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4:32
요단강 도하를 앞두고 모세가 행한 첫 번째 설교의 결론부입니다. 지나간 역사를
진술하여 하나님의 유일하심을 각인 시키고 순종의 당위성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요단 동편의 도피성을 언급하여 하나님 통치가 현실로 확증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백성이 이행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
This is the conclusion of Moses' first sermon ahead of the Yordan River Doha.
It states the past history to imprint God's uniqueness and appeal for the justification
of obedience. It shows that God's rule is being confirmed as a reality by mentioning
the escapism of the east side of Yord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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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보니 인생도 신앙도 욕망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하나님을 욕망하는 것이 신앙
이니까 유혹은 하나님께 대한 욕망이 약해지고 더 강한 욕망이 생길 때 생겨나겠지요.
이것은 물어볼 것도 없이 하나님에 대한 매력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역사의 회고를
통한 모세의 교훈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모세는 시간적으로 역사의 시작부터 공간
적으로 땅의 모든 나라를 살펴보라고 말합니다(32).
Life and faith seem to be a matter of desire. Since desire for God is faith, temptation
will arise when the desire for God weakens and a stronger desire arises. This is
because, needless to ask, the attraction for God has disappeared. Moses' lesson
from the retrospective of history continues. Moses tells us to look spatially at every
country in the land from the beginning of history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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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의 구원과 시내 산 현현은 여호와만이 유일하신 하나님이요, 자비로우신 분
임을 나타내는 계시적 사건이었습니다(큰 일). 이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알게 하시고, 여호와를 형상화 하거나 피조물을 신격화
하거나 우상을 만들어 숭배하는 것을 배격하게 하십니다.
The salvation of Exodus and the manifestation of the mountain in the city were
revelatory events indicating that Jehovah is the only God and that he is merciful
(a big deal). This allows the people of Israel to know that there is no other god than
Jehovah, and to reject the image of Jehovah, the deification of creatures, and the
worship of id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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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선택과 구원, 약속의 땅 수여는 모두 그분의 언약적인 사랑의 열매였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열조를 사랑하시고 약속을 신실하게 이루신 결과였습니다. 내
사랑에 앞서 그분의 사랑이 있었고, 내 선택에 앞서 그분의 부르심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순종해야 할 이유도,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자격이 없는 우리를 먼저 사랑
하신 하나님의 사랑에 있습니다.
Israel's choice, salvation, and awarding the land of promise were all the fruits of his
covenant love. It was the result of God's love of Israel and faithful fulfillment of his
promises. Before my love, there was his love, and before my choice, there was his
calling. The reason we have to be obedient lies in the love of God, who loved us
first, who did not have the ability and qualification to 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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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오늘까지 베풀어 주신 주의 은혜와 역사를 회고하라’고
권면한 후,’오늘‘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순종을 새롭게 하라고 권고합니다. 그 교훈이
과거에 묻힌 역사나 과거에 갇힌 지식이 되게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지난 경험은
‘항상’찾아오는 시험 앞에서 내 신앙을 그리 오래 지켜주지 못합니다.
Moses encourages the people of Israel to "review the grace and history of the LORD
you have given me to this day," and then recommends "today" to renew the knowledge
and obedience that knows God. This means not to let that lesson become history
buried in the past or knowledge trapped in the past. Past experience does not protect
my faith for very long in the face of the test that 'always' co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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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그분의 음성을 듣고 묵상하여 받은 은혜를 기억하고 명하신 것에 순종할 때
안식과 사명을 향한 여정에 끝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모세는 첫째 설교를 마무리하며
(그때에)요단 동편 땅에 세 개의 도피성을 구별합니다. 도피성은 하나님의 의롭고
자비로운 통치가 약속의 땅에 구현 되도록 마련된 사법적인 장치였습니다.
You can participate in the journey to rest and mission until the end when you listen
to his voice, remember the grace you received from meditating, and obey your orders.
