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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 故事成語고사성어 365/
퇴피삼사(退避三舍)
* 飛龍비룡 辛鐘洙신종수 總務총무님 提供제공.
by김영수May 16. 2024
5월 16일의 고사성어(137)
퇴피삼사(退避三舍) * 90리(里)를 양보(讓步)하다. * 《좌전(左傳)》; 《사기(史記)》 <진세가(晉世家)> |
눈으로 읽으며 낭독(朗讀)하기
‘퇴피삼사(退避三舍)’란 ‘90리里(사흘 여정旅程)를 양보(讓步)한다’는 뜻이다. 과거(過去) 군대(軍隊)는 하루에 보통 30리(里)를 행군(行軍)한 다음 하루를 묵는데, 묵는 것을 사(舍)라 했다. 따라서 ‘3사(三舍)’는 사흘을 말한다. 이 성어(成語)는 원래(元來) 《좌전(左傳)》에서 나왔는데, 《사기(史記)》에도 인용(引用)되어 있다.
진(秦)나라 문공(文公) 중이(重耳, 기원전紀元前 697~기원전紀元前 628)는 망명(亡命) 시절(時節) 초나라 성왕(成王)으로부터 적지 않은 도움을 받았다. 성왕(成王)은 중이(重耳)가 범상(凡常)치 않은 인물(人物)임을 알았기 때문에 훗날을 위해 그와 친분(親分)을 맺어 두려 한 것이다. 중이(重耳)는 성왕(成王)의 도움을 받아 장장(長長) 19年에 걸친 망명생활(亡命生活)을 청산(淸算)하고 마침내 왕위(王位)에 오르는 데 성공(成功)했다.
당초(當初) 성왕(成王)은 중이(重耳)에게 왕위(王位)에 앉게 되면 장차(將次) 무엇으로 나에게 보답(報答)하겠냐고 물었는데, 중이(重耳)는 참으로 대담(大膽)하게도 훗날 만약(萬若) 두 나라의 군대(軍隊)가 전투(戰鬪)에서 부딪치게 되면 90리(里)를 양보(讓步)하겠다고 약속(約束)했다. 초(楚)나라 대장(大將) 자옥(子玉)이란 자(者)가 이 이야기를 듣고는 중이(重耳)의 말이 너무나 교만(驕慢)하다면 당장(當場) 죽여 버리자고 했지만 성왕(成王)은 약속(約束)대로 중이(重耳)를 도와 그의 망명생활(亡命生活)을 청산(淸算)하게 해 주었다.
그리고 그 뒤 중이(重耳)는 성복(城濮) 전투(戰鬪)에서 과연(果然) 초(楚)나라 성왕(成王)과 대치(對置)하기에 이르렀는데, 지난날 했던 약속(約束)대로 90리(里)를 양보(讓步)했다.(기원전紀元前 632年)
‘퇴피삼사(退避三舍)’라는 이 성어(成語)는 운동(運動) 경기(競技)에서 말하는 ‘페어플레이(fairplay)’ 정신(精神)과 거의 비슷한 뜻이라 할 수 있다. 상대방(相對方)이 깨끗하게 나오면 내 쪽도 깨끗하게 상대(相對)한다는 의지(意志)의 표현(表現)이자, 상대(相對)와 합의(合意)되지 않은 충돌(衝突)은 피(避)하고 내가 먼저 양보(讓步)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重要)하게는 한-번(番) 한 약속(約束)은 반드시 지킨다는 신의(信義)를 대변(代辨)하는 成語라는 점(点)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손으로 써보며 생각하기
* 퇴피삼사(退避三舍)
진(晉) 문공(文公)은 19年 망명(亡命) 생활(生活)을 겪으면서도
신의(信義)를 잃지 않았고, 임금 자리에 오른 뒤에도 이전(以前)에
한 약속(約束)을 지켰다.
* 유튜브 ‘김영수의 좀 알자 중국’: 하루 명언공부 5월 16일
- 안위재출령(安危在出令), 존망재소용(存亡在所用)
- 안정(安定)과 위기(危機)는 정책(政策)을 내는 데 있고, 존망(存亡)은 사람을 쓰는 데 있다.
