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사역이 어려운 이유
1) 사춘기 초기는 규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막연하다. 그들의 어떤 행위, 가치, 재주, 그 밖의 어떤 한 가지 일을 놓고 막연하게 뭐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몰라도 그 모든 것들을 규정하거나 분류할 수 없다. 중학생을 규정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의 소지자는 학생이다. 그런데, 어른은 중학생을 정보를 가지고 있는 한 인격으로 대하지 않는다.
2) 중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잘하는 어른이 지극히 적기 때문이다. 지원해주고 아껴주는 환경 속에서 긍정적이고, 건강하며, 행복한 사춘기 초기 시절을 보낸 사람의 수는 사춘기 초기의 학생들과 창조적이고 성숙한 태도로 상호작용을 잘하고 있는 어른들의 숫자와 같다.
3) 사춘기 초기의 예측할 수 없는 그들의 태도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주 픽픽대로 야유한다.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어른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자기 자신을 어른이 좋아하는 지를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이해하고 거부하기 때문이 아니라, 어른들이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4) 아동기에서 사춘기 초기에 이르는 학생들과 '어른스런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보지 않기 때문이다. 사춘기는 그렇게 간단하게 다룰 수 없다. 비록 그들이 어른스럽지 않다고 해도, 인생에 있어서 어른과 같은 정도의 공포, 염려, 두려움, 의로움, 증오, 사랑, 기쁨, 절망으로 가득 차 있다. 게다가 상처받기 쉬운 취약한 감정적 품성을 가지고 있다.
5) 사춘기 초기를 불완전한 인간 조건의 표본으로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들은 일관성이 없기 때문에 어른이 생각하는 식의 완전에 이를 수 없다. 그런데, 어른들은 모두 최상으로 해 낸 사람을 다루기를 좋아한다.
2. 중학생 사역의 가치 : 중학생의 특징
중학생들은 때때로 난폭하고, 불안하고, 어리석고, 도저히 다룰 수 없고, 기분에 좌우되고, 소란스러우며, 버릇이 없고, 무례하고, 무엇보다도 예측불허이다. 그러나 다른 한 편으로 중학생들은 무지하게 열성적이고, 재미있어 하고, 헌신적이고, 힘이 넘치며, 개방적이다. 게다가 중요한 것은 창의적 지도자가 기꺼이 도와주려고 하는 만큼 배울 준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중학생들을 지도하는 데서 얻어지는 개인적 만족과 성취감은 그 어떤 곳에서 얻어지는 것과 비교할 수 없다. 이들을 잘 지도하기 위한 중학생들의 몇 가지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자.
1) 전환의 시기
- 사춘기 : 육체적으로 변화를 겪으면서 어른이 되어 가는 가장 불안정한 시기
· 비정상적인 행동 : 기쁨과 슬픔이 교차
· 외모에 치중
- 자기의 분명한 정체성을 추구하는 시기
· 사춘기 초기에 겪는 압박과 욕구를 극복할 수 없어서 괴로워한다.
· 자기의 독특성에 대한 인식, 경험의 연속성과 그룹과의 연대를 추구
· 가족이나 기존의 권위에 심하게 반발, 독립을 추구
2) 질문의 시기
- 정신 발달의 가속 : 지금까지 배워 온 것에 대해 의심을 갖기 시작
· 부모나 교사의 가르침대로 생각지 않고 혼자 힘으로 이해하고 싶어한다.
· 어렸을 때 가졌던 가치와 신념을 일시적, 또는 전적으로 거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 중학생들의 마음에서 솟아나는 질문들에 솔직하고 사려 깊게 대답해 주는 것이 필요.
3) 개방성의 시기
- 새로운 생각과 인도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시기
· 정체성에 대한 추구가 복잡한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치면서 지속된다.
· 자신이 되고 싶은 것과 다른 사람들이 이렇게 봐 주었으면 하는 것과 일치하는 방식에 따 라 새로운 것을 시도
· 한 번 생각해보고 그것에 만족하지 못하여도 그런 행동을 버리고 다른 것을 찾아 나선다.
