壬일간과 태어난 시
庚子시에 태어나면 子수는 양인이 되니 壬일간이 신강하다. 壬에게 庚은 편인이 되고, 지장간의 癸는 겁재가 되는데 庚인성의 생조까지 받는다. 만약 火土가 월령에 통하면 庚, 癸를 제복할 수 있으니 크게 귀하고 그렇지 않으면 흉하거나 평범하다. 그러나 운에서 火土를 만난다면 역시 귀할 수 있다. 즉 壬일간이 庚子시를 만나면 겁재와 편인이 동주하는데 운이 비겁으로 행하면 겁재 양인이 더욱 힘을 얻으니 재성의 탈재가 심하게 될 것이다. 부모형제는 실의에 빠지게 되고, 결혼을 늦게 해야만 가정이 원만하다. 재관운으로 나아가면 복이 가득하지만 그 와중에도 고생은 감수해야한다.
辛丑시에 태어나면, 관인을 동시에 갖는다. 즉 壬에게 丑의 지장간 己는 정관이 되고 辛은 인수가 되고 丑은 巳酉丑 금국을 이루면서 己정관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壬일간이 월령을 얻으면 사람됨이 청수하고, 록의 귀가 안온하다. 그러나 월령에 불통하여 관인에 휘둘리게 되면 성품이 경박하여 교묘하고 간사스럽다. 즉 6개의 壬일간이 辛丑시를 보면 관인상생하여 대체로 모든 일이 좋다. 午월에 나서 다시 金土가 도와주어서 관이 왕하면 관이 청귀하여 변하지 않게 된다. 사주에 癸, 卯, 乙이 있으면 복을 감소시키고, 용과 호랑이를 만나 대적하면 부귀하며 주위로부터 공경과 사랑을 받게 된다.
壬寅시에 태어나면 수화기제의 형상이다. 壬에게 丙은 재성이 되고 甲은 식신인데, 寅에서 甲이 丙을 생하여 왕하니 壬수는 무기하다. 만약 水국을 이루거나 의지할 데가 있으면 모두 귀하고, 그렇지 않으면 복이 엷다. 壬寅일이 건왕하면 대부하고, 만일 월기에 불통하여도 貴하지는 않더라도 富하다. 6개의 壬일간이 호랑이를 만나면 부귀공명은 억지로 구하지 않아도 된다. 관인이 있으면 상격이 되고 재록은 근심하지 않는다. 壬일간이 壬寅시를 만나면 비견이 식신을 만나니 부모 형제가 서로 돕는 관계가 되기는 어렵다. 운이 관의 지지로 흐르면 신강한 명의 록은 평균 이상이지만 신쇠한데 형해하면 재앙이 스며들고 의록 역시 평범한 명이다.
癸卯시에 태어나면 일간은 사지에 놓이고 겁재 양인은 장생한다. 壬일간에게 癸는 양인이 되고 卯의 지장간 乙은 상관이 된다. 癸가 상관 乙을 생하여 설기가 태왕해지므로 일간이 버틸 힘이 없다면 요절하거나 천하게 된다. 壬癸가 서로 만나 卯 천을귀인을 보아도 형충파해하면 주도면밀하지 못하지만, 천월이덕을 만나고 아울러 신왕하면 화가 바뀌어 자연히 상서롭게 된다. 壬일간이 癸卯시에 임하였는데 겁재가 재를 파하고 상관이 정관을 극하는 구조가 되면 평생 성패가 다단하고 하는 일에 의심이 많고 진행이 더딘데 특히 운이 동방에 이르러 상관이 왕성해질 때 흉해진다. 그렇게 되면 천을귀인이 구조하여도 순탄하기 어렵다.
甲辰시에 태어나면 임기용배격의 조건이 될 수 있다. 壬일간에게 甲은 식신이 되며 辰에서 壬수가 합국하여 甲은 생기를 받아 식신이 왕상하고 월령에 壬수의 기운이 있다면 부귀하고 복이 두텁다. 겨울철에 나서 卯의 운으로 가면 불리하다. 壬일간 甲辰시는 임기용배격이 잘 이루어지면 때가 도래하면 공명이 따르고, 운이 申辰에 이르면 관직이 높아지게 된다. 甲辰청룡은 관직에 들면 마치 난초가 쑥에서 나오듯이 水木이 자생하여 번화하고 무성해진다. 일시가 辰庫를 충하여 열면 자연히 일을 성취하고 운이 길지로 가면 영웅호걸이 되지만 인덕은 없다.
乙巳시에 태어나면 재왕하지만 일간은 절지에 놓인다. 壬일간에게 丙은 재성이 되고 巳중의 戊는 칠살, 庚은 편인이 된다. 巳위의 乙목은 상관이며 丙戊는 巳에서 건왕하고 庚금은 장생하는데 비해 壬수는 기가 절하여 사주에 己토 정관이 투출하면 상관견관하여 해로움이 크다. 성정도 거만하여 안하무인이 된다. 만약 일간이 월령을 얻지 못하고 인성 등의 도움을 받지 못하면 가난하다. 즉 壬일 乙巳시생은 사주 중에서 정관을 보지 않아야 하며 인성으로 상관을 제압하지 못한 상태에서 형해까지 만나면 더욱 어려워진다. 壬일이 乙巳시는 상관이 배록하여 정관을 취하지 못하며, 비록 巳는 壬의 천을귀인이라도 소용이 없다. 계획과 언행이 일치하지 않아 평생토록 하는 일은 헛되고 만다.