명구(名句) 출전(出典) : [사기(史記)] 권112 평진후주보열전(平津侯主父列傳) 명구(名句) 해설(解說) : 나라의 (安定)과 위기(危機)는 어떤 정책(政策)을 시행(施行)하느냐에 달려 있고, 나라의 존망(存亡)은 어떤 인재(人材)를 쓰느냐에 달려있다는 뜻이다. 정책(政策)과 인재(人材)가 나라의 흥망성쇠(興亡盛衰)에 직접(直接) 영향(影響)을 미친다는 말이다. 참으로 옳은 말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사마천(司馬遷)은 또 “통치자(統治者)가 어떤 사람인지 모르겠거든 그 사람이 어떤 인재(人材)를 기용(起用)하는가를 보라(부지기군不知其君, 시기소사視其所使)”고 말한다. |
김영수(金瑛洙) 한국사마천학회 교수(韓國司馬遷學會 敎授) 간신(奸臣): 간신학 저자(奸臣學 著者) 김영수(金瑛洙)의 브런치스토리입니다. 위대(偉大)한 역사가(歷史家) 사마천(司馬遷)과 그가 남긴 최초(最初)의 본격적(本格的)인 역사서(歷史書)이자 3千 年 통사(通史) '사기(史記)'를 평생(平生) 연구(硏究)하고 공부(工夫)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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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마천 대학 : 『사기』 전문가 과정(1강 사마천의 일생과 사기 4-2) https://www.youtube.com/watch?v=njoF-fTQBh8&t=179s |
사마천(司馬遷)은 한(漢)나라 조정(朝廷)에서 태사령(太史令)이란 벼슬에 있던 사마담(司馬談, ?~기원전紀元前 110年)의 아들로, 기원전(紀元前) 145年에 태어나 기원전(紀元前) 90年 쉰여섯 살을 前後로 世上을 떠난 것으로 추정(推定)하고 있다. 사마천(司馬遷)이 살았던 시대(時代)는 한(漢)나라의 전성기(全盛期)이자 中國 역사상(歷史上) 몇 되지 않는 전성기(全盛期)였던 무제(武帝) 때였다. 사마천(司馬遷)은 어려서부터 고전(古典)을 공부(工夫)했고, 스무 살 무렵에는 아버지 사마담(司馬談)의 권유(勸誘)로 견문(見聞)을 넓히고 역사가(歷史家)로서의 자질(資質)을 기르기 위해 전국(全國)을 답사(踏査)했다. 그러다 서른여덟 살 때인 기원전(紀元前) 108年, 아버지가 世上을 떠난 지 3年 만에 아버지의 뒤를 이어 사관(史官)이 되어 역사서(歷史書)를 편찬(編纂)하는 일에 종사(從事)하기 시작(始作)했다. 사마천(司馬遷)은 史官 집안으로서의 자부심(自負心)이 强했던 아버지 사마담(司馬談)이 죽기 前 남긴 유언(遺言), 즉 역사서(歷史書)의 완성(完成)을 필생(畢生)의 사명(使命)으로 물려받았다. 또 아버지의 학문(學問)과 사상(思想)으로부터도 깊은 영향(影響)을 받았다. 아버지 사마담(司馬談)은 천문(天文)과 역학(易學)은 물론(勿論) 도가(道家)까지 두루 섭렵(涉獵)한 뛰어난 학자(學者)였다. 태사령(太史令)의 벼슬에 있었던 사마담(司馬談)은 생전(生前)에 역사서(歷史書) 저술(著述)에 뜻을 두었으나 이루지 못하고 아들 사마천(司馬遷)에게 물려주었다. 음양가(陰陽家)·유가(儒家)·묵가(墨家)·명가(名家)·법가(法家)·도가(道家) 等 6代 학파(學派)의 특징(特徵)과 득실(得失)을 논평(論評)한 「논육가요지(論六家要指)」는 사마담(司馬談)이 남긴 훌륭한 논문(論文)으로 아들 사마천(司馬遷)에게 큰 影響을 미쳤다. ▶천하주유도(天下周遊圖). 사마천(司馬遷)은 스무 살 무렵 아버지의 권유(勸誘)로 역사(歷史) 현장(現場)을 확인(確認)하는 천하주유(天下周遊)에 나섰다. 이 여행(旅行)은 2~3年 정도(程度) 걸렸다. |
