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결혼
(창 24: 66-67. 28)
본문의 내용은 아브라함의 종이 리브가를 모셔오는 출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건을 알리자 이삭이 리브가에 대한 모든 일을 듣고 리브가를 인도하여 그의 어머니 사라의 장막으로 들이고 그를 맞이하여 아내로 삼고 사랑하였으니 이삭이 그의 어머니를 장례한 후에 위로를 얻었다는 내용이다. 오늘은 은혜 받으라고 주신 말씀을 중심으로 아름다운 결혼이라는 제목으로 서로 은혜가 되자.
1. 아름다운 결혼은 평생 동역자이다.
아브라함은 아들이 늦어서 조카 롯을 상속자로 인정하다가 그의 종 엘리에셀을 롯이 떠난 자리를 채우고 싶을 정도로 생각했기에 믿을만하여 이삭의 아내를 부탁했던 것이다. 아브라함은 예수님께서 오실 혈통을 이을 자로서 거룩한 씨를 보전해야 했다. 이삭이 가나안을 떠나지 않은 상태에서 신부가 자원하는 마음으로 임하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거룩한 가문 나홀의 가문에서 들이게 한 것이다.
이 일에 신실한 종이 충성된 성실과 순종으로 2개월이 걸린 길을 가서 아브라함 집사가 아닌 종이라고 소개하면서 육체의 상전을 그리스도이신 예수님께 소개한 것 같이 순종하여 얻은 것이며, 종은 행하기 전에도 기도하고 응답 후에도 경배하며 영광을 돌렸다. 아브라함의 종은 어렸을 때부터 구속사의 중심에서 살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나홀의 가문에 브두엘과 라반의 생각에 이 결혼은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진행되고 있음을 고백하게 함은 모두가 하나님의 충성스런 종들이었기에 성사가 된 것이며 모든 배후에 하나님이 간섭하셨다.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전4:1,2). 했는데 이 충성은 정결한 처녀들을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하는 것이다. 우리는 전도에 아브라함, 종처럼 불신자를 인도하자(고후11:2). 예수신랑은 누구신가? 성자하나님이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사람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피 흘려 죽기까지 사랑하시고 부활로 재림의 소망을 주신 예수님이다.
2. 아름다운 결혼은 우리가 누릴 가정이다.
우리들의 가정은 어쩌면 이미 이런 가정이 되었거나 되어가고 있다. 이삭과 같은 모리아 순종이나 리브가처럼 믿음으로 만난 것과 같은 것이다. 결혼을 귀하게 여기면서 마중 나온 이삭이고, 종들이 많아서 편하게 살아도 되는데 가족들의 저녁을 위해서 가장 빨리 물을 길으려 왔던 리브가가 아닌가?
늙은 종이 물을 달라할 때 물동이를 내려 마시게 하고 노인과 동행자와 낙타에게까지 흡족하게 마신, 예쁜 마음의 소유자이며 자신의 결혼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하고 순종한 여인이고 이삭을 만났을 때는 종에게 확인하는 신중한 사람으로 너울을 쓰고 예를 모두 갖춘 정숙한 여성이다.
세상것 들이 없어지고 지나가지만 신앙은 영원함을 보여주는 이삭과 리브가이다. 잠언31장 30절에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했다. 신앙으로 뭉친 가정이 예수님 피로 뭉쳐지고 아름다운 가정이 된다.
3. 아름다운 가정은 예수님을 상속케 한다.
이삭이 하나님 섬김에 있어서 평소의 순종으로 인정을 받고 모리아 산에서 순종의 절정에 이른다. 그리고 이삭으로 말미암아 예수님께서 오실 혈통을 이어지게 함이다. 이삭과 리브가가 아는 것은 천하 만민의 구원완성을 위하여 결혼함을 알고 있다. 우리들은 아브라함도 사라도 아니며 그렇다고 이삭과 리브가도 아니지만 예수님을 믿고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고. 예수 신랑을 기다리는 것이 우리의 공통점이다.
하지만 이런 성업을 이루기에는 힘든 일들이 많다. 기라성 같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리브가 브두엘과 라반과 종 등의 등장인물들이 있었고 그들은 자기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 것이었다. 우리도 예수님을 상속하기에 힘든 일이 많을 것이다. 죽을힘을 다해 예수님을 믿어 십자가 피의 권세로 구원받고, 예수님을 닮아 감을 보여 주며 예수님을 상속 하자.
결론:
아름다운 가정은 동행할 배우자와 행복한 삶을 살며, 십자가 피로 받은 복을 누리고, 자손에게 물려야 아름다운가정의 결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