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 己 이해하기
1. 己의 성정
오행 | 陰土 | 방위 | 중앙 |
미각 | 달고 매움 | 지리 | 논밭, 평원, 작물을 키우는 토지, 정원, 화원, 국경, 경계, 마을, 묘지 |
인물 | 한가한 사람, 조용한 사람, 옥중에 있는 사람, 종교인, 법조인, 상담업자, 전당포 운영자, 한의사, 보험업자, 창고업자 |
신체 | 위장, 배, 골반, 살집 |
색상 | 황색 |
사물 | 서적, 극장, 도서관, 체육관, 비닐하우스, 공공시설물, 공원 |
성정 | ▪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 중 신(信)이다. ▪ 경청을 잘하고 기록을 잘하는 편이다. ▪ 陽운동으 극단에서 陰운동으로 넘어가는 단계이므로 이쪽저쪽의 기울임이 없는 상태이다. 이쪽인지 저쪽인지 속을 알 수 없는 상태이다. 이중인격자이다. ▪ 행동하는 단계에서 다시 생각하는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이니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 중앙이므로 특별한 색깔이 없고 주위에 순응하는 편이다. ▪ 교육적이고 경청하는 것을 좋아한다. ▪ 온화하고 포용력이 있다. ▪ 순박한 것 같으면서도 실속을 잘 챙긴다. |
2. 己의 자의(字意)
경청을 잘하고 기록하는 것을 좋아하니 확실한 성격이고 교육가적 기질이 있습니다.
경청을 잘하므로 초반에는 조용하나 정확한 성품으로 뒤로 가면 책망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순박한 것 같으면서도 자기 실속은 잘 챙기는 편입니다.
경청과 기록의 습성은 교육가적 기질을 많이 만들어 줍니다. 그런데 중앙을 상징하므로 교육을 위한 지원행위에 능숙합니다. 교재, 학습준비 등이 그것입니다.
전답을 상징합니다. 기르고 거두어 먹이는 역할을 하는 토지입니다. 그래서 사람을 육성하는데 관심이 많고 주변을 지원하는데 역할이 뛰어납니다.
기울임이 없는 상태이므로 중립적이니 법조계와 관계도 많습니다. 본심을 잘 드러내지 않는 편입니다. 이중인격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생각하는 단계로 들어와 있으므로 주로 기획, 교육, 계몽 등의 일에 적합합니다.
3. 사주에서의 해석
사주에서 해석할 때에는 己의 육친이 무엇이건 사주팔자 연월일시 어디에 위치하건 상기 열거한 의미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己가 년간에 위치하면 년간은 조상의 자리이므로 조상 중에 교육가, 비서, 지원자 역학을 하는 조상이 있다고 봅니다. 마찬가지로 己가 월간에 위치하면 월간은 부모형제의 자리이니 부모형제 중에 교육가, 멘토, 비서, 조력자 역할을 하는 부모조상이 있다고 봅니다. 일간이 己이면 본인이, 시간이 己이면 자녀가 그러하다고 해석을 합니다.
월간은 주로 직업적 해석에서 간섭자로 해석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직업적인 성향이나 업무적 속성을 해석할 때에도 중앙, 상담, 역사, 교육, 비서, 지원업무 등이 가미된 업무로 보기도 합니다. 만약 己가 정관이라면 조직에서 지원업무를 하는 형태가 됩니다. 그래서 주로 총무, 교육, 법무, 비서 계통의 업무에 종사하기도 합니다.
첫댓글 행동하는 단계에서 다시 생각하는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이니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감사합니다
경청을 잘하고 기록하는 것을 좋아하니 확실한 성격이고 교육가적 기질이 있습니다.~ 정리합니다.
감사합니다.
온화하고 포용력이 있고, 순박한 것 같으면서도 실속을 잘 챙긴다. 그런거 같아요~~
천간 己 이해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