- 미래에 대하여 합리적이고 신뢰할 만한 예측을 할 수 없는 시기
· 구체적으로 자신을 고정시키지 않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가능성이 열려 있다.
· 자기 나름의 생활을 꾸며 보고, 그들 나름대로의 가치나 개성을 추구
4) 다양한 선택의 시기
- 선택권이 많고, 변화가 많고, 다양한 생활 형태를 가지고 있는 시기
· 최종적인 정체성이 방해로 남을 지속적인 우상이나 이상을 가질 준비가 안 되었다.
· 자기의 가정, 결론, 그리고 결정들이 대부분 빈약하고 일시적으로 생각토록 만든다.
· 수없이 무언가를 결정하고 헌신하지만, 지속적이지 못하다.
- 결정하지 않는 것이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인 경우가 많다.
· 중학생들은 기독교의 헌신이 무엇인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아야 한다.
· 중학생 하나 하나가 자신이 그리스도에게, 교회에게, 그리고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중요하 다는것을 알도록 돌봐 주어야 한다.
Ⅱ. 중등부 교사의 중요한 세 가지 자산
"우리가 중학생들에 대해 배우게 된다면 세상을 다스리게 될 것이다."
- 중등부 교사의 인격의 중요성은 대단히 중요하다.
-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 생각, 교과과정, 책보다 훨씬 중요하다.
- 중등부 교사는 그들을 좋아하고 그들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1.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 배움
1) 사춘기 초기의 학생과 일치시킬 수 있는 능력
- 중학생은 무엇과 같은가를 이해하는 것 : 우울하고 시끄럽고 불합리하고 예의 없고...
- 학생들이 지독하게 뭔가를 원하는 것을 이해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독립하기 위해 부모들과 투쟁
· 또래 그룹과의 친밀한 교제
· 성에 대한 호기심
· 정신이 발달하면서 생기는 의아스런 질문들
2) 중학생들을 알 수 있는 방법
- 우리 자신의 사춘기 초기를 생각해 보는 것
- 우리의 젊은 시절을 회상할 수 있는 사춘기 초기의 심리학에 관한 책이나 글
2. 그들을 좋아하는 법 배우기
1) 대부분의 학생들의 마음에는 "당신은 나를 좋아하느냐"는 질문을 품고 있다.
- 그들은 사랑 받고 수용되고 있는 지를 알고 싶어한다.
- 최고의 현실의 문제는 "나 괜찮아? ...... 너 나 좋아하니?"
- 중학생들은 또래들로부터 뿐만 아니라 어른들로부터 지독하게 수용되기를 바란다.
- 더구나 자기를 받아들여 주는 누구에게든지 절대적 충성을 바친다.
2) 순수하게 학생들을 좋아해야 한다.
- 가끔은 말이 행동의 좋은 대안이 된다.
- 할 수 있을 때마다 우리가 정말 그들을 사랑한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 한 사람 한 사람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관심, 흥미를 찾아내라.
- 집을 방문하고, 가족 사항을 알고, 우리가 정말 그들에게 관심이 있고 함께 있고 싶어한다 는 사실을 보여 주어야 한다.
3) 중학생들에게 사랑을 보여주는 방법은 함께 일하는 것이다.
- 함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모임을 갖고, 성경공부 등을 하라.
- 학생들과 함께 하는 사랑의 모임 : 낚시, 캠핑, 배낭 여행, 영화, 회식, 운동 등
- 중학생들은 편지 받는 것을 사랑한다.
3. 학생들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내라.
1) 중등부에서 효과적으로 일하는데 시간이란 요소는 매우 중요하다.
- 문제는 오늘의 바쁜 스케줄 가운데서 어느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 교사의 조건은 맡은 일을 할 수 있을 만큼의 시간을 기꺼이 낼 수 있는 것이다.
- 시간이 이처럼 중요한 이유는 중학생들이 어떤 일들을 완전히 흑백 논리로 보기 때문이다. 즉, 우리가 자기들의 친구냐 아니냐로 구분한다.
2) 가능한 최고의 일을 하기 원한다면 교회에서 너무 많은 일을 맡지 않는 것이 좋다.
