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 관장 박진욱입니다.
비만탈출! 2024년 첫목표 다시 시작하자!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3 아동종합실태조사’ 에서 아동 5명 중 1명이 과체중 또는 비만 상태라는 충격적 발표를 하였습니다.
9~17세의 경우 비만 비율이 지난 5년 동안 4배 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학교와 학원에서 계속 앉아 있는 생활로 아동 비만이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비만이 계속 진행되면 지방간, 고지혈증이 생기게 되고 성인이 되더라도 비만은 고착화 될 것입니다.
더불어 체력도 계속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즘 100미터를 전력 질주할 수 있는 아이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운동장에서 공을 제대로 차는 아이들도 별로 없습니다.
그런 반면 비만과 과체중의 학생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청소년 체력이 떨어지고 비만·과체중이 느는 매년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자료를 보면 학생들의 체력이 갈수록 뚜렷하게 하락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학생들 신체 활동이 부족한 것은 다른 연령대, 다른 나라와 비교해도 잘 드러나는데 한창 성장할 시기인 10대가 전 연령을 통틀어 가장 적게 체육 활동을 한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청소년의 '운동 부족'이 세계적으로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여학생은 100명 중에서 3명을 제외하고는 신체활동이 모자라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2024년 한눈에 보는 신체·비만·영양 통계자료집’에 의하면, 국내 6~18세 소아청소년의 주중 좌식생활 시간은 186.4분입니다. 이는 학습 목적을 제외하고 앉아있는 시간을 집계한 것으로 2018년도보다 1.4분 증가한 수치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이렇게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당뇨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최근 나왔습니다. 정말 심각한 상황입니다. 뛰어놀지 못하고 오랜 시간 앉아있는 생활은 대사 장애를 유도해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한국 청소년의 상황은 갈수록 운동부족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운동부족으로 체크된 학생의 비율이 94.2%로 146개국 중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운동이 부족한 한국 여학생들은 최대 97.2%로 사실 전원 여학생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 유지와 발달에 충분한 신체활동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초등학교 1,2학년에는 별도의 체육수업이 없습니다. 또한 유치원에서도 신체활동은 정규 교과에 없습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성장기에 꼭 필요한 신체활동이 필요한 것입니다. 청소년 당뇨병 예방을 위해서라도 아이들이 가벼운 신체활동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매일 1시간의 운동이 좋습니다.
하루 종일 앉아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은 운동을
계속하고 있는 정도로 체력이 소모되는 일입니다. 체력이 고갈되면 공부에 집중하기도 힘들게 됩니다. 책상에 앉기만 하면 피곤해지고 눈이 감기게 됩니다.
공부가 힘든 또 다른 이유는 매일 쌓이는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중에서 견디기 힘든 것이 바로 매일 매일 반복되는 단조로움의 공부환경입니다.
어떤 공부를 하건 책상에 앉아 같은 자세로 똑같은 상황의 환경에서 몇시간씩 지루함을 이겨내어야 하는 스트레스도 결코 가벼운 것이 아닙니다.
'OECD 회원국중 터키를 제외하고 삶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우리나라 학생들'이라는 기사가 최근에 나왔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결코 쉽지 않은 공부를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힘든 공부를 하는 자녀를 위해 부모님들이 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시간을 내기 어렵지만 고3이 되기 전까지는 매일 1시간의 운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매일 쌓이는 스트레스도 그때 그때풀 수 있고 건강한 체력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면 책상에 앉아 졸기만 하는 일은 없습니다.
운동을 하면 학습효율도 좋아진다는 연구결과도 논문도 많이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극단 선택의
입구까지 몰려 있는 우리 아이들이 그나마 숨통을 틔워주는 건 또래들과 함께 건강한 땀을 뻘뻘 흘리며
신나게 운동을 하는 시간입니다.
청소년 37만568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일주일동안 주1회 이상의 신체활동을 하는 청소년들은 신체활동이 전혀 없었던 그룹에 비해 자신이 '행복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41~53%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교육은 궁극적으로 사람을 사람답게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해 바른 인성을 지닌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사회생활을 위해선 기본능력도 갖춰야 하지만 그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실, 근면, 책임, 양보,배려 등 좋은 인성을 갖추는 것입니다.
친구 간의 관계에서도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희생하고 봉사할 수 있는 용기가 중요합니다. 예절바른 말과 행동, 친절함, 배려심, 질서있는 생활은 어렸을 때부터 습관이 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도 행동으로 습관화하기 어렵다는 교육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을지관 드림합기도에서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운동프로그램으로 유산소운동과 호신술테크닉을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지도해 드리고 있습니다.
관악구합기도 드림합기도에서 즐겁게 운동하는 기회를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관장 박진욱 올림.
드림합기도 관악구 관악로 28길 20
상담 02)871-1055 / 02)886-5678
관악구합기도 관악구태권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드림합기도 서울대입구역 7번출구 5분 ☎871-1055 ☎886-5678
#관악구태권도 #관악구합기도 #드림합기도 #관악드림타운 #관악구유치원 #관악구학원 #관악태권도 #관악구성인도장 #관악구유아체육 #여성호신술 #서울합기도 #봉천동합기도 #성인호신술 #봉천초 #합기도 #성인합기도 #관악구호신술 #관악구다이어트 #관악구헬스
#taekwondo #aikido #selfdefence #selfdefencetechnique #hapki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