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漢江)은
강원도 태백시의 검룡소에서 발원하여 황해로 흘러가는 강이다. 한반도 중부를 가로지르는 강으로 한반도를 흐르는 강들 중에서 가장 넓은 유역 면적을 가지고 있다. 고어로는 아리물(또는 아리수, 아리가람)이라고도 부르며, 발원지부터 동대천과의 합류지점까지의 구간은 조양강, 동대천과의 합류지점부터 평창강과의 합류지점까지의 구간은 동강, 평창강과의 합류지점부터 양수리까지의 구간은 남한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길이 514킬로미터, 유역면적 34,397평방킬로미터이다. 서울에서 한강의 북쪽도로는 강변북로, 남쪽은 올림픽대로가 있다. 한강은 6호선, 8호선, 9호선, 분당선 (2010년에 한강을 통과하는 하저터널 건설), 인천국제공항철도, 인천 메트로 1호선을 제외한 모든 수도권 지하철 노선들이 교각 (1호선 (용산역~노량진역), 2호선 (강변역~잠실나루역, 당산역~합정역), 3호선 (옥수역~압구정역), 4호선 (이촌역~동작역), 7호선 (뚝섬유원지역~청담역) 또는 하저터널 (5호선 (여의나루역~마포역, 광나루역~천호역)이 유일)을 통해 관통한다.
한강의 발원지
물줄기 가운데 강의 하류부터 가장 먼 곳을 발원지라 하는데, 옛 문헌에 의하면 한강의 발헌지는 오대산 우통수라는 샘이다. 조선총독부에서는 9년 동안 실측한 결과 발원지는 삼척군 하장면이고 그 길이는 514.4km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 실측은 잘못된 것으로 밝혀졌고 현대에 새로 계측한 결과에 따르면, 강원도 태백시 창죽동 금대봉의 검룡소가 발원지로 밝혀졌다.
발원지부터 하류까지의 길이는 497,5km이다.
첫댓글거운 여행 되시길
한강을 한눈에 볼수 있는 여행정보 입니다..감사합니다
우리의 한강만 구석 구석 여행해도 1년은 걸리겠네요..꼭러 낭비하러 외국여행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