丙午시에 태어나면 午중의 己는 정관이 되고 丙丁은 재성인데, 午중의 丁己는 록마(관성과 재성)이므로 金水가 월령의 기운에 통하면 재관을 뜻한대로 부리니 부귀하게 된다. 암장된 정관과 재성, 그리고 투간된 재성을 합하여 록마3기라고도 한다. 또 재가 관을 살리니 록마동향이라고도 하며 문장을 하면 의지와 기개가 관대하고 도량이 바다처럼 넓다. 사주에서 형충파해를 만나지 않으면 자연히 재록이 집에 가득하다. 운이 재왕이나 官鄕으로 흐르면 극히 높은 직위에 오른다.
丁未시에 태어나면 不從妻化(부종처화=정임합을 말함)하는데, 壬은 丁을 합하고, 未는 木국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월에 木국이 통하면서 일간의 의지처가 있다면 합목격으로 기묘한 격국이 되며 발재하고 처로 인해 치부한다. 木이 변화하여 숲을 이루니 金을 보는 것은 꺼린다. 년월에 만약 다시 파해가 없으면 반드시 부귀하고 복이 더욱 깊어진다. 壬일 丁未시의 사주는 그중에 妻財를 암합하고 丑戌이 오면 좋은데 열쇠로 열어 돈과 재물이 엄청나게 쌓인다. 년월에서 극충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의록이 편안하고 중말년에도 크게 형통한다.
戊申시에 태어나면 水土가 혼탁하다. 壬일간에게 戊는 칠살이 되고 庚은 인수가 되는데, 申에서 庚금은 건왕하고, 壬수는 장생하고, 戊토는 편관으로 일간과 칠살이 모두 강하니 용감하고 사나운 사람이 된다. 만약 왕한 월에 통하고 신왕운으로 흐르며 甲목이 제복하면 식신대살이 제대로 이루어지니 귀하다. 일간이 월령에 불통하면 총명하여도 귀하지 않는데, 다시 살왕한 운으로 흘러 식신제살이 방해 받으면 큰 인물이 되기는 어렵다. 즉 신약한데 칠살만 왕하게 되면 평생토록 꾸준히 노력하여도 온전하지 못하다. 壬일에 戊申시를 만나면, 지지와 천간에 칠살이 왕하고, 辰子를 만나 강한 가운데 칠살을 대적할 수 있으면 비단옷을 입게 된다. 형충파해로 극이 많으면 문관으로 출세하기는 어렵다.
己酉시에 태어나면 壬수는 酉에서 목욕지이고, 酉중의 辛은 생기인 인수가 되며 酉에서 辛금이 왕하고, 己는 정관이 되어 투출하였다. 만약 운이 재관으로 흐르면 귀하나 이와 반대면 평범한 명이다. 그러나 욕지에 도화가 명에 있으니 풍류가로 주색을 탐한다. 壬일이 己酉시를 만나면, 정관과 인수가 치우침이 없고, 상서로운 귀인의 인연으로 사람이 스스로 이루어 편하다. 乙, 癸, 卯가 충파극하고 재관이 뒤섞여 순수하지 못하면 복이 반감하니 부귀가 주춤거리고 둘은 모두 갖추지는 못한다.
庚戌시에 태어나면 편인이 재고에 임한다. 壬일간에게 丙丁이 재성인데 戌에서 재성의 庫가 되고 庚은 편인, 戊는 편관이다. 만약 化木이 월기에 통근하여 의지할 데가 있으면 귀하다. 그러나 불통하면 재백이 모였다 흩어진다. 壬일간이 庚을 만나는 戌시생은 창고에 재관이 있어도 열리지 않으면 즉 천간에 없으면 대부분 재관을 찾아 헤매도 얻기 어려우며 공명은 결국 뜬구름과 같다. 壬일 庚戌시의 사주는 간지에서 편인의 도식이 가장 우려스러운 일이다. 재관인이 창고 속에 숨어 있으니 열지 않으면 취용할 수가 없다. 酉丑辰을 만나면 복이 되고, 다시 丁己를 만나면 명성을 얻는다. 그러나 극해를 두려워하는데 형충을 만나면 운이 어긋나게 된다.
辛亥시에 태어나면 일록귀시격이 되는데 극파가 없으면서 의지할 데가 있고, 사주 중에 재관을 보지 않으면 부귀하며 현달한다. 특히 운이 동방으로 흐르면 크게 귀하다. 만약 일간의 기가 통근하면 복이 감해진다. 운이 남방으로 흐르면 귀하지는 않으나 크게 부한다. 壬이 辛亥시 만난 것을 물상으로 보자면 백옥(辛)이 훌륭하여도 늦게 나타남을 싫어하고 장생 록마가 형파가 없으면 오히려 삼베옷을 버리고 비단옷으로 갈아입게 된다. 壬일 辛亥는 인수동향이 되어 水가 金木을 쫓으니 자연히 강하며 지극히 뛰어난 최상의 명이 된다. 癸乙이 암합하면 복을 감하고 충파가 없으면 문장이 뛰어나며 금은보화가 쌓여 집안에 가득차고, 자식은 음덕을 받고 처가 작위를 받는 상이다.
첫댓글 정리하고 갑니다.~
壬 일간괴 시 정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