사마천(司馬遷)은 아버지의 권유(勸誘)로 스무 살 무렵 전국(全國)를 답사(踏査)했고, 벼슬살이를 시작(始作)한 後로는 무제(武帝)를 수행(修行)하여 전국(全國)을 다녔다. 이러한 현장(現場) 경험(經驗)은 『사기(史記)』 저술(著述)에 막대(莫大)한 도움이 되었다. 초(楚) 나라의 애국(愛國) 시인(詩人) 굴원(屈原)이 자살(自殺)한 멱라수(汨羅水)를 찾아 애도(哀悼)를 표(表)했으며, 한신(韓信)·소하(蕭何) 등(等) 한(漢)나라를 세운 공신(功臣)들의 고향(故鄕)을 찾아가서는 현지(現地)에서나 전(傳)해오는 그들의 과거(過去) 이야기를 모았다 이 자료(資料)들은 『사기(史記)』 곳곳에서 『사기(史記)』의 內容을 더욱 실감(實感)나게 한다. 현장답사(現場踏査)와 문헌기록(文獻記錄)을 변증법적(辨證法的)으로 소화(消化)해낸 『사기(史記)』의 실증적(實證的) 정신(精神)은 오늘날 역사가(歷史家)들이 本받아야 할 큰 장점(長點)이 아닐 수 없다.(사마천司馬遷의 여행旅行에 대해서는 후지타 가츠히사의 『사기(史記)를 誕生시킨 사마천(司馬遷)의 여행(旅行)』을 참고參考) ▶아버지의 유지(遺志)를 받들어 『사기(史記)』 저술(著述)에 몰두(沒頭)하고 있는 사마천(司馬遷) 40代에 접어든 사마천(司馬遷)은 조정(朝廷)의 일과 『사기(史記)』 저술(著述)이라는 두 가지 일을 열정적(熱情的)으로 해내며 정신(精神)없는 나날을 보냈다. 그는 친구(親舊) 임안(任安)에게 보낸 편지(便紙)에서 당시(當時) 자신(自身)의 생활(生活) 모습을 이렇게 묘사(描寫)했다. "대야를 머리에 인 채 하늘을 볼[대분망천(戴盆望天)] 수 없기에 빈객(賓客)과의 사귐도 끊고 집안일도 돌보지 않고 밤낮없이 미미(微微)한 재능(才能)이나마 오로지 한 마음으로 직무(職務)에 최선(最善)을 다해 주상(主上)의 눈에 들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가혹(苛酷)한 운명(運命)의 장난은 이런 사마천(司馬遷)을 그냥 두지 않았다. 태사령(太史令)에 임명(任命)된 지 10年째 되던 기원전(紀元前) 99年, 마흔일곱 살이 되던 그해 사마천(司馬遷)은 자신(自身)의 인생(人生)에 중대(重大)한 전환(轉換)이 되는 뜻밖의 사건(事件)을 맞이한다. 이른바 ‘이릉(李陵) 변호사건(辯護事件)’ 또는 ‘李陵의 화(禍)’라 부르는 事件이 바로 그것이었다. ▶황제(皇帝) 앞에서 이릉(李陵)을 변호(辯護)하는 사마천(司馬遷). 훌륭한 人品의 所有者였던 명장(名將) 이광(李廣)의 손자(孫子)로 흉노(匈奴) 토벌(討伐)에 빛나는 功을 세웠던 이릉(李陵)이 중과부적(衆寡不敵)으로 어쩔 수 없이 흉노(匈奴)에 항복(降伏)하자 불과(不過) 얼마 전(前)까지 이릉(李陵)의 승리(勝利)에 환호(歡呼)하던 조정(朝廷) 대신(大臣)들은 하루아침에 안면(顏面)을 바꿔 일제(一齊)히 이릉(李陵)을 성토(聲討)하고 나섰다. 패배(敗北)를 책임(責任)질 희생양(犧牲羊)이 必要했기 때문이다. 답답했던 무제(武帝)는 사마천(司馬遷)에게 의견(意見)을 물었다. 사마천(司馬遷)은 皇帝의 심기(心氣)를 풀어주기 위해 나름대로 자신(自身)의 생각을 솔직(率直)하게 밝히면서 이릉(李陵)을 변호(辯護)하고 나섰다. 그러나 사마천(司馬遷)의 진심(盡心)과 솔직(率直)한 변호(辯護)가 역(易)으로 무제(武帝)의 불편(不便)한 心氣를 건드리고 말았다. |
사마천(司馬遷)이 이릉(李陵)을 변호(辯護)하기 위해 언급(言及)한 작전상(作戰上)의 실수(失手)가 궁극적(窮極的)으로 대장군(大將軍) 이광리(李廣利)를 지목(指目)한 것이 아니냐는 오해(誤解)를 샀기 때문이다. 대장군(大將軍) 이광리(李廣利)는 다름 아닌 황제(皇帝)의 처남(妻男)이었다. 화가 난 무제(武帝)는 사마천(司馬遷)을 옥(獄)에 가둔다. 사실(事實) 사마천(司馬遷)은 이릉(李陵)과 친(親)한 사이가 아니었다. 다만 이릉(李陵)이 전쟁(戰爭)에서 승리(勝利)할 때는 모두들 있는 칭찬(稱讚) 없는 稱讚을 아끼지 않다가 흉노(匈奴)의 포로(捕虜)가 되자마자 무제(武帝)와 실권자(實權者)의 비위(脾胃)를 맞추려고 입을 모아 이릉(李陵)을 비난(非難)하는 조정(朝廷) 대신(大臣)들의 행태(行態)가 못마땅했는데 마침 황제(皇帝)의 하문(下問)도 있고 해서 이릉(李陵)을 변호(辯護)하며 自身의 견해(見解)를 밝혔던 것이다. ▶이릉(李陵)을 변호(辯護)하다 황제(皇帝)의 심기(心氣)를 건드려 옥(獄)에 갇히고 사형(死刑)을 선고(宣告)받는 사마천(司馬遷) 그런데 상황(狀況)이 꼬이기 시작(始作)했다. 이릉(李陵)이 흉노(匈奴)에서 벼슬까지 받고 흉노(匈奴) 군대(軍隊)에 병법(兵法)을 가르친다는 근거(根據)없는 소문(所聞)이 들려왔다. 이에 이성(理性)을 잃은 무제(武帝)는 앞뒤 가리지 않고 이릉(李陵)의 가족(家族)을 몰살(沒殺)시킨 다음 역적(逆賊)을 옹호(擁護)했다는 죄목(罪目)으로 사마천(司馬遷)에게 사형(死刑)을 선고(宣告)했다. 사마천(司馬遷)은 앞이 캄캄했다. 억울(抑鬱)함이 북받쳤다. 일이 왜 이렇게 되고 말았는지 답답했다. 