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의 뜻
Character란 용어는 보통 인물과 성격의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전자는 작품에 등장하는 개인들을 지칭하는데, 이는 소설과 희곡에서 제시하는 등장 인물로서, 그들이 하는 말과 행동을 통해 도덕적, 기질적 특성을 부여받은 존재이다. 이를테면 '이 작품엔 몇 명의 인물이 등장하는가?'라고 할 때는 전자를 가리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관심, 욕망, 감정, 도덕적 원칙론의 혼합으로 개성화된 개인을 가리킨다. '인물 A를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라고 할 때는 후자를 가리키는 것이다.
대부분의 소설들은 작품 속의 모든 사건과 관련이 있는 중심 인물들을 등장시키고 있다.
인물은 곧 행동의 주체요, 주제의 구현자다. 소설의 특징이 인간의 탐구와 삶의 표현에 있다면, 인물은 그런 소설의 특징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구성 요소의 하나다. 누가 무엇을 어떻게 했다고 할 때, '무엇을'과 '어떻게'는 결국 '누가'를 그리기 위한 것이다.
[참고]
소설의 인물
*인물과 성격:인물은 곧 성격을 뜻하며 행동하는 주체로 사건의 담당자임
*인물의 종류
-작품 속에서의 역할에 따라 : 주동 인물, 반동 인물
-작품 속에서의 성격의 변화에 따라 : 평면적 인물, 입체적 인물
-독창성과 특이성을 가진 개성적 인물과, 구성원 전체의 보편적인 성격이 통합된 전형적 인물로 나눌 수도 있음
*인물 제시 방법(성격화)
-직접적 제시 방법 : 서술자나 다른 인물이 인물의 외양, 행동, 성격을 직접 설명
-간접적 제시 방법 : 대화나 행동을 그대로 보여 줌으로써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