Ⅲ. N세대 중학생을 위한 반목회의 원리
1. 신체적 변화를 이해하고 돌보기
1) 정의 : 단순히 어떤 사람의 특별한 욕구를 발견하거나 정의하고, 가능하면 그 욕구를 충족시 키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려는 것이다.
2) 신체의 욕구와 필요를 고려한 교육을 시행한다
· 사춘기의 반란 : 다양한 문화를 가진 특별한 그룹
· 신체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외모에 정신을 빼앗기는 아이들
· 왕따 : 인기 있는 아이들과 인기 없는 아이들 - 하나님을 향한 분노의 원인
· 학생들에게 모델로 제시되는 인물은 세상의 표준에 의해 성공한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살아가는 창조적 인물을 제시
3) 신체적 변화를 이해하고 지도하기
· 여학생들이 이 시기를 준비하지 못하면 충격을 받을 수 있다.
· 남학생들의 성적 충동 - 쓸데없는 걱정과 죄의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학생들의 성을 이해하고,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4) 긍정적 정체성과 자기 가치관을 획득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미술, 음악, 드라마, 스포츠 등
5) 모임을 나이와 성에 따라 나누기
· 중1 남학생과 중3 여학생의 차이는 중3 여학생과 열 살 더 먹은 사람 사이의 차이보다 더 크다.
· 중학생들은 자기 나이 또래와 같은 성끼리 더 개방되고 친밀하게 대화를 나누는 경향이 있다.
2. 새로운 사고 방식을 개발
1) 폭발적인 지적 성장
2) 정직, 성실, 정의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매개로 사고를 전개하기 시작
- 추상적인 사고를 하면서 세계는 제한 없는 가능성의 영역으로 확장
- 확장된 가능성으로서의 세계는 자기 정체성을 찾아가는 데 필요한 관문을 열어준다.
- 자신 앞에 펼쳐진 무한한 가능성을 바라보면서 다양한 직업에 자신을 대입시킨다.
3) 논리적 사고를 통해 정신적 능력을 개발
- 여러 가지 관점에서 사태의 논리적인 인과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
- 학생들과의 뜻 깊고도 재미있는 대화가 필수
- 자신과 생각을 같이 할 수 있는 사람과 있을 때 훨씬 더 편안함을 느끼고 그런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어울리려는 경향이 있다.
3. 개인의 도덕성과 가치관의 확립
1) 자신들이 옳은 것으로 교육받아 온 신념 체계에 대한 가치 평가
- 이 시기의 학생들은 과연 이 신념이 헌신할 가치가 있는가를 결정
-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쉬우며 결국 부모에게서 배운 믿음과 가치관 을 떠나도록 부채질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 학생들이 근본적인 믿음에 대해 질문을 던질 때, 권위적이지 않은 자세로 정직하게 그 질문 에 답을 주려고 노력하며 대화를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2) 자신의 성을 이해하고 남자와 여자의 사회적 역할을 습득하도록 도와야 한다.
- 성이라는 주제는 자기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문제의 한 부분이며, 이성의 사귐은 중학생에 게 있어서도 항상 있는 현실의 생활이다.
- 성과 데이트, 결혼 등의 문제까지도 일상적인 대화의 주제로 끌어들여야 한다.
- 십대들이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부딪히는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서 개방적이고 교육적인 분 위기에서 배우고 토론할 수 있는 교회적-가정적-사회적인 환경을 제공
4. 창조적인 정보 유통과 생산
1) 고도로 발달된 지식 정보 사회
- 케이블 텔레비전이나 위성 텔레비전을 보면서 한층 더 세계적인 시각을 갖게 되었다.
- 인터넷의 초고속 정보망이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함께 끼치고 있다.
- 양질의 정보를 취득하고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쌍방향 소통의 문화가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 친구들과 연락하고 자기들의 생각을 주고받는 도구가 전화에서 인터넷으로 급속하게 대체 되고있다.
- 인터넷 사용 시간이 공부 시간보다 많아지고 있다.
- 친구들만의 의사 소통 도구가 되지 않도록 문화적인 환경을 끊임없이 개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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