더욱이 아버지의 간곡(懇曲)한 유언(遺言)이자 필생(畢生)의 사업(事業)인 『사기(史記)』 저술(著述)에 박차(拍車)를 加하고 있는 상황(狀況)에서 이런 날벼락을 맞이하고 보니 어쩔 줄 몰랐다. 사마천(司馬遷)은 고뇌(苦惱)했다. 이 상황(狀況)에 어떻게 대처(對處)할 것인가? 죽음의 그림자가 사마천(司馬遷)을 사정(事情)없이 휘감아 들었다. 사마천(司馬遷)은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이대로 억울(抑鬱)하게 죽음을 맞이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방법(方法)을 찾아야 하나? 목숨을 부지(扶支)할 方法은 없을까? 당시(當時) 한(漢)나라 법(法)에 따르면 사형수(死刑囚)가 죽음을 면(免)하는 방법(方法)이 두 가지 있었다. 하나는 50만(萬) 전(錢)이라는 거금(巨金)을 내는 것이고, 또 하나는 궁형(宮刑)을 자청(自請)하는 것이다. 사마천(司馬遷)에게는 50만(萬) 전(錢)이 巨金이었지만 돈 많은 사람에게는 별(別) 것 아니었다. 그러나 조정(朝廷) 대신(大臣) 누구 하나 사마천(司馬遷)을 변호(辯護)하지 않는 상황(狀況)에서 돈까지 내가며 그를 求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게다가 사마천(司馬遷)은 황제(皇帝)의 심기(心氣)를 건드리는 괘씸-죄(罪)에 걸려 사형(死刑)을 선고(宣告)받은 자(者)가 아닌가? 사마천(司馬遷)은 암담(暗澹)했다. 죽음을 면(免)하기 힘들어 보였다. 그렇다면 두 번(番)째 방법(方法)인 궁형(宮刑)을 당(當)하는 길밖에 없지 않은가? 하지만 궁형(宮刑)이 어떤 형벌(刑罰)인가? 남성(男性)의 상징(象徵)인 성기(性器)를 절단(切斷)하는, 말 그대로 죽음보다 더 치욕(恥辱)스러운 형벌(刑罰)이 아니던가? 많은 사람들이 궁형(宮刑)을 당(當)하느니 자결(自決)을 선택(選擇)하지 않았던가? |
하지만 그에게는 할 일이 남아 있었다. 사마천(司馬遷)은 말할 수 없는 치욕(恥辱)을 감수(甘受)하며 궁형(宮刑)을 자청(自請)했다. 그때 그의 나이 49세(歲)였다. 이듬 해 사마천(司馬遷)은 사면(赦免)을 받아 감옥(監獄)에서 풀려났다. 그는 『사기(史記)』를 완성(完成)하기 위해 사형(死刑)보다 더 치욕적(恥辱的)인 형벌(刑罰)을 자청(自請)했던 것이다. 친구(親舊) 임안(任安)에게 보낸 편지(便紙)에서 사마천(司馬遷)은 當時 狀況을 다음과 같이 고백(告白)했다. "모진 치욕(恥辱)을 당(當)하기로는 궁형(宮刑)보다 더한 것이 없소이다. ····· 내가 화를 누르고 울분(鬱憤)을 삼키며 옥(獄)에 갇힌 까닭은 차마 다하지 못한 말을 후세(後世)에 남기기 위해서였소." 치욕(恥辱)스러운 형벌(刑罰)을 받은 사마천(司馬遷)은 “이것은 나의 죄(罪)로다, 이것은 나의 罪로다! 아무 쓸모없는 불구(不具)의 몸이 되었구나”라고 자책(自責)했다. 그의 마음은 온통 울분(鬱憤)으로 가득 찼다. 어디 한곳에다 마음을 둘 수 없었다. 미친 사람처럼 쏘다니기도 했다. 이 모든 치욕(恥辱)과 울분(鬱憤)도 그에게 마지막 남은 일, 『사기(史記)』의 완성(完成)이라는 대업(大業)을 막지는 못했다. 그가 궁형(宮刑)을 택(擇)한 것도 이를 위해서가 아니었던가? 그는 곧 마음을 다잡고 남은 힘을 모조리 『사기(史記)』의 완성(完成)에 쏟아 부었다. 궁형(宮刑)은 치욕(恥辱)스러운 형벌(刑罰)이었지만 사마천(司馬遷)의 선택(選擇)은 위대(偉大)했다. 이렇게 해서 『사기(史記)』는 완성(完成)되었다. 하지만 『사기(史記)』의 완성(完成)이라는 표면적(表面的) 사실(事實)보다 더 중요(重要)한 것은 『사기(史記)』의 내용(內容)이 근본적(根本的)으로 바뀌었다는 점(点)이다. 이렇게 해서 『사기(史記)』는 사마천(司馬遷)의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靈魂)이 되었다. 사마천(司馬遷)은 『사기(史記)』 곳곳에서 ‘세상(世上)의 부조리(不條理)’를 개탄(慨歎)하며, “믿음을 보여도 의심(疑心)하고 충성(忠誠)을 다해도 비방(誹謗)한다”며 자신(自身)의 억울(抑鬱)한 심경(心境)을 솔직(率直)하게 표출(表出)했다. 부당(不當)한 억압(抑壓)을 딛고 통쾌(痛快)하게 복수(復讐)한 인물(人物)들을 대거(大擧) 편입(編入)시켰고, 역사(歷史)의 흐름에 영향(影響)을 주거나 대세(大勢)를 바꾼 사람이면 누구든 기록(記錄)에 넣어 그 역할(役割)과 작용(作用)을 확실(確實)하게 각인(刻印)시켰다. 부당(不當)한 권력(權力)을 비판(批判)하고 약자(弱者)를 옹호(擁護)했다. 『사기(史記)』는 영원(永遠)히 보통(普通)-사람의 편(便)이 되었고, 역사(歷史)의 주역(主役)이 따로 없다는 참으로 소중(所重)한 역사(歷史) 인식(認識)을 사람들 마음 깊이 아로 새겼다. (이상 『사마천, 인간의 길을 묻다』, 『역사의 등불 사마천, 피로 쓴 사기』에서 발췌) |
