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30여 년 동안 교육에 몸을 담고 있는 55세의 초등학교 평교사입니다. 중등 국어 교육에 애쓰시는 여러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여쭈어 볼 데가 없어 이 곳에 여쭈어도 될까요?
초등 1-1학기에는 한글 해득 교육과정으로 구성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그렇지 않기 때문에 가정에서, 학원에서 우왕좌왕 엉터리로 한글을 배운 상태로 입학하여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물론 학교에서 가르치지도 않고 바로 국어교육과정으로 들어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가정에서는 사교육비가 가중되고, 학교에서는 공교육이 부실화되고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25년 연구한 한글 해득 교육과정을 소개해 드리니 좋은 의견이나 적용할 수 있는 안내를 부탁드립니다.
1. 한글 해득 교육과정이 없습니다.
초, 중등은 물론 대학을 나와도 한글을 맞춤법에 맞게, 띄어쓰기에 맞게, 어려움 없이 쓸 줄 아는 이가 별로 없습니다. 이것은 유치원에도, 초등 1학년에도 한글 해득 교육과정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증되지 않은 상태로 개인 인터넷 사이트, 개인 책자로, 학원에서 판을 치듯이 무분별하게 한글의 특성을 이용한 원리를 무시하고, 일본의 낱말식(통글자) 혹은 영어식(문장식)으로 무조건 암기하여 외우는 방법으로 한글을 엉터리로 익히고 있다는 현실을 알고 계시나요? 일제 암흑기처럼 한글이 죽어가고 있는 현실을 아시나요? 한글이 죽어가고 있다면 나라도 죽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우리 스스로 일제 암흑기처럼 우리 문화 말살 정책을 펴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영어가 최고는 아닙니다. 그러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는 않는 잠재적인 문화가 중요합니다.
참고로 제가 한글의 특성을 이용하여 '원리 규칙 발견식'으로 만든 한글 해득 교육과정을 소개합니다.
1. 한글 지도 및 학습
한글은 언어라는 점에서는 세계 다른 언어와도 같습니다. 그러나 운용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선진국(영어, 일본의 가나 등)의 문자 지도 및 학습 방법을 이용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나라 국어학자들도 이러한 점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가 바뀔 때마다 교사들은 어려움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물론 2000년 즉 7차 교육과정에서도 그 어려움을 해결하기는커녕 더 심하다는 여론입니다. 그들은 그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자신들의 권위만 내세우는데 급급할 뿐입니다.
예)1. 일본어는 음절이 50개도 안되므로 낱말 카드를 이용하여 외워서 익혀도 거의 누구나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낱말 카드가 좋은 자료가 됩니다.
예)2. 영어는 가령 'A'가 단어에 따라 여러 가지로 발음되기 때문에 문장식으로 반복하여 읽고 말하며 쓰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문장식으로 읽고 쓰는 방법으로 지도하고 배웁니다.
그러나 한글은 상용되는 음절이 1259자이기 때문에 낱말식으로 외워도 어렵고, 또 한글은 발음이 한 가지로만 나기 때문에 문장식으로도 어렵습니다.
이런 방법으로는 한글을 배웠다 하더라도 맞춤법, 띄어쓰기 읽기 등을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배우고 알기 쉬운 우리 한글을 어렵게 배우고 어렵게 쓰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세종대왕께서 만든 배우고 알기 쉬운 과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음가를 발견하고,그 기쁨으로 즐겁게 노래도 부르며 지도하고 학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 한글 지도 및 학습 방법
1. 기본 음절표를 이용한 한글 생성원리의 이해
2. 기본 음절표와 된소리 음절표를 이용한 발음 연습
3. 기본 음절표를 이용한 한글 낱자의 음가 발견
4. 한글 발음의 규칙성을 이용한 규칙 발견 읽기 지도
3. 한글 지도 및 학습 단계
크게 3가지 과정에 10단계로 나누어 지도합니다.
1. 한글 익히기 입문과정(발음 및 생성원리 중심),
2. 한글 익히기 전개과정(음가 발견 중심의 한글 익힘),
3. 한글 익히기 정리과정(발견 중심의 한글 읽기)으로 이루어집니다.
http://user.chollian.net/~v1732/frame1.htm (우리글 한글공부)
그리고
2. '한글 노래'가 없습니다.
국악으로 된 훈민정음 서문의 노래, 한글날 노래는 있어도 한글 노래가 없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나라마다 자국어 노래는 다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나라는 자라나는 학생들이 즐겨 부를 수 있는 한글 노래가 없습니다.
그래서 참고로 제가 한글의 생성원리를 담은 '한글노래'를 만들어 19년째 보급하고 있는 것을 소개 드립니다.
그 동기는 적어도, 첫째 한글의 닿소리 열 넉 자와 홀소리 열 자는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그 조직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되겠다는 생각에서, 둘째 한글의 기본 낱자 스물 넉 자의 순서와 이름을 정확하게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셋째 한글은 배우기 쉽고 알기 쉬운 글임을 깨우쳐 한글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글임을 자랑할 줄 알아야 되겠다는 생각에서, 넷째 한글의 우수성에 긍지를 갖고 즐겨 부르며 국어를 순화할 줄 알아야 되겠다는 생각에서 훈민정음을 쉽게 풀이하여 '우리글 노래'를 만들었습니다.
제가 만든 한글 노래 우리글 노래입니다.
http://user.chollian.net/~v1732/ddj-03.htm http://user.chollian.net/~v1732/saem/saem-3.htm
- 한글의 생성원리를 담은 한글노래 가사
'우리글 노래' 발표(한글의 생성 원리)
1984.5.3 부산일보
1984.5.3 7시 25분 KBS 제1TV 부산뉴스
1984.5.11 9시 30분 KBS 제1TV 중앙뉴스
1984.6.- 한글학회지 한글 새소식 142호
1984.9.9 7시 MBC TV 부산뉴스
1984.9.9 17시 30분 MBC TV 중앙뉴스
1985.10.6 MBC TV 출발 오륙도의 새 아침
1986.10.9 MBC TV 파란 마음 하얀 마음
1987.1.12 KBS 제1TV 모여라 딩동댕 창작동요 '영그는 마음' 발표
2001.3.7 '우리말 우리글'에(도서출판 나라말) '우리글 노래'게재
2001.6.8 한글새소식 제346호에 홈페이지 소개(한글공부)
2001.11.1 평생 리포트 월간 학연저널 11,12월호에 소개
2002.03 우리글 노래 중1-6 언어의 세계-교육부공동학습자료 등록
2002.03 3학년 2학기/셋째마당(읽기1단원)문단나누기-교육부공동학습자료 등록
연구
1984년 한글 조직의 특성을 이용한 문자 해득의 실천 연구
1985년 한글 조직의 특성을 이용한 입문기 문자 해득의 실천 연구
저서 : 다목적 글소리 샘(1999.10.30 동아기획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