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도서요약》
눈을 떠서 보면
유장춘 목사(철학박사 · 법학박사)
열왕기하 6장 8절~18절
《설교요약》
〇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자유를 주셨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자유로울 때 행복하고, 능력, 능률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요즈음은 1인 가족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것은 교회도 책임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본문 말씀을 통해서, 이렇게 심각한 우리 시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얻으시기를 축복합니다.
〇 본문말씀
- 엘리사는 엘리야에 비해서 갑절의 예언과 능력을 행했습니다. 엘리사가 행한 이적을 크게 분류하면 헌신자들의 가정 문제를 해결, 신앙공동체 문제 해결, 국가문제 해결, 자신의 권위와 신변보호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아람(시리아)왕은 이스라엘과 전쟁을 하고 작전을 의논해서 실행할 때마다 번번히 실패했습니다. 그러므로 아람왕은 첩자가 있다고 믿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때 한 신하가 왕에게 보고하기를 이스라엘에는 엘리사라는 선지자가 있는데 왕이 하시는 모든 말씀, 심지어 침실에서 하는 소리조차도 듣고, 이스라엘왕에게 보고하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말을 들은 아람왕은 도단에 있는 엘리사를 포로로 잡아오라고 대군을 보냈습니다.
엘리사의 시종이 이것을 보고 절망하면서 엘리사에게 위기 상황을 보고하자 엘리사는 "두려워 마라. 우리 편이 저편보다 많다." 하면서 시종의 눈을 열어 달라고 기도하니 그 시종의 눈에 불말을 탄 기마부대와 불병거부대가 엘리사를 둘러싸고 온 산에 덮여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그러자, 엘리사는 또 아람 군인들의 눈을 멀게 해 달라고 기도한 후에 자신을 따라오라고 하여 군인들이 사마리아에 도착하자, 다시 눈을 뜨게 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엘리사는 또한 이스라엘 왕에게 그들을 죽이지 말고, 잘 대접해서 보내라고 하였습니다.
〇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천사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히1:14)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마 18:10) 삼가 이 소자 중에 하나도 업신 여기지 말라 너희에게 말하노니 저희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
천사는 예수님께서 금식할 때도 수종들었고, 발람이 잘못된 행동을 하려고 할 때는 그를 막았고(민22), 다니엘의 친구들이 풀무불속에 던짐을 당했을 때도 보호하여 머리카락도 타지 아니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앗수르 군사 18만 5천명을 한꺼번에 진멸하기도 했고, 아기 예수와 삼손의 잉태 소식을 전해주기도 하였습니다.
〇 인간에게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인가를 헤르만헷세의 싯다르타를 통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싯다르타가 수도를 하기 위해서 친구와 함께 집을 떠나 3년 동안 수련을 했습니다. 그 뒤 친구는 부처를 만나 제자로 남았지만, 주인공은 강 건너에 기생을 만나서 사랑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 그 기생의 조언에 따라서 엄청난 돈을 벌어서, 세상의 쾌락을 다 누려봤지만, 남는 것은 공허한 마음뿐이었습니다. 결국 자살을 기도했으나 다시 살아난 뒤 뱃사공을 하면서 강에서 많은 깨달음을 얻는 중에 기생이 이번에는 사내아이를 데리고 나타나서, 당신의 아들이라면서 인계하고 죽었습니다. 아이 때문에 행복한 일도 많았지만 동시에 고통도 겪게 되었습니다. 결국 마지막 장면에서는 도망가는 아들을 보고도 붙잡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〇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사람은 훈련과 노력으로 많은 유혹을 넘기기도 하지만 그 중에서도 최고로 힘든 것이 “사랑하면서도 집착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우자, 자녀, 부모, 교회, 국가를 사랑할수록 집착하게 되지만, 집착할수록 상대의 자유를 빼앗는 상태가 되면서 서로를 힘들게 합니다. 집착을 내려 놓으시기 바랍니다. 더 내려 놓으시고, 엘리사처럼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놀라운 행복과 능력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
《도서요약》 『싯다르타 』
〇 우리나라가 종교전쟁이 없는 것이 큰 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종교를 중심으로 다른 종교의 좋은 점도 인정해야 된다고 생각으로 헤르만 헤세의 ‘싯다르타’(Siddhartha)를 읽었습니다.
헤르만 헤세의 아버지는 개신교 선교사이었고, 외삼촌 빌헬름 트는 일본에서 활동한 교육가로 불교연구의 권위자이어서 자연스럽게 동양사상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1891년 명문 개신교 신학교이자 수도원인 마울브론 기숙신학교에 입학했지만 다음에 적응하지 못하고 동망쳐 나온 뒤,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다. 소설 ‘싯다르타’(Siddhartha)는 1922년에 발표되었으며, 1946년에 유리알 유희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석가모니는 불교의 교조이자 창시자이며, 여러 붓다(부처) 중 하나이고, 본명은 고타마 싯다르타. 고타마가 성씨이며 싯다르타가 이름이다. 석가모니는 산스크리트어 '샤캬무니'를 음역한 것으로 샤캬족(석가)의 성자, 고행자라는 뜻이다.
