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피로감, 열, 오한, 호흡곤란, 점진적으로 심해지는 기침, 울혈(점액에 의해 순환이 정체됨)
이며 덜 일반적으로 경험되는 증상에는 인후염, 근육통, 두통, 후각 상실,오심과 같은 소화장애, 설사, 구토,눈의 충혈, 발진 등이 있다.
개인마다 위 증상의 일부만 경험하거나 모든 증상을 다 경험하기도 한다. 대부분 감염된 사람들은 흉부 사진상 비정상적 소견이 나타나지 않는 가벼운 증상을 겪지만 간혹 비정상적인 변화가 오면서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기도 한다. 이 단계에서는 청색 증, 호흡 부전, 호흡 곤란이 나타나며 생명을 위협 할 수 있다.
한편 COVID-19증상이나 후유증을 꽤 많은 사람들이 장기간 겪고 있다.
코로나에서 회복된 사람들은 바이러스가 몸에서는 사라졌지만 그 후에도 동일한 증상이 지속된다는 보고가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COVID 19에 감염된 사람의 1/3 이상이 급성 감염 이후 9-10개월 동안 쇠약감이 지속되는 증상을 보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고 있는 잔류 증상은 만성피로, 비정상적인 심박수, 설사, 식욕부진, 탈모, 메스꺼움, 반복되는 숨가쁨, 불면증, 근육통, 관절통, 우울증, 미각 및 후각상실, brain fog(뇌신경의 미세한 염증으로 인해 집중력 장애, 기억력 저하, 피로감, 졸림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상태), 집중력 저하 등이며 이러한 증상을 총칭하여 “post COVID-19 syndrome”(covid-19 이후 증상) 이라고 명명했다.
포스트 코로나 증후군에 대한 동종요법적 관리
동종요법은 지금까지 전염병 예방과 치료에 있어서 놀라운 일을 해 왔다.
동종약물을 Covid-19에 감염된 환자가 복용하는 대증약과 함께 사용하여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동종요법사들은 동종약물을 처방할 때 환자의 한 면이 아니라 증상의 전체상을 보고 처방한다. 각 개인의 전체 상에 따라 처방하는 동종요법적 처방은 최근 코로나 19의 급속한 확산 속에서 매우 큰 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COVID-19이후 증상을 관리하는 데 큰 가능성을 보인 중요 약물은 다음과 같다
▶Gelsemium : 쇠약감, 어지러움 증,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오는 전신 피로 어지럼증은 근육통 혹은 전신에 힘이 빠지는 증상과 동반될 수 있다.
▶Kali-Phos : 정신적 육체적으로 동시에 나타나는 쇠약감. 불면증 숙면을 취하지 못함. 우울과 불안증세를 보이기도 함
▶Ars Album : 피로감, 불안과 근심, 코비드 19로 인한 설사 메스꺼움에도 효과적
▶Rhus Tox : 근육통, 관절통 관절이 붉어지며 붇기도 함
▶China: 묽은 변 , 설사를 동반하는 쇠약감, 복통
Ipecac: 메스꺼움과 복통 평소보다 입안에 침이 많이 고이면서 메스꺼움이 동반됨.
▶Ignatia: 우울감, 짜증
▶Phos Phoric Acid: 피로감과 브레인 포그(기억력 집중력 저하)
▶젤세미움(gels), 알세니쿰 알붐(ars), 아르니카 몬타나(arn), 포스포릭 액시드(phos-acid) 외에 나자(Naja-코브라의 독으로 만든 레미디), 크로탈루스 호리더스(Crotalus horridus-방울뱀의 독으로 만든 레머
디), 포스포러스(phos) 등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가 의지할 수 있는 약물들 이다.
일부 의사들은 면역강화와 코로나 후유증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보완 요법으로 동종요법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ThePrint ValuAd Initiative: Dr. Aditi 인터뷰 기사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