반이며 이것이 이상경이라는 것이며 도제는 고를 멸하고 이상경인 열반을 증득하게 해주는 수행방법은 8정도임을 설하고 있다 0. 6식---안식, 이, 비, 설, 신, 의 0. 6근---눈, 귀, 코, 혀 몸 마음 0. 6경---색 성 향 미 촉 법 물질의 현상, 소리, 냄새, 맛, 접촉. 의식 의 경계 기타 0. 5근--번뇌를 끊고 깨달음으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힘 1)신근 2)근근 3)염근 4)정근 5)혜근 0. 5력--5근 각각이 발휘하는 작용력을 말한 다 1)신력, 2)근력, 3)염력4)정력5)혜력 2. 유식학의 4종 관행--깨닫는 수행방법 1)능정사택 2)최극사택 3)주변심사 4)주변사찰 0. 유식학의 수행론 1.유식의 3성관 1)변계소집성 2)의타기성 3)원성실성 0. 5종유식관 1)견허존실관 2)사람유순관 3)섭말귀본관 4)은열현성관 5)경상증성관 수도의 5위 십주 십행 십회향 1)발심주 환희행 구호일체중생이중생상회향 2)치지주 요익 불괴회향 3)수행 무에 등제불 4)생귀 무진 지일체처 5)방편 이치란 무진공덕장 6)정심 선현 수순일체 견고선근 7)불퇴 무착 등심수순 일체중생 8)동진 존중 여상회향 9)법왕자주 선법 무착무박 해탈심 10)관정주 진실 법계무량 0. 가행위 (4선근위) 1)난위 2)정위 3)인위 4)세제1법위 0.십바라밀 1)보시 2)지계 3)인욕 4)정진) 5)선정 6)반야 7)방편 8)원 9)역(力) 10)지(智) 0.십지(십지보살) 각각 증득하는 이법(10바라밀) 1.극희지보살 --보시 2.이구보살--지계 3.발광보살--인욕 4.염혜보살--정진 5.난승보살--선정 6.현전보살--반야 7.원행보살--방편 8.부동보살--원 9.선혜보살--역 10.법운지보살--지 0. 4종열반 1. 본래자성청정열반 2. 유여의 열반 3. 무여의 열반 4.무주처열반 0. 4지심품 1. 대원경지 2. 평등경지 3. 묘관찰지 4. 성소작지 0.불신(佛身) 1.자성신 2.수용신(자수용신, 타수용신) 3.변화신 0.불토(佛土) 1.법성토 2.자수용토 3.타수용토 4.변화토 2. 아뢰야식과 종자 아뢰야식은 생명현상의 실재이다. 그리하여 신체와 정신작용의 근본인이 아뢰야식인 것이다. 종자는 아뢰야식의 내용인 되 습기라고도 한다. 갖가지 명칭과 개념, 형상 그리고 선, 악, 아집 등에 물든 채 세력적인 존재로 항속하고 있는 것이 종자이다. 진여공의 측면에서 말한다면 진여가 갖가지 조건들에 융합해 있는 것이 아뢰야식이고 아뢰야식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것이 종자이다 0. 아뢰야식의 3부의 뇌 1.파충류형 뇌 2.고포유류형 뇌 3.신포유류형 뇌 0. 아뢰야식 4식--4가지음식 즉 자양분 1.단식 2.촉식 3.의사식 4.식식 0. 아뢰야식의 세 가지 상(3상) 진이숙 3의--,1. 업과 2. 부단. 3.변삼계 0. 아뢰야식의 3위 1.아애집장현행위--말나식의 아애의집장이 현 행하는 단계 2.선악업과위--이미지은 선업의 과보가 유효 한 단계 3.상속집지위--종자를 보존, 상속하는 영구적 단계 0.아뢰야식의 세가지 상(3상) 1.자상--자체로서의 모습 2.과상--결과로서의 모습 3.인상--원인으로서의 모습 0.아뢰야식의 4가지 특징(소훈4의) 1.견주성 2.무기성 3.가훈성 4.화합성 0.종자설 3종의종자설 1.명언습기--명칭 개념에 흡습된 종자 2.아집습기--자아, 집착에 흡수된 종자 3.유지습기--선악에 흡수된 종자 0.종자의 작용원리 1.종자생종자 2.종자생현행 3.현행훈종자 0. 5위무심 1.무상천 2.무상정 3.멸진정 4.수면 5.민절--기절 0. 말나식 4번뇌 1.아치--무지, 자아에 대한 집착 2.아견--집착심을일으킨다(5온,색성향미촉에) 3.아만--잘난체, 남 업신 여기는 것 4.아애--나만 애지중지, 타인 부당하게 0.말라식의 3위 1.아집상응위--아집이 작용하는 단계 2.법집상응위--법집이 작용하는 단계 3.평등성지상응위--평등성지가 작용하는 4. 말라식과 재8아뢰야식의 존재입증 1.