소설에서 씻다르타와 고타마를 분리해서 깨달음의 과정을 전개했다.
〇 내용요약
① 청년 싯다르타는 아버지의 뜻을 거스르고 친구 고빈다와 함께 깨달음을 찾아 고행길에 나서서 사문으로 3년간 수행하다 ② 고타마의 설법을 듣고
친구 고빈다는 그의 제자로 들어가지만 싯다르타는 스스로 깨달음을 찾아야 한다며 귀의하지 않는다. 싯다르타는 고타마 부처와 친구 고빈다를 남겨두고 기원정사를 떠났다.
③ 싯다르타는 사변적인 가르침으로는 해탈할 수 없음을 깨닫고 정신적인 방황을 하게 된다. 감각본능의 세계에 있는 자아를 발견할 것을 시도한다.
싯다르타는 본능의 세계를 대변하는 기생 카말라를 알게 되고, 카말라를 얻기 위해서 상인 카마스와미 밑에서 상인으로 살아간다.
그는 부자가 되었고, 자신의 집과 하인들을 소유하였으며, 교외의 강가에 정원도 갖게 되었다. 그는 세상이라는 맛에 사로잡혀 버렸다. 그는 쾌락, 욕구, 태만, 탐역, 도박에 사로잡혀 버렸다.
영혼의 갈증을 느끼고 그는 일어서서 망고나무에 작별을 고하고 자신의 집, 아늑한 거실과 침대, 잘차려진 음식과 작별을 고한다.
④ 자신의 목숨마저 내던져 지만 어느 강가의 야자나무 밑에서 다시 제정신이 들었으며, 성스러운 말인 옴(Om)을 입에 올리자 갚은 잠에 골아떨어졌다가 이제 새로운 인간으로 태어나 세상을 새로운 눈으로 들여다 보게 되었다.
모든 사람과 모든 사물을 가리지 않고 사랑하지 않고는 배길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탐욕가 싯다르타는 죽었다. 그런 싯다르타는 죽고 새로운 싯다르타가 태어났다.
⑤ ,고뇌의 세계에서 벗어난 싯다르타는 뱃사공 바주데바와 함께 뱃사공이 된다. 싯다르타는 강에서 경청하는 법, 고요한 마음으로 기다리는 영혼, 활짝 열린 영혼으로, 격정도, 소원도, 판단도, 견해도 없이 귀 기울여 듣는 것을 배웠다.
뱃사공으로 지내던 어느날 싯다르타는 한때 정부였던 카말라를 만난다. 카말라는 싯다르타의 아들과 함께 고타마 부처의 임종을 보러가다가 뱀에 물려 사경을 헤멨다. 카말라는 삿다르타의 아들이라고 하고 죽었다.
임종의 순간 카말라는 싯다르타에게 이렇게 생각했다. ”완성자의 얼굴은 어떤가를 보기 위하여 그 완성자의 평화를 호흡하기 위하여, 고타마한테로 순례의 길을 떠났다. 이제 고타마 대신에 싯다르타를 보게 되었다. 이것은 잘된 일이라고, 고타마를 만난 것 만큼이나 잘된 것이다.“ 싯다르타는 카말라의 임종을 접하고 죽음은 감각본능 세계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사가 끊임없이 반복되는 과정, 즉 윤회의 일면임을 깨닫는다.
⑥ 고타마는 아들을 만났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들이 온 것은 자기에게 행복과 평화가 찾아온 것이 아나라 고통과 근심 걱정이 찾아왔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그는 과거에 자신이 아버지를 떠난 것처럼, 아들을 떠나보낸다. 싯다르타는 윤회란 것을 새삼 느낀다. 인생은 돌고 도는 것이다.
〇 느낀점
- 3년간의 수행을 통해서 자신이 누구인가를 깨달고자 하여도 깨닫지 못하고, 세상의 풍요속에서도, 감각적인 쾌락을 누리면서 살아도 영혼의 빈공간 때문에 힘들고, 강에서 깊은 깨닫음을 얻지만, 아들을 만난 뒤 집착하게 되어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았다. 결국 인간은 가장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상처를 받는 존재이기 때문에 집착을 내려놓을 때 행복해진다것으로 이해했다.
- 불교에서 자신을 깨닫기 위해서 고행을 하고, 기독교는 예수를 믿으므로 구원을 얻어진다고 믿습니다. 인간의 노력으로 성불할 수 없다는 교리도 한계가 있고, 기독교의 구원은 너무 쉽게 얻어지기 때문에 가치를 느끼지 못하게 하는 한계가 있음을 깨달았다.
- 진자아! 참자아를 찾아서 감각과 환경에 흔들리지 않으면서 살아야 하고, 사랑 때문에 집착하여 서로를 불행하게 하지는 말아야겠다고 다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