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는 초등학교 5학년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얘는 자기 뜻대로 안되면 순간적으로 화를 내기도 하는 아인데요..
초등학교 5학년에 올라가고 나서 학교에서 자꾸 마음에 안들면 수업시간이든 상관없이 그냥 밖으로 나와버립니다...
또는 선생님한테 혼났을때 책을 책상에 던지거나 하는 모습도 있다고 하더군요...
담임선생님께 물어보면 조금 혼이나거나 자기 마음에 뭔가 안들었을때 그런다고 하더라고요..
물론 잘 지내는 날도 많지만 한번씩 이런 모습이 보입니다.
또, 저희 아이는 게임에서 지는 거를 받아들이지 못해요...뭐든 자기가 이기려고 하는데요...
이런 행동들로 봐서 저희 아이는 욕구 좌절을 잘 견디지 못하고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성향을 가진 거 같아요...
이런 저희 아이...왜 그러는지..그리고 어떻게 해줘야 하는 지 정말궁금합니다
문제해결능력이 낮은 걸로도 보이는데...이런 건 어떻게 키워 줄 수 있나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 아이가 자기 뜻대로 잘 되지 않으면 화를 내고 행동 조절이 어려워하는군요. 말씀해주신 아이의 행동을 살펴봤을 때, 자기조절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즉, 감정과 행동 조절이 잘 되지 않고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성향이 강해 보입니다. 아이가 지금보다 어렸을 때는 어떠하였나요?아이의 행동의 원인을 알려면 발달사, 양육사, 가족관계, 친구관계, 심리검사(지능과 정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ADHD와 같이 기질적인 문제와 양육이나 가족관계의 문제 중 어느 쪽이 더 강한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정서와 인지 발달 상태 또한 따져봐야 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심리 상태를 정확히 알고 싶으시면 아동심리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충동성이 심한 아이의 경우, 부모님께서 양육자로서의 스트레스와 좌절감이 커지고 아이와의 관계가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니, 전문가가의 중재가 꼭 필요합니다. 가정에서는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되, 행동적인 면에서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도와주시고,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나오게 할지 알려주신후, 허용되는 행동의 한계선을 꼭 인지하도록 해주세요.
충동적인 아이, 학교 생활 적응하기
1. 강점 찾기
ADHD 아이들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등으로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받기도 합니다. 특히, 학교 생활 적응이 어렵기 때문에 선생님께 혼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게 된다면 아이들의 자존감은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강점 찾기를 통해 아이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속 발견할 수 있는 아이의 장점들을 지나치지 않고, 하나하나 칭찬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아이의 놀이를 존중하기
아이가 놀이를 할 때 보호자는 옆에서 ‘저거 언제 정리하지’, ‘저거 위험할텐데’ 등의 걱정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보호자는 아이에게 주의를 기울일 뿐, 과도한 통제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 놀이를 하고, 놀이에 몰두하는 시간들은 아이의 생각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3. 놀이를 통해 조절 배우기
보호자와 함께 놀이를 하는 것도, 아이의 행동 조절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놀이를 고를 때는, ‘협동’할 수 있는 놀이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도미노 길 만들기, 함께 하나의 그림 완성하기, 블럭으로 성 만들기 등이 있습니다.
놀이를 할 때 아이가 과잉 행동 또는 충동적 행동을 보인다면, 함께 크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차분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해외 ADHD 아동 단기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박현숙(Park Hyun Suk). "ADHD 성향 아동을 위한 강점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社會科學硏究 29.2 (2013): 247-27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