말라식 6리증--6가지에 존재증명 1)불공무명증--홀로 생기하는 무명에의한증명 2)제6의식의2연증--제6의식이 의지해야할 연 에 대한 증명 3)의명증--말나식의 명칭인 의에 의한 증명 4)2정차별증--두가지 선정의 차별에의한증명 5)무상유염증--무상정에 아직도 염오가 남아 있음에 의한 증명 6)유정아불성중--말나식이 없으면 유정의 자 아가 성립하지 못함에 의한 증명 2.아리야식 10리증 1.지종증-종자를 보존할 식체의 필요성에 의 한 증명 2.이숙심증-이숙의 근본체의 필요성에 의한 증명 3.취생증-전생주체의 필요성에 의한 증명 4.능집수증-5근을 임지 하는 인식주체로서의 기능에 의한 증명 5.수난식증-수명과 체온을 생기, 지속하는 식 의 기능에 의한 증명 수-수명, 난-체온, 식-심의식, 이셋이 생명을,수명을 계속 유 지시켜 주는 것이다. 6.생사증-생사를 감당하는 주체로서의 기능에 의한 증명 7.식명색호위인증-상호간에서로 인이 되는 식, 명색에 의한 증명 8. 4식증-4식의 식식에 의한 증명 4식-(단식, 촉식, 의사식, 식식) 식이란 자양분, 음식이라는 뜻으로 중생을 형성하는 재료가 될 요소들이다. 단식-중생의 육체를 형성하는 재료가될 요소. 촉식-촉감, 의사식-분별계고. 식식- 전3식을 집지, 장양 한다 9.멸정증-멸진정의 심신상태에 의한 증명 10.염정증-염오와 청정의 갖가지 법을 생기할 근본식에 의한 증명 0.심의식 활동의 근본인(根本因) 1.심의식의 4연설(4緣設) 0.심의식이 현행하기 위해서는 4가지 연이 필 요하다. 연이란 원인, 조건. 계기. 도움 등 의 뜻을 가지고 있다 1.인연 2.등무간연 3.소연연 4.증상연 0.인연-근본인인 종자에 연하여(의지하여) 종자는 3가지 형태로 작용 1.종자생종자 2.종자생현행 3.현행훈습종자 0.능훈식의 4의-훈습하는 식의 네가지특징 1.유생멸의-생멸이 있다 2.유승용의-뛰어난 작용력이 있다 3.유정감의-증감이 있다 4.능소화합의-서로 화합한다 0. 5과설-4연에 의한 심의식 현행의결과 측면 1.이숙과-원인과 다른 결과 2.등류과-원인과 같은 결과 3.사용과-도구 사용에 의한 결과 4.이계과-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난 결과 5.증상과-증상의 연에 의한 결과 0. 4분설-심의식 작용의 4가지 분위 1.상분-대상의 위에 생기하는 아뢰야식의 1차 영상 2.견분-상분을 연취 주관을 세우는 분위 3.자증분-견분을 대상으로 하는 검증확인의 분위 4.증자증분-자증분을 대상으로 하는 최종분위 0.식변-심의식의 변현 1.인능변-식변의 주체의 인(因)측면 1.등류습기-비슷한 것을 말한다 2.이숙습기-원인과 결과가 다른 것 2.과능변-식변의 주체의 과(果)측면 5.현상론 1. 3량지(3量智) 소량(所量),능량(能量),양과(量果)의 관계를 3가지 종류의 인식량. 이에는 현량, 비량, 비량이 있다 1.현량지(現量智)-대상의 자상을 그대로 인 식하므로 소량, 능량이 동일함 2.비량지(比量智)-능량이 소량을 가감하여 양 과가 다름 3비량지(非量智)-소량에 근거하지 않은 양과 2. 3분별 1.자성분별-사물의 자성 그대로를 분별함 2.수념분별-마음속의 기억을 따라 사물을 분 별함 3.계도분별-헤아리고 추리하여 분별함 3. 3류경설(3류경설) 1.성경-자상그대로의 경계 2.독영경-대상자체의 근거도 없이 제멋대로 떠올린 경계 3.대질경-대상의 본질의 일분을 대동한 경계 4. 3성설과 3무상설 1. 3성설(3상설) 1.변계소집성(상)-두루 계교하여집착한바의상 2.의타기성(상)-인연화합에 의해 생기는 상 3.원성실성(상)-원만 성실한 진여의 상 2. 3무성설(3무자성설) 1.상무성-형상에 실체가 없음 2.생무성-생기에 “ 3.승의무성-진여에 “ 마음의 요소들 (5위100법) 0. 5위100법-인식상 으로서의 현상계를 구 성하는 제 요소들 1.심법(8)-심의식의 체와 그 총상들 전5식, 제6의식, 제7말나식, 제8아뢰야식 2.심소유법(51)-심리적 요소들 1.변행 2.별경 3.선 4.근본번뇌 5.수번뇌 6.부정 3.색법(11)-물질적 요소들 5근(안이비설신)5경(색성향미촉),법처소섭색 4.불상응행법-심도 색도 아닌 요소들 0. 5위백법 다섯 위상의 백가지 요소 오위백법-현상세계의 구성요소론 현상계는 우선 물질적 요소와 정신적 요소가 있다 무었 보다도 진실재 그 자체가 있을 것이다. 