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김미경의 리부트 - 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
*저자: 김미경
*출판일: 2020.7.1. 출간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완독일: 2021.11.(월), 1차
*독서 매체: 종이책 구매
*공감 키워드 & 생각해볼 문구
-안타깝지만 아무리 참고 기다려도 코로나 이전으로는 못 돌아가요. 돌아간다 해도 우리가 알던 그 세상은 아닐 거예요. 우리는 이미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어요.(27쪽)
-코로나 앞당긴 미래는 우리 사회 전 영역을 급습하고 있다. 대인 관계는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의료에는 로봇이 추가된다. 교육은 학교가 아닌 온라인 플랫폼을 찾고 있으며, 일하는 공간도 직장에서 집으로 옮겨가고 있다. 분야별로 저마다 티핑 포인트를 맞이하여 우리는 되돌릴 수 없는 새로운 표준, 즉 '뉴 노멀(new normal)'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31쪽)
-세계는 이제 코로나 이전인 BC(Before corona)와 코로나 이후인 AC(After Corona)로 구분될 것이다.(33쪽)
-지금가지 엄마들의 자녀 교육 성공 공식은 명확했다. '아이를 강남에서 키워서 서울대나 연고대에 보낸다.' 부동산 투자 공식도 단순했다. '그러므로 강남 8학군 집값은 오르면 올랐지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 기회만 있으면 강남 아파트를 사라.'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절대 불변의 진리였다. 그러나 이 공식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등장하고 기술들 간에도 엄청난 속도로 융합이 이뤄지고 있다. 기업이 따라가는 속도를 학교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다.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4년간 열심히 배우면 뭘 하나. 졸업할 즈음이면 기술이 몇 배 앞서 있을 것이고, 학교에서 배운 것은 이미 쓸모를 잃었는데. 기업 입장에서도 굳이 높은 연봉을 주면서 고학력의 인력을 채용할 이유가 없다.(54쪽)
-첫 번째 리부트 공식, 언택트 넘어 '온택트'로 세상과 연결하라.(63쪽)
-두 번째 리부트 공식,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완벽히 변신하라.(77쪽)
-세 번째 리부트 공식,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인디펜던트 워커로 일하라.(95쪽)
(1.코어 콘텐츠를 가져라 / 2.디지털 기술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 3.셀프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만들어라. / 4.네트워크를 관리하라)
-네 번째 리부트 공식, 세이프티, 의무가 아닌 생존을 걸고 투자하라.(117쪽)
*코로나19가 가져온 우리 일상의 변화는 너무나 크다. 예상도, 상상도 하지 못한 변화이다. 2021년이 시작되고 11일이 지났다. 2021년, 코로나19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두렵고 막막하다.
개인적으로 그 때 이렇게 했으면 현재 상황은 안 그랬을텐데 하는 아쉬움과 한탄스러움이 한 가득인 순간이 너무 많다. 특히 몸이 크게 아프고 나서, 그 후로 잔 통증과 후유증에 시달리면서 '왜 지금같은 상황이 벌어졌지?'라는 후회와 슬픔이 밀려온다.
그런데 코로나19는 개인적인 상황이 아닌 전세계적인 상황이다. 학교가 온라인 개학을 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국지적이 아닌 전면적인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김미경의 리부트 - 코로나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을 읽게 되었다.
교육계는 변화에 둔감하다고 한다. 교육이 가지는 속성과 조직문화가 변화에 둔감하게 만드는 것 같다. 이런 교육계도 코로나19로 엄청난 변화의 소용돌이에 빠지고 있다. 교육계가 이정도인데, 일반사회와 회사는 더욱더 크 변화의 폭과 충격이 클 것이다. 저자는 코로나19로 바뀌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한 리부트 전략으로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여러가지 면에서 생각할 것이 많다. 개인적으로 2, 3번 전략인 '디지털 트렌스포테이션'과 '인디펜트 워커' 개념이 와 닿았다. 연수원에서 자격연수를 나름대로 '디지털 트렌스포테인션' 하다가 목디스크가 터지고 쓰러져 119에 실려갔던 나였기에 더욱더 다가오는 점이 많고 눈물이 났다. 혼자하기에는 쉽지 않은 것이 디지털 트렌스포테이션'이다. 하지만 저자는 개인의 지금까지 역량과 경험을 '디지털 트렌스포테이션'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다. 코로나19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한다.
2020.7.1.출간된 서적이라 코로나 19 최신상황과 맞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평범한 시민 누구라도 코로나19에 맞서기 위한 방향과 전략 수립을 위해서 꼭 필요한 필독서라 생각한다. 미증유의 코로나19 상황에서 살아 남기 위해 저자 김미경님이 제시한 네 가지 리부트 공식을 오늘부터 실천하고자 한다.
<목차>
프롤로그 | 내가 알게 된 것을 당신도 알게 되기를
Part 1. 대전환을 두려워하지 말라
1.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2. 혼돈 속에 숨어 있는 새로운 질서
3. “나는 강의를 못 가는 게 아니야. ‘안 갈’ 거야”
Part 2.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1. 첫 번째 리부트 공식 On-tact : 언택트 넘어 ‘온택트’로 세상과 연결하라
2. 두 번째 리부트 공식 Digital Transformation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완벽히 변신하라
3. 세 번째 리부트 공식 Independent Worker :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인디펜던트 워커로 일하라
4. 네 번째 리부트 공식 Safety : 세이프티, 의무가 아닌 생존을 걸고 투자하라
Part 3. 나를 살리는 ‘리부트 시나리오’를 써라
1. 엔진을 켜고 리부트하라
2. 불확실한 시대에 시나리오가 빛난다
3. 나만의 리부트 시나리오 쓰는 법
4. 추격자가 되어 리부트의 속도를 올려라
Part 4. ‘뉴 러너’가 되어야 일자리를 구한다
1. 변화와 나란히 걷는 ‘즉시 교육’의 시대가 왔다
2. 57세 김미경이 파이썬을 배우는 이유
3. 함께 성장할 나만의 ‘팀’을 만들어라
4. 미래 꿰뚫는 ‘촉’을 만드는 3가지 습관법
Part 5. 공존의 철학자 ‘뉴 휴먼’이 미래를 구한다
1. 기후변화, 우리에게 주어진 마지막 골든아워
2.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는 3가지 백신
에필로그 | 나도 코로나 이전 세상으로 돌아가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