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이 취리히에서 임대료를 높이는 방법
https://www.swissinfo.ch/eng/how-google-is-driving-up-rents-in-zurich/48569432
Google이 취리히에서 임대료를 높이는 방법
취리히 4지구의 Gruengasse와 Zweiierstrasse 교차로에 있는 새 아파트. © Keystone / Christian Beutler
소리내어 읽기
엑스
스위스의 비즈니스 수도인 취리히의 아파트 임대료는 다른 지역보다 훨씬 높은 성층권 수준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Google의 국제 캠퍼스입니다. 직원들은 막대한 급여를 받고 임대료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2023년 6월 7일에 게시되었습니다.2023년 6월 7일8 minutes
메리 바카리디스
기타 언어: 4
취리히에 거주하는 40세의 불어권 기업가인 Christophe*는 몇 달 전에 여자 아기의 아버지가 되었습니다. 그와 그의 아내는 가족을 위한 아파트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한 달에 CHF5,500($6,000)의 비용이 드는 방 5개짜리 아파트를 보러 갔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저희는 그 가격이면 비공개 시청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별말씀을요. 건물 아래에 80명이 줄을 섰습니다.”
취리히의 주택 가격이 비싸다고 말하는 것은 절제된 표현입니다. 호황은 시장의 모든 부문을 포괄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일하는 30대 Katia*는 플랫쉐어를 찾고 있습니다. “공동 숙박 시설의 경우 가격이 CHF2,000만큼 비쌉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굉장해."
33세의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인 Mathias*는 새 집을 찾는 일을 막 끝냈습니다. "역 옆에 있는 새로운 지역인 Europaallee에 있는 건물의 로프트는 최대 CHF6,500에 제공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런 가격은 전혀 놀라운 것이 아닙니다. 취리히에는 약 5,000명의 Google 직원이 있으며 그들은 엄청난 돈을 벌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유입
Mathias는 스위스 최대 도시의 가속화되는 젠트리피케이션 요인인 미국 이외 지역에서 가장 큰 Google 연구 센터의 개발에 손가락을 댔습니다. 그것의 존재는 우수한 자격을 갖춘 외국인의 지속적인 유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그들의 요구에 적응했습니다.
이전에 노동자 계급 동네의 젠트리피케이션: 전경의 페라리, 바로 뒤에 보이는 랑슈트라세. © 키스톤 / 크리스티안 보이틀러
홈게이트 개요외부 링크임대 포털인 는 구매력이 매우 높은 독신자, 일반적으로 기술에 정통한 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부동산이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Google 외에도 이러한 유형의 숙련된 근로자는 국제 법률 회사, 보험 회사인 Swiss Re 및 Zurich, 회계 회사인 PwC 및 EY에서 고용하고 있습니다. 나이트클럽과 바뿐만 아니라 매춘과 범죄도 있는 4군에서는 12평방미터의 가구가 비치된 아파트가 월 CHF2,100에 광고됩니다. 2.5룸 펜트하우스는 월 CHF4,275에 제공됩니다. 시장의 끝자락에 위치한 도시 중심부에 실내 수영장이 있는 515평방미터의 다락방이 한 달에 CHF26,565를 지불할 용의가 있는 임차인을 찾고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주택 리뉴얼
Credit Suisse 의 연구에 따르면 주택 위기는 모든 스위스 도심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외부 링크라이파이 젠외부 링크보여주었다. 원인: Covid-19 대유행에 따른 인구 증가 가속화 및 건축 프로젝트 지연. 또한 가구수는 늘어나는 반면 가구수는 줄어들고 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주민 1인당 평방미터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취리히가 눈에 띄는 곳은 CHF6,000에서 CHF10,000 또는 그 이상에 이르는 가격대의 중급 주택이 광범위하게 이용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취리히 시에서 발표한 연구 에 따르면외부 링크, 임대료는 20년 동안 40%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제곱미터당으로 계산하면 인상 폭은 그다지 크지 않으며 임대료 인상에 대한 전국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취리히 시 정부 대변인 클라우디아 내겔리(Claudia Naegeli)는 말합니다.
4구역의 Schoeneggstrasse에는 오래된 건물과 새 건물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 Keystone / Christian Beutler
그러나 취리히 도심은 높은 수준의 주택 재개발이 특징이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약 14,000채의 낡고 비좁은 집이 철거되었고 40,000채 이상의 아파트가 지어졌습니다. 대부분 더 큰 아파트였습니다."