*****(2024.11.29.)
* 智登지등 辛鐘遠신종원 敎授교수님 提供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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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증시 하락 출발…상하이지수 0.01%↓
https://v.daum.net/v/20241129112346401
호주 "16세 미만 미성년자 SNS 이용 금지"‥전 세계 첫 도입
https://v.daum.net/v/20241129112209343
“네가 왜 돌아오니?”…러시아 자폭 드론, 잇달아 되돌아와 폭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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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역죄 vs 엑스로 허위정보"…머스크-'反트럼프 증언' 前군인 설전
https://v.daum.net/v/20241129111936246
스웨덴, 빌트해 해저케이블 절단 관련 中 조사 협조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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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군, 중앙군사위원 정직... 군부 최고위급 7명 중 2명 공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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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 ‘루블화 급락’ 수습 안간힘…연말까지 외화 매입 중단
https://v.daum.net/v/20241129111348992
모든 파괴 수단으로 맞선다...푸틴 분노의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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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태국·인니·말레이 등 아시아 폭우로 인명피해 속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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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들에 치명적 약물 주사…독일 의사 8명 연쇄살인 혐의
https://v.daum.net/v/20241129110054509
일본 10월 산업생산 3.0%↑…"자동차 견인 2개월째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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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 '부메랑'된 자폭 드론…우크라, GPS 교란으로 돌려보내
https://v.daum.net/v/20241129105749363
캐나다 우라늄 생산업체들 “관세 부과 시 러에 경쟁력 잃을 수”
https://v.daum.net/v/20241129105546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