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종 지레의 신앙생활 말씀 : 창 14:1-16
1 당시에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과 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이 2 소돔 왕 베라와 고모라 왕 비르사와 아드마 왕 시납과 스보임 왕 세메벨과 벨라 곧 소알 왕과 싸우니라 3 이들이 다 싯딤 골짜기 곧 지금 염해에 모였더라 4 이들이 십이 년 동안 그돌라오멜을 섬기다가 제 십삼 년에 배반한지라 5 제 십사 년에 그돌라오멜과 그와 동맹한 왕들이 나와서 아스드롯 가르나임에서 르바 족속을, 함에서 수스 족속을, 사웨 기랴다임에서 엠 족속을 치고 6 호리 족속을 그 산 세일에서 쳐서 광야 근방 엘바란까지 이르렀으며 7 그들이 돌이켜 엔미스밧 곧 가데스에 이르러 아말렉 족속의 온 땅과 하사손다말에 사는 아모리 족속을 친지라 8 소돔 왕과 고모라 왕과 아드마 왕과 스보임 왕과 벨라 곧 소알 왕이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서 그들과 접전하였으니 9 곧 그 다섯 왕이 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과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 네 왕과 교전하였더라 10 싯딤 골짜기에는 역청 구덩이가 많은지라 소돔 왕과 고모라 왕이 달아날 때에 군사가 거기 빠지고 그 나머지는 산으로 도망하매 11 네 왕이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과 양식을 빼앗아 가고 12 소돔에 거하는 아브람의 조카 롯도 사로잡고 그 재물까지 노략하여 갔더라 13 도망한 자가 와서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고하니 때에 아브람이 아모리 족속 마므레의 상수리 수풀 근처에 거하였더라 마므레는 에스골의 형제요 또 아넬의 형제라 이들은 아브람과 동맹한 자더라 14 아브람이 그 조카의 사로잡혔음을 듣고 집에서 길리고 연습한 자 삼백십팔 인을 거느리고 단까지 쫓아가서 15 그 가신을 나누어 밤을 타서 그들을 쳐서 파하고 다메섹 좌편 호바까지 쫓아가서 16 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자기 조카 롯과 그 재물과 또 부녀와 인민을 다 찾아왔더라
서론>
지레에는 1종, 2종, 3종이 있습니다. 지레는 천칭과 같은 1종 지레와 받침점을 저항물 가까이 높음으로 힘팔의 길이를 길게 해서 저항을 싶게 극복하는 2종지레가 있으며, 인체 관절의 95%가 3종 지레의 원리로 이루어져 세가지 지레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체 골관절의 95%가 3종지레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들기 위해서는 근력을 강화시키지 않으면, 안되는 신체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늘 본문말씀가운데 그돌라오멜을 물리친 아브라함의 지략과 하나님의 함께 하심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창세기 14장에는 성경에 나오는 최초의 전쟁에 관한 기록이 나옵니다. 창세기 14장 1절 말씀에 보면 당시 중근동 지방에 있는 4대 강국의 왕이 나오는데, 그들은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과 엘람 왕 그돌아오멜과 고임 왕 다달입니다. 4대 강국의 실질적인 리더는 엘람 왕 그돌아오멜이었습니다.
본문 5-7절 말씀에 그돌라오멜의 연합군은 군사력이 강하다고 무조건 정면 돌파를 하지 않고 먼저 남쪽의 에돔 지역을 치고 남쪽과 북쪽의 공격 루트를 동시에 확보한 후에 팔레스타인을 공격했습니다. 결국 팔레스타인 연합군은 허무하게 무너지고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이 약탈당했고, 그 와중에 소돔에 거하는 아브람의 조카 롯도 사로잡히게 된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조카를 구하려고 전쟁에 개입하게 되고, 자기 집의 군사들을 이끌고 단까지 쫓아가서 그돌라오멜의 연합군을 격파하고 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롯과 모든 사람들을 다 찾아오게 되는데 이러한 역사적 성과는 바로 2종 지레의 원리를 계획하신 하나님의 도움심이 있었던 것을 본문 말씀을 통해서 분별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중근동 지역의 패권자인 그돌라오멜의 연합군을 아브라함이 318명의 가병으로 물리칠 수 있었을까요? 오늘 본문을 보면 작은 힘으로 큰 힘을 이기는데 필요한 받침점 몇 가지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2종 지레의 원리입니다. 그돌라오멜의 연합군이라는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함께 하심이라는 받침점을 이용해서 물리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함께 하심의 받침점 몇가지를 통해서 저와 여러분의 2종 지레의 신앙생활에 대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포용력의 받침점입니다. 둘째, 협력정신의 받침점입니다. 셋째, 준비된 사람의 받침점입니다. 넷째, 지략의 받침점입니다.
본론>
================14:1절 엘람 왕 그돌라오멜 - '엘람'은 오늘날의 이란 고원 남부에 위치했던 나라로 수도는 수사(Susa)였다 한편 엘람에는 '그돌'로 시작하는 이름을 가진 왕이 많은데 여기서 '라오멜'이 엘람의 여신인 '라가말'(Lagamar)을 가리키는 것이라는 사실외에는 그돌라오멜에 대하여 알려진 것이 없다.