고급 로프트로 변신한 케밥 가게
이러한 변화는 가격이 60% 상승한 인기 있는 4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구역의 주요 동맥은 유명한 Langstrasse입니다. 포주, 마약상, 소규모 사기꾼들의 안식처인 이 지역은 밤늦게 즐기는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있으며 잡지 Republik 에서 묘사한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외부 링크"구글 효과"로.
2022년에는 홍등가와 주요 기차역을 연결하는 축인 Europaallee에 두 번째 지점을 열었습니다. 올해가 끝나기 전에 Google은 같은 지역의 Müllerstrasse에 있는 16~20번 블록으로 이전할 예정입니다. 이 새로운 거주자는 극적인 젠트리피케이션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취리히의 Brandschenkenstrasse에 있는 Google의 연구 개발 허브입니다. © 키스톤 / 크리스티안 보이틀러
몇 달 사이에 건물이 조사 중임을 나타내는 표지판이 케밥 가게와 초라한 바가 있는 인근 부동산에 급증했습니다. 한 블록 떨어진 곳에는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임대 주거용 건물이 이미 철거되어 호화로운 다락방을 만들었습니다. 투기적 나선의 교과서적인 예입니다.
스위스에서 가장 높은 소득
이 개발의 초석은 점점 더 많은 주민들이 벌어들이는 엄청난 수입입니다. 취리히의 평균 총 급여는 한 달에 CHF8,000 입니다.외부 링크, 이는 인구의 절반이 더 적게 벌고 나머지 절반은 더 많이 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CHF6,665 의 전국 평균 급여와 비교됩니다.외부 링크, 스위스 연방 통계청에 따르면.
2004년부터 취리히에서 Google
취리히시의 통계에 따르면 금융 및 보험 부문과 IT 및 통신 부문에서 월급의 절반이 CHF10,000를 초과합니다. 약 5,000명의 Zooglers(취리히에 거주하는 Google 직원)를 고용하고 있는 Google은 동포인 Meta(구 Facebook), Disney 및 Amazon과 함께 최고의 두뇌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Neufrankengasse, 역시 4구역에 더 많은 새 건물이 있습니다. © Keystone / Christian Beutler
이 전투는 급여를 성층권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리문외부 링크직원이 회사를 평가하는 웹사이트인 에 따르면 Google에서 1년 동안 인턴십을 하면 최대 CHF100,000, 개발자는 약 CHF350,000 를 받을 수 있습니다.외부 링크년. Google Zurich는 이러한 수치에 대한 언급을 거부했으며 대부분의 질문에 답하지 않았습니다.
중심에서 쫓겨난 중산층
취리히 시는 매우 높은 주택 가격이 중산층을 도심에서 몰아낼 "위험"을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Naegeli는 “우리는 이러한 퇴거 과정을 가능한 한 최소화하기 위해 취약한 인구 집단, 즉 저소득층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미 여러 대책이 마련돼 있다. 당국은 공영주택을 시장에서 떼어내고 원가로 내놓고 있다. 재단은 노인과 대가족에게 주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는 또한 저렴한 비용으로 토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협동 주택을 장려합니다. 그러나 취리히 시의 공실률은 0.07%에 불과한 매우 높은 수요에 직면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숙박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
"엄청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공공 주택의 비율을 유지하거나 늘리는 것은 여전히 주요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라고 Naegeli는 말합니다.
베를린의 반례
취리히 세입자 협회 공동 이사 Walter Angst외부 링크그리고 시 의회의 대안 좌파 대표는 경악을 금치 못합니다. "우리는 오늘처럼 계속할 수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연방 정부와 주는 치솟는 임대료를 억제할 수 있는 수단을 도시에 제공해야 합니다. 연방 수준에서 우리는 과도한 이익으로부터 진정한 보호를 보장하기 위해 효과적인 임대차법이 필요합니다. 지자체는 저렴한 주택을 보장할 수 있는 권한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취리히의 상황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피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베를린이 이를 증명했습니다. 2019년 Google은 개방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외부 링크이미 부동산 투기의 희생양이 된 Kreuzberg의 젊고 트렌디한 지역에 있는 캠퍼스.
이 결정은 지역 주민들의 2년 간의 항의에 이은 것입니다. 마드리드, 바르샤바 또는 서울과 달리 독일 수도는 Google 캠퍼스가 가져올 경제 성장보다 임차인의 운명을 우선시했습니다.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사무엘 자베르그 편집. Catherine Hickley가 프랑스어에서 번역함