유식학을 현상계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우선 5부류로 분류하고 다시 세분하여 100가지 요소를 설정 하는데 이것이 5위 백법이다 불상응행법 심.심소유법 색법 무위법 5.무위법(궁극적 진리) 허공, 택멸, 비택멸, 부동, 상수열, 진여 제6장 유정의 전생(轉生) 전생이란 다시 태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아뢰야식이 단절됨이 없이 상속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아뢰야식도 선, 악업의 조연이 있어야만 현행을 일으켜서 실제로 전생하게 된다. 선, 악업은 혹(惑)으로 인해서 짓게 된다. 혹, 업, 고는 서로 인과관계를 이루면서 끝없이 굴러간다. 혹은 아집과 법집에서 생기고 이것은 번뇌장과 소지장을 일으켜 열반과 보리를 장애하고 전도된 생각으로 악취의 세계를 만들어서 살게 된다 제1 혹(惑) 업(業) 고(苦) 삼도-번뇌, 업, 괴로움의 인과관계 혹은 번뇌이고 업은 신구의로 짓는 것. 고는 3계6도의 괴로운 과보로써, 이 셋은 인과관계를 이루면서 끊어지지 않고 굴러간다. 혹은 두 가지 집착에서 생기고 두 가지 장애를 일으킨다 1. 2집(2執)-번뇌의 원인인 두 가지 집착 1)아집-자아에의 집착 구생기-선천적으로 타고난 아집 4번뇌(아치, 아견, 아애, 아만) 분별기-후천적인 학습으로 생기하는 아집 2)법집-대상에의 집착 2. 2장(2障)-두가지 집착으로 생기는 장애 1)번뇌장-아집으로 생기는 번뇌의 장애 2)소지장-법집으로 생기는 지견의 장애 3.업-혹에 의해 짓게 되고 고를 초래하게 되는 작위. 업이란 조작한다는 뜻으로 의지에 의한 작위적인 심신의 활동을 의미한다. 모든 조작 즉 업은 사(思), 심소에 기인한다. 그러므로 사를 체(體)로하고 다른 심, 심소와 합하여 작위 하게 된다. 즉 사가 탐(貪)만(慢)등의 번뇌심소와 결합하면 악업을 짓게 되고 무학, 신(信)등의 선심소와 결합하면 선업을 짓게 된다. 업은 일반적으로 신구의 3업으로 나눈다. 또 인업(引業) 만업(滿業)으로 나누는데 전자를 총체로서 과보를 이끌어 내는 강한 힘을 발휘하는 업으로 총보업 인인(引因)이라고 하며 후자는 개개의 차별성을 이루고 개체를 완성시키는 업으로써 별보업 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전자는 인간계에 태어날 것인지 아니면 축생계에 태어날 것인지 하는 총체적인 과보를 결정하게 되고 후자는 그러한 총체적인 과보의 부분 부분을 채우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선한마음인 선업과 악한마음인 악업(불선업),그리고 선, 악의 어느 쪽도 아닌 무기업으로 나누어 3성업(3性業)이라 하기도 한다 고사업(故思業)과 불고사업(不故思業) 고사업은 3사(思)의 과정에 의해 충분히 숙고하여 결정한 후 결정하여 작위한 고의적인 업을 말하며, 불고사업이란 고사업과는 반대로 고의성이 없이 뜻밖에 저지르게 된 업을 말한다. 고사업에도 증장과 부증장이 있는데 전자는 즉극적 으로 강하게 지은 업이고 후자는 소극적으로 약하게 지은 업을 말한다 고사업의 증장업은 이숙과를 반드시 인생 시키므로 업도(業道)에 중요하게 관계 된다 3수업(3受業)이라는 것도 있다 순고수업(順苦受業), 순락수업(順樂受業), 순불고불락수업의 세 가지 업인데 순고수업-욕계에서 괴로움을 받게 될 원인이 되는 업이고, 순락수업은-욕계와 색계의 제3선 까지 에서 즐거움을 받게 될 선업이며 순불고불락수업-색계 제 4선 이상에서 받게 될 불고불락의 과보를 초래할 선업이다 또 욕계의 선업은 복락을 가져오므로 복업이라 하고 욕계의 악업은 불행을 가져오므로 비복업이라 하며 색계, 무색계의 선정은 그 과보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어서 부동업이라 하며 3업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또 업을 사업과 사이업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전자는 마음속으로 서려하는 것이고 후자는 전자가 언어나 동작으로 밖에 표출된 것을 말한다. 