===================================14:4절
그돌라오멜을 섬기다가 - 그돌라오멜의 엘람족이 셈계(10:22)라는 사실은 가나안족이 장차 셈족의 지배를 받게 되리라는 노아예언(9:26)이 역사적으로 성취되었음을 보여준다. ===============================14:5절 그돌라오멜과 그와 동맹한 왕들 - 엘람과 바벧론은 역사적으로 볼 때 대개 적대관계였다. 그런데 여기서는 동맹국으로 나와있다(1절). 이는 당시 바벧론에서 두 왕조가 세력을 잡으려고 싸우고 있는 동안 도리어 엘람이 그 지역의 세력을 장악하였기 때문인데 그 결과 바벧론(시날)은 엘람의 동맹 요청을 수락하지 않을 수 없었을것이다.
=======================14:8,9.10절 싯딤 골짜기에서...접전하였으니 - 남부 가나안 동맹군이 접전 장소로 싯딤골짜기를 택한 까닭은 유리한 지형 지물을 이용하기 위함이었다. 즉 그곳에는 역청 구덩이가 많아 침입군에게 방해가 될 것으로 믿었기 때문인데 결과는 오히려 자신들의 참패로 끝나고 말았다. 이러한 패배 원인은 무엇보다도 그들의 타락과 패역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 때문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사실은 패배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 어그러진 길로 가다가 마침내 유황불 심판을 당하는 사실(19:1-11,24,25)에 의해서도 뒷받침된다.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삼상 17:47) 하나님 앞에서 타락한 국가가 승리할 리 없다.
=============================14:11,12절 아브람의 조카 롯도 사로잡고 - 롯도 소돔 성에 거하던 시민인 이상 그곳 거민들과 함께 포로로 잡혀 간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기억하여야 할 사실은 하나님을 가까이 하지 아니하고 세상 쾌락과 재물만을 추구하던 롯의 비참한 결국이다. 화약을 안고 있는 자는 언젠가는 그 화약에 의해 몸을 다치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언제 터져 자신을 오염시킬지 모를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 2:16)을 자신에게서 신속히 제거해야 할 것이다(약 1:21).
===============================14:13절 도망한 자 - 엘람 연합군이 소돔 성을 공약할 때 요행히 몸을 피했거나 포로로 잡혀가던 중 필사의 탈출을 한 소돔 거민이다. 히브리 사람 아브람 - 처음으로 '히브리'라늘 명칭이 언급된 경우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아직 하나님의 선민(選民)인 아브라함의 모든 후예를 가리키는 민족적 의미 (39:14;출 2:6)가 아니다. 단순히 셈 계통의 '에벧의 후손'을 가리키는 말이거나 (Calvin, Lyra, Murphy, Bush)혹은 유프라테스 강을 건너 팔레스틴으로 '이주 한 자' ( , 이브리)라는 의미(Ori-gen, Keil, Lange, Kalisch)일 뿐이다.
==================================14:14절 삼백 십 팔 인 - 이로 미루어 아브람에게 딸린 식솔은 도합 천 여 명이 넘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Pulpit Commentary). 왜냐하면 이들의 부모와 여자 형제들의 수를 어림하여 318에 4를 곱하여도 1,272명이란 수가 나오기 때문이다.
==============================14:15절
그들을 쳐서 파하고 - 아브람의 ' 군사는 자신의 집에서 태어나 훈련받은 318명과 아모리 족속의 원병은 소수(24절)였고, 전략기술도 승리의 방심을 틈 탄 야간 사방 기습 공격일 뿐이었다. 그런데도 네 왕의 지휘를 받고 있는 강대국의 정규군을 이길 수 있었던 것은 기드온 군대의 300명 용사처럼(삿 7:7-23), 이들이 하나님을 선봉장으로 한 믿음과 장의의 용사들이었기 때문이다.
==============================14:16절 또 부녀와 인민을 다 찾아 왔더라 - 아브람이 자신의 조카 롯을 구하기 위해 군사를 일으킨 것은 정당하다. 그런데 한걸음 더 나아가 롯의 모든 이웃들까지 구해 준 것에서 우리는 타인의 불행도 생각할 줄 아는 아브람의 보다 성숙된 신앙 인격을 엿보게 된다(본 주적은 기독링크넷에서 퍼와 정리한 것임).
결론>
아브람은 물질이 풍성한 곳과는 영 반대쪽인 서쪽 산지로 올라갔다가 거기서 하나님을 만나고 위로와 약속을 받게 됩니다. 그는 비탈지고 메마른 곳에서 살았지만 하나님께서 함께 해 주셨기 때문에 부족한 것이 없었고 날마다 행복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시자 메마른 땅에서도 양들이 잘 자라주었으며, 유사시를 대비해서 사병을 318명이나 훈련시켜 둘 수 정도로 여력이 생겼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 중심으로 2종 지레의 신앙생활을 잘 수행한 아브라함을 하나님께서는 잘 준비케 하셔서 큰 저항을 이기게 하시고, 위대한 업적을 남기게 하신 것입니다.
여호수아 1:9에 “너는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라고 하셨습니다. 2종 지레의 받침점이 되어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중심의 삶, 말씀 순종의 삶, 기도의 삶은 2종 지레의 받침점으로 작용하여 기적의 힘팔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종 지레도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오늘 이 이른 아침에 저와 여러분은 2종 지레의 신앙생활을 통해서 하나님의 축복받는 자녀로 거듭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기도하시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