Moses concludes the first sermon (then) and distinguishes the three escapes in the
land on the eastern side of the Jordan. Escape was a judicial device designed to
embody God's righteous and merciful rule in the land of prom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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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편으로 요단 동편의 도피성 지정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요단 동편 정복이 이미
끝났음을 확정해주고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요단 서편의 정복에 대한 기대와 긴장을
갖게 합니다. 나는 다른 신도 다른 주도 없다는 말씀 앞에 부끄럽지 않은가?
내 삶은 하나님의 승리를 대변하고 있는가?
누구에게 도피성을 소개할까?
On the other hand, the designation of Yordan's escape province confirms that the
conquest of Yordan's east is already over for the people of Israel and raises
expectations and tension about the conquest of the west of Yordan, which has
not yet been achieved.
Am I not ashamed before saying that there is no other faith or other state?
Is my life representing the victory of God?
Who should I introduce the escapism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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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회고를 통한 교훈(32-34)
교훈을 위한 이적과 기사(36-40)
요단 동편의 세 도피성(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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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있기 전(32a)
하나님이 사람을(32b)
세상에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32c)
지나간 날을 상고하여 보라(32d)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32e)
이런 큰 일이 있었느냐(32f)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32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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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국민이(33a)
불 가운데서 말씀하시는(33b)
하나님의 음성을 너처럼 듣고(33c)
생존하였었느냐(3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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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신이(34a)
와서 시험과 이적과(34b)
기사와 전쟁과(34c)
강한 손과 편 팔과(34e)
크게 두려운 일로(34f)
한 민족을 다른 민족에게서(34g)
인도하여 낸 일이 있느냐(34h)
이는 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34i)
애급에서 너희를 위하여(34j)
너희의 목전에서 행하신 일이라(3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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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네게 나타내심은(35a)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35b)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35c)
네게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35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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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 너를 교훈하시려고(36a)
하늘에서부터 그의 음성을(36b)
네게 듣게 하시며(36c)
땅에서는 그의 큰 불을 네게 보이시고(36d)
네가 불 가운데서 나오는 그의 말씀을(36e)
듣게 하셨느니라(36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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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 네 조상들을 사랑하신 고로(37a)
그 후손인 너를 택하시고(37b)
큰 권능으로(37c)
친히 인도하여(37d)
애굽에서 나오게 하시며(37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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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보다 강대한 여러 민족을(38a)
네 앞에서 쫓아내고(38b)
너를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38c)
그것을 네게 기업으로 주려 하심이(38d)
오늘과 같으니라(38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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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즉 너는(39a)
오늘 위로 하늘에나(39b)
아래로 땅에(39c)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39d)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39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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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내가 네게 명령하는(40a)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40b)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받아(40c)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40d)
한 없이 오래 살리라(4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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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에 모세가(41a)
요단 이쪽 해 돋는 쪽에서(41b)
세 성읍을 구별하였으니(41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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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42a)
과거에 원한이 없이(42b)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42c)
그 곳으로 도피하게 하기 위함이며(42d)
그 중 한 성읍으로 도피한 자가(42e)
그의 생명을 보전하게 하기 위함이라(4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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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는 광야 평원에 있는 베셀이라(43a)
르우벤 지파를 위한 것이요(43b)
하나는 길르앗 라못이라(43c)
갓 지파를 위한 것이요(43d)
하나는 바산 골란이라(43e)
므낫세 지파를 위한 것이었더라(43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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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같은 신이 있었느냐?_ Was there a god like me?
내 명령을 지키라_Keep my orders
도피성을 구별하라_ Distinguish between escap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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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 그리스도를 내어 주심으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지난날의 모든 것들이 나를 위한 당신의 성실하심 때문
이었음을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을 아는 일, 하나님이 하신 일을 기억하는 일이
신앙의 길임을 알았으니 상천하지에 오직 여호와만이 참신이시며 우리의 대안
이심을 배우고 깨달아서 전하게 하옵소서.
I praise God for confirming his love by giving up Christ while we were still sinners.
Thank you that everything in the past was because of your sincerity for me.
I knew that knowing God and remembering what God did was the way of faith,
so only Jehovah is a true god, and let us learn, realize, and deliver our alternative.
2024.1.10.wed.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