또 이와 유사하게 업이 마음의 의사와 결정 그리고 그것의 발동 등 3단계 과정으로 나타나는 세 가지 형태로 보는 것도 있다 즉 심려사, 결정사, 동발사의 3사인데 심려사란-어떻게 할 것인가를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이고 결정사-어떻게 하겠다고 결정하는 것 동발사-결정한 의사를 몸과 입을 통해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심려사와 결정사는 사업이고 동발사는 사이업(思已業)이다. 따라서 모든 업이 다같이 사(思)심소의 종자를 체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업이 작용할 곳. 의지하는 곳. 또는 유정을 고락의 과보로 인도하는 통로가 되는 것을 업도라고 하는데 여기에 10선업도와 10악업도가 있다. 이는 신구의의 3업 중에서 가장 강력한 10종의 선, 악 행위를 말한다 10악에는 살생, 투도, 사음, 망어, 기어, 양설, 악구, 탐욕, 진에, 우치 가 있는데 앞에서 3종이 신업, 다음부터 4종이 구업, 나머지 3업이 의업이다 10선은 이들 10악을 여의는 것을 말한다. 이들 10선, 10악을 업이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근본 업도로 인정 한다 4.고-업에 의해 초인된 괴로운 과보 고란 업이 이끌려서 발생시킨 여러 가지 괴로움을 말한다. 그 고는 내고와 외고가 있는데 심신안에서 일어나는 괴로움이고 후자는 밖으로부터 받는 괴로움이나 3고에 고고(苦苦), 괴고 행고가 있다 고-마음에 들지 않는 대상으로부터 느끼는 괴로움이고 괴고는 좋아하는 대상이 변괴 하므로 느끼는 괴로움이며 행고는 세상사가 무상하게 변천하므로 느끼는 고통이다 4고-생 노 병 사 8고-생노병사에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괴로움(애별리고)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는 괴로움(원증회고) 구하여도 얻을수 없는 괴로움(구불득고) 5온에 무성한 괴로움(오온성고)등 5. 단혹-번뇌의 단멸 1.자성단 2.이박단 3.불생단 제7장. 유식의 지관사상 1.사신족(四神足)-관 사상을 잘 함축하고 있 는 선정수행법이다 1.욕신족 2.근신족 3.심신족 4.관신족 2. 4념주(사념처) 1.신념주(身念住) 2.수념주(受念住) 3.심념주(心念住) 4.법념주(法念住) 4념처를 5온에 배대하여 신-색온, 수-수온, 심-식, 법-상온과 행온을관찰 사유한다고한다 7각지 1.택법각지-모든법, 즉 일체현상과 존재를지 혜로 간택하는 것 2.정진각지-근면하고 성실하게 올바른 수행을 계속하는 것 3.희각지-참된 진리를 얻고 기뻐하는 것 4.제각지-그릇된 견해나 번뇌를 제거 하는 것 이에 의해서 참과 거짓을 알게 되고 선근 이 생하게 된다 5.사각지-외부의 대상에 집착하는 마음을 버 리는 것 6.정각지-선정에 들어서 번뇌망상을여의는 것 7.염각지-항상 잊지 않고 정혜가 한결같게 하 는 것 칠각지법은 법념주에 있어서 중요한 수행덕목이 된다 0. 4정근(4정단)-4가지의 올바른 노력을 행하는 것 1.율의단-아직 나타나지 않은 악은 생기지 않 도록 노력한다 2.단단-이미생긴 악은 끊기 위해 노력한다 3.수호단-무루의 선법을 수호하여 물러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4.수단-이미 나타난 선은 더욱 증장하도록 노 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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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넘어렵습니다,,,긴부분이,,처음 접하는내용들도 많고,,ㄴㅏㅁ도님 감사합니다,,나무 관세음보살
저도 긴부분은 잘 모릅니다. 상단의 6근,6경,6식 부분에 대한 도표를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