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에 여신이 있었다
실제로 인간이 발견한 최초의 신성은 여성성이었다.
'위대한 어머니 여신'
하지만, 가부장제로 인해 여신은 사라졌다.
본래, 최초의 어머니 여신은 '여성성'뿐 아니라 '남성성'도 포함하고 있었다.
종교의 반지성적 태도는 '알지 못하는 차원'을 넘어서 '아예 알려고 하지 않는'다.
문자라는 감옥에 갇힌 신을 해방시켜야 한다.
초월적인 신은 단지 아버지나 아들로만 비유하지 않고 어머니나 딸로도 비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항상 남성을 여성보다 우위에 두거나 남성적인 것은 긍정적이며 여성적인 것은 부정적이라는 이분법적인 가치체계를 적용해서도 안 될 것이다.
원시 신화의 위대한 어머니 여신
인간은 최초로 신을 여성으로 표현하였다.
인간이 자연에서 발견한 최초의 이미지는 생산성을 기반으로 한 여성적인 것이었다.
어머니 여신은 이 세계의 무한한 생명력의 원천이라 본 것이다.
구석기와 신석기의 위대한 어머니 여신
원시인들은 인간의 죽으면 어머니의 자궁으로 되돌아가서 달처럼 다시 태어알 것이라고 생각했다.
모든 것은 태어나서 죽는다. 그러나 죽음은 모든 것이 끝이 아니라, 또 다른 탄생의 전 단계일 뿐이다. 원시린들은 삶과 죽음이 끊임없이 서로 연속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17).
구석기와 신석기 시대의 여신은 다산성과 풍요로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하여 가슴, 엉덩이, 배 등을 지나치게 강조, 특히 여신의 가슴은 가려진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보다도 여신의 능력을 집약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었기 때문에, 특히 강조되어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19).
청동기 신화의 위대한 어머니 여신
청동기 후반부터 남신과 여신이 공존하면서 여신은 남신에게 종속적인 위치에 있게 되었다.
가부장제 사회의 권력의 창출과 질서 유지를 위한 일종의 축출과 제거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22).
그리스 신화는 철기 시대의 신화로 여신들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별다른 기능을 맡지 않거나 부정적인 기능을 맡는 존재로 전락되었다(23).
메소포타미아 인안나 여신의 죽음
수메르(이라크 남부) - 성경도 수메르의 영향권에 있었던 바빌론, 앗시리아, 가나안 문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기원전 2400년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는 수메르 여신과 남신을 동등한 위치, 이후부터 여성은 남성보다 열등한 지위를 가지게 됨
수메르 신화
모든 것의 근원은 물 - 바다를 상징하는 '남무' 뱀의 여신
남무가 안-키(하늘과 땅)를 낳고, 안-키는 엔릴(대지)를 낳고, 엔릴은 자신의 부모를 분리시켜 어머니 키(땅)를 자신의 아내로 삼는다.
엔릴과 키의 결합으로 모든 신들이 나온다.
키-닌후루쌍 : '모든 살아있는 것의 어머니' - 모든 ㅅ신과 인간과 동물들의 어머니
인안나(이슈타르) : 위대한 어머니 여신 - 하늘과 땅의 여신, 생명이자 죽음 자체인 신석기 대모신
하늘의 여왕으로서의 인안나
인안나의 다산성은 위대한 어머니 여신의 중요한 특징이며,
인안나는 자신의 배우자와 성스러운 결합을 통해 다산과 풍요를 촉진시킨다. 이것은 여사제가 성스러운 의식을 수행하기 위해 그 곳에 들어온 남자와 성적인 결합을 하여 여신의 창조적 행위를 모방하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메소포타미아의 인안나 여신은 비록 남신과 결합하였지만, 종속적인 위치로 추락되지는 않았다. 인안나는 여전히 이 세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영원한 생명력의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다(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