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 필사 5회 (M1권 5차시 M9. 바른 견해 경)
2023년 2월부터 맛지마 니까야(대림 스님 번역, 초기불전연구원 발행) 독경을 1권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각자 소리 내어 읽고 독경한 내용 중 한 문장이나 한 문단을 필사한 것을 매주 목요일에 모아 카페에 올립니다.
M9. 바른 견해 경 (Sammādiṭṭhi Sutta)
해제 96-98쪽 요약 : 무엇이 바른 견해인가라는 질문에 지혜제일 제자 사리뿟따 존자가 길게 설명하는 내용이다. 사리뿟따 존자는 유익함과 해로움을 꿰뚫어 알 것, 네 가지 음식과 그의 집, 멸, 도를 꿰뚫어 알 것,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꿰뚫어 알 것, 12연기와 번뇌를 꿰뚫어 알 것을 바른 견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경은 71번까지 있는 긴 가르침이다. 주석서에서는 이 경에서 열 가지 업의 길, 음식, 괴로움, 늙음, 죽음, 태어남, 존재, 취착, 갈애, 느낌, 감각접촉, 감각장소, 정신과 물질, 알음알이, 의도적 행위, 무명, 번뇌의 16부분을 다루었다.
1. 모임 내용
오늘은 화상으로 만나 독경하였는데, 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차례로 독경하는 시간이 이상한 감동을 주었습니다. 독경 후 필사 모임 참가자 9명 모두 각자 메모하고 싶은 내용을 베껴 쓰고 단톡방에서 나누었습니다. 그중 두 편 소개합니다.
■ M9. 66. 중에서 :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무명이고, 무엇이 무명의 일어남이고, 무엇이 무명의 소멸이고, 무엇이 무명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입니까? 도반들이여, 괴로움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괴로움의 일어남에 대해서 알지 못하며, 괴로움의 소멸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것을 일러 무명이라 합니다. 번뇌가 일어나기 때문에 무명이 일어납니다. 번뇌가 소멸하기 때문에 무명이 소멸합니다. 이 성스러운 팔정도가 무명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이니, 즉 바른 견해, 바른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입니다. ” (사경 2 참여자)
■ M9. 70. 주)332 중에서 : “이 번뇌의 부분은 연기의 가르침에서 맨 처음(jeṭṭhikā)인 무명도 조건(paccaya)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윤회(saṃsāra)는 그 시작이 없다는 것(anamataggatā)이 증명되었다. 어떻게? 번뇌가 일어남으로 무명이 일어난다. 무명이 일어남으로도 번뇌가 일어난다. 이와 같이 번뇌가 무명의 조건이 되고, 무명도 번뇌의 조건이 되어 무명의 첫 시작점(pubba-koṭi)이 알려지지 않는다. 그것이 알려지지 않기 때문에 윤회는 그 시작이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이와 같이 본경에서는 열 가지 업의 길(dasa-kamma-patha), 음식(āhāra), 괴로움(dukkha), 늙음·죽음(jarāmaraṇa), 태어남(jāti), 존재(bhava), 취착(upādāna), 갈애(taṇhā), 느낌(vedanā), 감각접촉(phassa), 감각장소(āyatana), 정신·물질(nāmarūpa), 알음알이(viññāṇa), 의도적 행위(saṅkhāra), 무명(avijjā), 번뇌(āsava)의 열여섯 부분을 다루었다.”(MA.i.224) (사경 3 참여자)
2. 다음 필사 범위 : 6회 M10. / 7회 M11. / 8회 M12.
독송한 공덕을 모든 존재들에게 회향합니다. 모든 존재들이 나와 똑같이 고르게 나누어 가지기를. sādhu sādhu sādhu!
*독경 참가 신청은 마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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